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엔진오일, 알고 사용하자! 5W30이 뭐지?


엔진이 원활하게 운동을 하려면, 꼭 필요한 것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엔진오일이죠.

지엠대우에서 생산하는 거의 모든 차량에는 5W30이라는 엔진오일이 사용이 됩니다.
간혹, 아주 추운지방에 수출되는 차량중에는 0W30 이 사용되기는 합니다~

그럼 여기서 "5W30" 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엠대우엔진오일SAE 5W30

SAE 5W30
5 화씨0도(섭씨 약 18도)에서 SAE 5의 점도를 갖는다.
W 윈터 지수의 약자
30 화씨210도(섭씨 약 100도)에서의 SAE 10의 점도를 갖는다.
엔진오일은 추운 겨울의 냉간시동시에는 점도가 낮아서 시동성에 저해되는 영향을 줄여야 하며,
고온에서는 점도가 높아서 엔진의 운동부위에 윤활막을 형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점도 등급은 W 앞의 숫자가 작을수록, W 뒤의 숫자가 클수록 우수하며, 가격도 비싸집니다.
(*참고: SAE는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약어로서 미국자동차기술학회를 가리키는 말이며, 
         학회 활동이외에 권장규격도 제정한다고 합니다. "출처: NAVER 용어사전"^^)

지엠대우에서 내수마켓으로 개발하는 모든 차량들은 5W30으로 냉각수온과 엔진오일 기준 -25'C에서 120'C에서는 시동성 및 운전성, 내구성에서 모두 문제없이 개발되었으니, 특별히 더 좋은 엔진오일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엔진을 좀 더 잘 보존하고 싶으신 오너분들이시라면, W뒤 쪽의 숫자가 큰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어떨까요? 
차량 운행시간을 따져보면, 아마 고온에서 운행하는 시간이 거의 대부분이지 않을까요?
(하지만, 고점도의 엔진오일을 쓴다면 엔진 내구에는 좋으나, 연비에는 불리하겠죠?)

그리고,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각 운전자의 조건에 따라서 다르지만, 약 5,000km마다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잘 지키셔야, 차량 교환주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 지엠대우톡의 토비토커 몽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