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9.15 08:12

안녕하세요 위저드 아이언입니다

자동차의 성능을 좌우하는 엔진을 보면 자주 나오는 용어가 있죠. '토크'가 어쩌고 '마력'이 어쩌고 하는데,
특히 새로 차를 사려고 보신분 'DOHC'같은 뭐 이런, 어지러운 용어들을 많이 들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 토크와 출력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고고고~

디젤엔진


여기 라세티 프리미어의 제원을 보면 배기량 / 최대출력 / 최대토크 라고 나와있지요.
먼저 배기량은 자동차 사이즈와 밀접하게 연관되어서 다들 쉽게 아실꺼에요.
배기량이 크면 클수록 차도 크고 성능도 좋고 세금도 쎄다. 이렇게 보면 거의 맞아떨어집니다.

토크와 출력이 자동차에게 미치는 영향


두 번째는 오늘의 주제 최대출력과 최대토크,
최대출력은 114ps/6400rpm 이고 최대토크는 15.5kgm/4200rpm
숫자랑 친해야 하는데 아직까지도 친해지지 못하다 보니 머리가 어지럽네요.

최대출력은 최고로 높은 숫자를 가질때의 출력, 그것이지요.
6400rpm이라는 숫자도 보이는데 이는 엔진 회전수를 나타낸 수치구요.
즉 이차는 엔진이 분당 6400회 돌때 가장 높은 에너지, 114마력을 내요~ 이런 뜻인데
도대체 이 말이 무슨 소리일까요?

토크와 출력이 자동차에게 미치는 영향

이 수치는 자동차의 최고 속력과 연관이 있습니다.
자동차는 공기를 가르고 가야하고, 바닥이 잡아끄는 마찰등을 극복하고 달려야 하는데요,
특히 공기같은 경우는 차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더 갈라내기 힘들어지죠.
결국 에너지가 큰, 즉 최대 출력이 큰 차일수록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토크와 출력이 자동차에게 미치는 영향


그럼 토크는 무엇과 연관이 있을까요?
토크는 순간 가속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토크는 엔진에서 나오는 돌림힘인데요.
즉 회전력을 표현한 수치입니다.
결국 토크가 좋은차는 빠른 출발을 할 수 있고, 언덕을 쉽게쉽게 올라가게 되는 특성을 갖게됩니다.

토크와 출력이 자동차에게 미치는 영향


대체로 디젤차량이 가솔린차량과 비교해서 최대출력은 낮지만 최대토크가 높은 특성을 보이는데요
이는 두 엔진의 연료와 연소방식 차에 의해서 나타는 특성이고,
즉 디젤엔진의 자동차가 초반에 반응은 느리지만 이후 가속이 빨라지는 것도
바로 이 최대토크가 높기 때문입니다.

어렵지만 간단한 오늘의 세줄결론,
최대토크가 클수록 가속이 좋다
최대출력이 클수록 최고 속력이 높다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위저드아이언이었습니다.


지엠대우 톡 blog.gmdaew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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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caranddriving.net 카앤드라이빙 2009.09.15 08:5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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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대토크가 크다고 가속력이 좋다는 이야기는 논란의 소지가 있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동일 브랜드, 동일 차종에 185마력 40.8토크를 가진 차량과 230마력에 32토크를 가진 차량의 경우 위저드아이언님 말씀대로라면 토크가 큰 차량이 빨라야 하지만, 초,중,고속 모두 230마력의 차량이 빠릅니다~~ 차량의 순간 가속력은 차량의 변속기 셋팅과 ESP의 셋팅 그리고 무게당 토크나 마력등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 때문에, 딱 정해서 이야기를 하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괴물같은 슈퍼카들의 경우 토크를 주체를 못해서 속도가 느린경우도 있고, 트럭의 경우에는 엄청난 토크에도 가속력은 엄청나게 느리기도 합니다~ ^^;;;
    문제 : 아반떼 휘발유와 디젤의 경우에는 어떤차가 더 빠를까요? ^^;;;

    • 에어로 2015.03.13 12:1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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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군요 사실 헷갈리는 부분인데 토크가 좋으면 힘이 좋다 이렇게 알고는 있었는데 토크가 가속과 정비례라고 보긴 어렵다는 말이네요

  2. Favicon of http://caranddriving.net 카앤드라이빙 2009.09.15 08:5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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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세차도 다 했고, 어여 기름채우고 마크리 연비체크하러 떠나야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Wizard_IRON 2009.09.15 14:3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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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맞습니다. ^^ 글을 올리면서도 고민을 했는데, 일단 글의 초점을 토크와 출력의 개념에 맞췄고, 그러다 보니 논란의 소지가 있습니다. 카엔드라이빙님의 말씀대로 가속력을 단순비교하기에는 차량 하드웨어 특성, 소프트웨어 특성, 차량 세그먼트등 많은 조건들이 빠져있어요. 같은 계열 엔진이라 컨셉에 따라 엔드토크와 맞물려 최대출력, 퍼포먼스까지 달라지는데, 토크가 좋다 = 가속력이 좋다 라고 단순화 시키는건 분명 무리가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두가지를 간단하게 풀어서 썼구요. '비슷한 배기량의 비슷한 차에서는 이렇더라~' 이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할 것 같아요. 저는 내신 문제의 답을 찾기위해 두 아반떼를 찾으러 가야겠군요 ^^;;

      그럼 카엔드라이빙님 좋은 글 감사하구요 안전운전 하세요~ ^^

  3. Favicon of http://orangefarmer.tistory.com 동굴탐험 2009.09.15 13:1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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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후 메인 '말많은 이슈'에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시승기 올랐더군요.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야후에서 웹서핑을 시작해서인지 지금도 야후가 편합니다....

  4. 둥굴탐험 2015.12.24 06:5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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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후 메인 '말많은 이슈'에 스파크 시승기 올랐더군요.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야후에서 웹서핑을 합니다서인지 지금도 야후가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