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uro4, Euro5!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안녕하세요 오랫만에 글 쓰는 토비토커 선셋입니다.

지난 주말에는 많은 행사들이 있었고 또 초대 받아서 가려고 했던 멋진 레이싱 모델과의 출사도 예정되어 있었는데 감기 몸살로 꼼짝도 못하고 집에서...

지엠대우 톡을 방문해 주시는 모든 분들은 감기 같은거 안걸리고 건강하게 환절기 보내시라고 제 면역 기운을 팍팍^^

이번에는 혹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싶어 Euro4, Euro5가 어떤 말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uro4, Euro5!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예전 우리 회사였던 대우버스에서 만든 양주별산대놀이 공연 버스에도 떡하니 유로4 라고 적혀있네요.

그리고 신문 기사 특히 자동차 관련 기사에서 "OOO 자동차에는 Euro5 엔진이 장착되어 어쩌구 저쩌구..." 하는 이야기 가끔 보셨을 것 같은데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우선 단어를 잘 살펴보면 일단 미국은 아닌거 같고 유럽인거 같기는 합니다.

유로 하면 생각나는 단어는 뭐 달러보다 더 비싼 유로화, 월드컵 보다 더 재밌다는 유로 2010 축구경기 등등...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Euro4, Euro5는 어떤 뜻일까요? 유럽에서 사온 엔진일까요?

Euro4, Euro5!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이제 정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Euro4, Euro5 는 유럽의 디젤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의 단계별 명칭입니다.


그럼 조금 더 자세히 Euro4, Euro5 규제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Euro4, Euro5!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회사 자료 그냥 쓸 수 없어서 파워포인트 신공을 그림으로 승화시켰습니다. 푸하하... 멋지지 않나요?
직장생활 오래하니 늘어나는 것은 파워포인트... 잊혀지는건 친구이름...? ㅎㅎㅎ

위 내용을 모두 이해하신다면 Euro4, Euro5 의 디젤엔진 배기가스 규제에 대해서 모두 이해하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동차는 사람과 비슷해서 먹은것을 모두 소화시키지 못해서 여러가지 가스를 배출시키는데 그것이 환경을 오염시키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어서 그 유해한 물질의 배출을 규제하여 살기좋은 지구를 만들려고 유럽이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메이커에게 위의 규제를 만족하는 차량(엔진)을 만들지 못하면 아예 시장에서 판매조차 하질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이고 그 중 유럽은 특히 디젤엔진에 대한 규제가 까다롭습니다. 미국은 디젤은 잘 안쓰니 가솔린 관련 규제가 대부분이고...

따라서 자동차 메이커들은 지구의 환경도 보호하고 또 유럽에 자동차도 판매하기 위해서 유럽의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하는 엔진을 만들어 판매를 하기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Euro4, Euro5 라는 유럽 배기가스 규제의 정의입니다.

Euro4, Euro5!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점점 갈수록 강화되는 규제를 만족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신제품들이 탄생하게 되는데 그 중 많은 유저들에게 익숙한 DPF 가 바로 이러한 규제를 만족하기 위하여 개발된 신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우선 자동차 업체는 규제에 맞는 자동차를 생산할 수 밖에 없는데 그럼 소비자가 받는 이익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첫째는 저공해자동차 관련 할인 혜택을 들 수 있습니다.

 이 할인은 현재는 수도권에서만 유효합니다. 서울 및 수도권은 약 50%, 부천은 60%, 인천은 20% 등 공영주차장 주차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이거 엄청 유용합니다.

둘째는 디젤자동차 환경개선부담금 유예 혹은 면제 혜택입니다.

 최근 변경된 법령에 따르면 유로5, 저공해자동차는 환경개선 부담금이 영구 면제라고 하네요. 우리나라는 "유로4, 유로5, 저공해자동차" 라는 3단계 인증을 택하고 있는데 이 중 유로5, 저공해 자동차가 평생 환경개선부담금 면제 혜택을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거 제가 직접 환경부와 지엠대우 자동차 인증팀에 문의해서 확인한 내용입니다.

Euro4, Euro5!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요?

우리나라는 어떤 규제가?

위에서 언급한 첫번째 관련 법규는 유럽의 법규이지만 우리나라도 비슷한 법으로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디젤은 유럽의 법규를 가솔린은 미국의 법규를 준용하여 사용하고 있으니 그 중 디젤 관련해서는 위의 언급한 내용과 거의 유사하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유로4, 유로5가 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한번 알아봤습니다.

곧 있으면 유로5 규제를 만족하는 디젤 차량들이 많이 출시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나중에 Euro5 나오면 다시 한번 이어서 본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저공해 자동차로 환경개선 부담금 면제 받아서 기분좋은 토비토커 선셋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