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자동차도 가을을 준비한다? - 가을철 자동차 관리법

한차례 거친 태풍이 휩쓸고 지나간 자리에 가을이 성큼 다가와 있음을 느끼게 되는 요즘인데요.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진 바람때문에 옷장 한켠에 미뤄두었던 가을 옷을 꺼내입으시지는 않으셨나요? 가을이 되면 새롭게 준비해야하는 것들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가을이 되면 준비를 해야하는데요.
오늘은 가을철 자동차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을이 되면 아침, 저녁으로 기온차가 심해지기때문에 서리나 안개 등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계절에 비해 가을철에는 자동차 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운데요.

가을철에는 자동차에 특별히 신경써야할 일이 적지만, 휴가철 장시간의 주행과 찌는듯한 폭염, 바닷가 혹은 거친 산길 등을 달렸던 자동차의 곳곳을 살피고, 배터니라 오일 등을 점검해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을철 내 차를 위해 준비해야하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자동차의 내부와 외부를 꼼꼼히 청소하여야 합니다.

휴가철 바닷가 혹은 산길을 주행했던 차량이라면 차량의 하부를 꼼꼼히 세척하여 염분이나 오염물질로 인해 차량이 부식되는 것을 막아야합니다. 차체에 모래나 진흙등이 묻어있을 경우에는 자동세차기를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강력한 수압으로 인해 모래먼지가 차체에 흠집을 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날씨가 화창한 날에는 차문과 트렁크를 열어 여름철 습하고 무더운 날씨로 인해 차량 내부에 배었던 냄새를 제거해주고 실내의 매트를 벗겨 차량 바닥의 습기를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월드클래스 럭셔리 알페온


2. 배터리를 점검해 주어야 합니다.

휴가 기간에 산길 혹은 비포장도로를 장시간 주행했던 차량의 경우에는 배터리 케이스와 터미널이 흔들려 헐거워질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하여 알맞게 조여주어야 합니다. 만약 헐거워진 채로 주행을 계속하게 될 경우에 전해액이 흘러나와 접속불량 혹은 부식 등의 위험이 있기때문입니다.

 

월드클래스 럭셔리 알페온 에어컨


3. 에어컨 및 히터를 점검해두어야 합니다.

히터는 여름 내내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주일에 1회 10분~20분정도 충분히 가동시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을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에어컨의 경우에는 가을이 되면 사용빈도가 줄어들게 되지만 고장없이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10분 정도는 작동을 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월드클래스 럭셔리 알페온


4.  오일 및 열선을 점검해두어야 합니다.

폭염속에서 달궈진 도로를 장시간 주행을 했을 경우 오일이 새거나 줄어들 수 있으므로 보충을 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일이 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차량 밑에 신문지를 하루정도 깔아두면 된다고 합니다. 엔진오일이나 브레이크 액을 교환시기가 멀었어도 미리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하고 갑자기 기온이 떨어질 때를 대비하여 열선의 점검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을철에는 특히 기온변화가 급격하여 서리나 안개 등이 자주 발생하기때문에 서리제거용 열선을 확인하여 점검을 받는 것이 안전운전을 위해 좋습니다. 


월드클래스 럭셔리 알페온


5. 안개등을 점검해두어야 합니다.

안개가 잦은 가을을 대비하여 전등의 외관과 전구의 상태 등을 미리 미리 점검해야 하는데요. 안개 속에서는 헤드라이트가 반사되기 때문에 충분한 시야 확보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안개등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안개등은 시야를 확보해주며 상대편 차량에게 자신의 차량 위치를 확인시켜주어 사고를 막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미리 미리 점검을 해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월드클래스 럭셔리 알페온


6.  타이어를 점검해주어야 합니다.

마모가 심하거나 낡은 타이어는 바로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그밖에도 타이어의 트레드 수명, 마모의 정도를 검사하고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1만Km 정도를 주행한 차량이라면 앞뒤의 타이어를 바꿔주는 것이 좋으며, 그 다음에는 대각선으로 바꿔주는 것이 편마모를 방지하여 타이어를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월드클래스 럭셔리 알페온


7. 긴급 콜 서비스 번호를 확인하여 저장해두어야 합니다.

가을철 추석 귀성길 혹은 단풍놀이 등의 장거리 여행을 가기에 앞서 갑작스런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A/S가 가능한 긴급 콜 서비스 번호를 확인하여 저장해두어야 합니다. 급격한 온도의 변화로 차량의 시스템에도 이상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기때문에 미리미리 대비하여 사고의 위험에서부터 내 차와 가족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엠대우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경우 인근지역의 서비스센터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바로 전화연결까지 가능하니 이점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 콜 센터 번호 (☎1588-2504) 를 미리 저장해두어 고속도로 위급상황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엠대우에서는 월드클래스 럭셔리 세단 알페온의 출시를 기념하여 귀성길 차량 무상점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국 지엠대우 정비사업장에서 9월1일부터 9월 20일까지 엔진오일과 필터, 에어클리너엘리먼트, 액세사리 벨트, 점화플러그 및 케이블, 브레이크패드와 라이닝,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등의 항목 등을 무상으로 점검해준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2010년 가을, 여러분에게는 인생의 몇 번째 가을이 찾아오셨나요? 매년 가을은 찾아오지만, 2010년의 가을은 한 번뿐이듯이 가을철 차량 점검과 안전운전으로 소중한 자동차와 함께 즐거운 가을의 추억을 만드시길 바랄게요. 이상 지엠대우톡 스퀘어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