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내 차의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건 안전은 물론 연비와 차량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차량관리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많은 운전자분들께서는 타이어 공기압의 중요성 뿐 아니라, 자기 차의 공기압이 얼마인지도 모르는 분들이 종종 계시더군요.

심지어는 대기업 정비 체인에서도 제대로 된 타이어 공기압을 알지 못한 채 타이어에 공기를 집어 넣는걸 본 적도 있습니다. 제 차의 엔진오일을 갈기 위해 차를 맡기면서 공기압도 확인을 해 달라고 하고, 정비 후에 공기압을 얼마로 맞췄냐고 여쭤보니 자신있게 타이어 사이드월에 표시된 "MAX PRESS 44PSI"를 탁탁 치시면서 "44psi!"라고 하시더군요.

내 차의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


위 사진처럼 모든 타이어에는 MAX PRESS xxxkPa (xxPSI)라고 적혀 있습니다만, 이건 타이어에 넣을 수 있는 최대 공기압이지, 그 차에 맞는 적정 공기압은 아닙니다.

그러면 내 차의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일까요? 어디서 확인하면 될까요?

내 차의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


최근 지엠대우 차의 경우 왼쪽 B 필러를 보시면 됩니다. B 필러는 사진에 밝게 표시한, 앞문과 뒷문 사이 기둥이죠.

내 차의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


여기에 이렇게 타이어 공기압 라벨이 붙어 있습니다. (차종에 따라서는 B 필러가 아니라 조수석 글로브박스 안에 붙어있기도 합니다.)
라세티프리미어 디젤은 앞 뒤 모두 34psi로 맞추라고 되어있네요. 또 한가지 중요한게 바로 "차가울때 공기압"이라는 문구입니다. 주행을 한참 한 후 열을 받은 상태가 아닌, 충분히 식힌 상태에서 공기압을 맞춰야 합니다.

사실 지엠대우 뿐 아니라 다른 많은 국내외 경쟁사 차들도 같은 자리에 공기압 라벨을 붙여 놓고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과 직결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국가에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 라벨이 법규로 규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차의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


세계 최대의 자동차시장 중 하나인 미국에서도 타이어 공기압 라벨에 대해 세밀하게 규제를 한 법규가 있습니다. 크기, 위치, 색상, 내용, 문구 등이 자세하게 지시되어 있고, 이거 안 지키면 차 못 팝니다.

내 차의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


제가 여태껏 만들어온 다양한 국가의 법규에 맞춘 타이어 라벨 샘플들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라벨 뿐 아니라, 차에는 여러가지 라벨들이 많이 붙어 있는데요, 필요하지 않은 라벨이 붙어있는 경우는 단 하나도 없습니다. (라벨 하나가 100원이라고만 쳐도, 1년에 30만대를 만들면 그 라벨 하나 값만 3억원이 들죠)
그리고 라벨을 잘 못 만들어 붙이면 "법규"를 위반할 우려도 있기 때문에, 각종 라벨들도 모두 설계자들이 직접 "설계"를 하게 됩니다.

내 차의 정확한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


그래서 라벨마다 이런 도면도 있죠. (이미 단종된 차의 오래된 도면입니다만, 그래도 "도면"인지라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하찮아 보이는 라벨쪼가리 하나도 쉽게 안 넘어가니 차 만들기도 참 힘들다 싶습니다만, 그래도 그 차를 타시는 분들이 그런 라벨들의 의미를 알아 보고, 타이어 공기압을 제대로 맞춰서 타고 다니신다면 조금이라도 힘이 더 날 것 같네요.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320Nm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