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쳐/레이싱

지엠대우 시즌 우승을 노리다 CJ O 슈퍼레이스 5전 예선


이전 포스팅에 말씀드렸듯이 CJ O 슈퍼레이스 챔피언쉽 5전에 저희 토비토커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 CJ 오 슈퍼레이스 : 자동차 경주에도 체급이 있다?

그런데, 그냥 다녀왔느냐? 그것도 아닌 것이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서울에서 태백레이싱파크까지 타고 다녀왔습니다. ^^ 그 날의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이야기는 다음 포스트에서 말씀드릴께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 참 고생을 많았던 왕복 520km를 달린 산토리니 블루의 마크리, 38번국도 어느 곳에서.. ^^

9월 12일 예전, 9월 13일 결승
CJ 오 슈퍼레이스 챔피언쉽 5전!!

지금부터는 9월 12일 예전전의 1일차 모습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태백시를 조금 들어가 보이는 태백레이싱파크 안내판

태백시에 들어가 조금 달리다 보면 CJ 오 슈퍼레이스 경기를 소개하는 안내판들이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토비토커는 지엠대우레이싱 팀의 협조로 관계자들만 들어갈 수 있는 피트(PIT)에서 예선을 준비하는 모습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아는남자의 상식tip.
피트(pit)가 뭐죠?
- 경주용 차량이 레이싱을 하기전에 간단한 정비와 수리등을 다루는 공간.
피트도 크게 피트로드피트그리드로 나눠집니다. 피트로드는 정비를 하기 위한 장소, 피트그리드는 정비공간과 레이싱 도로 사이의 공간으로 구분되지만 통상적으로 피트라는 단어로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


타이어 공기압


마침 우리가 도착했을 때 경주차량이 예선전을 하기 전~ 타이어 공기압을 미케닉이 체크를 하고 있는 모습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또 상식tip.
미케닉??
- 모터스포츠에서 기계적인 정비, 수리, 조율(튠) 등 경우에서 따라서는 머신 전체에 대해서 총괄하고 관리하는 사람을 말하며, 독일식 발음으로 미케닉이라 합니다. 메카닉(mechanic)이라고도 한다고 하네요 ^^

분주하게 업무를 하고 계셔서 방해가 안되는 한해서 살짝 하시는 일을 담아봤습니다. ^^

지엠대우레이싱팀


지엠대우레이싱팀


지엠대우레이싱팀


지엠대우레이싱팀



그렇게 예선경기을 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들 사이에서 걱정스럽게?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궁금증에 살짝 다가가 여쭤보니~ 
"비가 조금 내리기 시작하는데~ 타이어 선택을 해야해서요.."
응(??) 타이어 선택이라니??

지엠대우레이싱팀


좀 더 자세히 여쭤보니~ 비가 내리면 레이싱 도로면이 미끄러워서 평소 사용하는 타이어(정확한 용어가 생각이 안나네요^^)를 사용하면 위험하다고 합니다. 

- 경주용 타이어는 홈이 없는 이유?? 노면과의 접지면적을 최대한 넓게 하기 위해섭니다. -
그래서 타이어에 홈이 들어가있는 것으로 교체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 타이어에 있는 홈은 역활?  빗길에서의 배수와 접착력 및 마찰력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

그런데 그 교체의 여부를 경기 시작 전에 말해야 하고 중간에 교체를 할 수 없다고~ ;;
그래서 경기 전 날씨에도 상당 수 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설명을 듣고 있는 동안 ~ 빗줄기가 상당히 굵어져 저희 지엠대우 레이싱팀도 홈이 들어가 있는 타이어로 교체하여 예선경기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타이어

타이어

                                    - 타이어 교체 (홈이 있는 타이어 -상 / 홈이 없는 타이어 -하)

여기서 잠깐!! 
이전 포스팅에서도 지엠대우 레이싱팀의 경기 클래스를 설명해 드린적 있었는데~ 잠시 다시 설명해 드리면~ 

CJ 오 슈퍼레이스 챔피언쉽에는 총 4가지 클래스 + 카드 경기로 진행되어 있습니다. 
슈퍼6000 클래스, 슈퍼3800 클래스, 슈퍼2000 클래스, 슈퍼1600 클래스, 카트로 진행되고 있으며, 지엠대우레이싱팀은 슈퍼2000클래스와 슈퍼1600 클래스에 출전을 하고 총 레이싱 4명과 메카닉 4명으로 8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경기일정순서는 우선 카드경기 이후, 슈퍼1600과 슈퍼2000이 동반으로 경기를 시행하고~ 슈퍼3800, 슈퍼6000 순으로 진행된답니다.

다시 한번 아는남자의 상식tip.
슈퍼6000 클래스 - 최고속도 250km - 평균속도 159km - 배기량 6000cc - 최고출력 425마력
슈퍼3800 클래스 - 최고속도 220km - 평균속도 145km - 배기량 3800cc - 최고출력 303마력
슈퍼2000 클래스 - 최고속도 185km - 평균속도 140km - 배기량 2000cc - 최고출력 170마력
슈퍼1600 클래스 - 최고속도 170km - 평균속도 130km - 배기량 1600cc - 최고출력 110마력

마지막으로 슈퍼6000 클래스의 연습주행이 끝난 이후 곧 하이라이트인 예선전이 시작하였습니다.
슈퍼1600과 슈퍼2000 클래시는 동반출전을 하게 되는데~ 경기전 옆팀의 넥슨알스타즈레이싱팀(이하 알스타즈)의 에이스 안재모선수가 응원을 보내고 있습니다. 

관계자의 말을 빌려~ 
지엠대우 이싱팀의 이재우선수는 연예인 레이싱선수들의 스승이라고 불릴 정도로 친분이 두텁다고 하더군요~ +ㅁ+

지엠대우레이싱팀


지엠대우레이싱팀


안재모


지엠대우레이싱팀


지엠대우레이싱팀


예선전 경기방법은 레이싱 차량등이 총 25바퀴를 트랙을 돌게됩니다. 그 25바퀴 동안에 가장 빠르게 한 바퀴의 기록을 가지고 다음 날 경기의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고 합니다.

- 총 25바퀴의 레이싱 결과(기록시간) 중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가지고 결승(다음날) 출발 순서를 가립니다. -

슈퍼1600 클래스, 슈퍼2000 클래스 경기장면


슈퍼1600 클래스, 슈퍼2000 클래스 경기장면


슈퍼1600 클래스, 슈퍼2000 클래스 경기장면

                                             - 슈퍼1600 클래스, 슈퍼2000 클래스 경기장면 

경기 결과는 슈퍼2000 클래스에서 지엠대우레이싱팀의 감독 겸 선수인 이재우선수가 2위~ ㅎㅎ

경기결과


수고하신 이재우선수에게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었는데~
제가 낯을 가려서..ㅋㅋ "수고하셨습니다."를 못해드렸네요~ ㅎ
그리고 경기 후에 많이 지쳐있는 모습을 보고 웃으면서 사진을 찍을 수가 없었습니다. ^^;;

이후 경기들은 슈퍼3800 클래스 와 슈퍼6000 클래스 예전전이~ ㅎ

                                                                -  슈퍼3800 클래스

                                                                -  슈퍼6000 클래스 
                                                      
예선이 끝난 이후, 언제 비가 왔었느냐고~ 말하는 것 같네요~ ㅎㅎ

하늘


경기 결과를 떠나서~ 낯선 이방인에게 바쁜 준비 중에도 이런 저런 정보를 말해주던 레이싱, 메카닉 여러분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경기룰과 맛있는 식당도 소개해주셨던 지엠대우 조수형차장님께 감사드립니다. ^^

다음 포스트에서는 결승전 모습과 Race & People 모습도 스케치 해드리겠습니다. ^^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아는남자였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