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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카마로

카마로의 탄생 배경과 디자인 히스토리 (1부)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3기 더플린보이 처음 인사드립니다!!! 꾸벅(- -)(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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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드디어 쉐보레 런칭과 함께 카마로가 국내에 출시 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너무 기대가 되는데요...



카마로

오늘은 거의 반세기 동안 변화되어 온 카마로의 디자인 히스토리에 대해 한번 살펴 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우리가 먼저 눈 여겨 봐야 할...

카마로의 영원한 라이벌인 이 모델은 바로...  



카마로

1965년 출시된 포드(Ford)사의 머스탱 (Mustangs) 입니다.

스포티한 디자인, 저렴한 가격에 성능까지 좋아서 출시된 지 18개월 만에 백만 대라는 경의로 운 판매를 기록합니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는 포니카 (Pony Car) 라는 새로운 장르의 클래스가 탄생하게 됩니다. 

콤팩트하고 저렴하면서도 고성능인 차를 뜻하는 포니카 머스탱은... 

바로 Ford 의 라이벌 GM 이 2년 뒤 카마로를 선보이게 된 동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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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탱 디자인의 특이한 점은 뒷쪽 휠 앞에서 꺾이는''자 모양의 옆면 캐릭터 라인인데요.
 


카마로

이는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머스탱만의 디자인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카마로

1967년.

GM은 드디어 머스탱을 견제하기 위해 준비했던 1세대 카마로 출시하게 됩니다.

뒤쪽 펜더(Fender) 에서 한번 꺾어지는 부드러운 사이드 캐릭터 라인과...



카마로

바디의 상하를 이등분하며 하단으로 내려 가면서 말려 들어가는 디자인 형상은

현재의 카마로까지 대대로 물려받게 됩니다. 



카마로

카마로 사진을 왜 반대로 돌려 놨나 고요?

같은 시기에 나온 폰티악(Pontiac)파이어버드(Firebird) 입니다.

세로로 이등분 된 그릴과 헤드램프 디자인에 변화를 줬지만 대부분의 파트를 카마로와 공용한 형제 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차에 대해서는 잠시 후에 한번 더 언급하겠습니다.



카마로

사실 카마로 (Camaro) 란 단어는 특별한 의미가 없이 그냥 만들어 졌습니다.

한번은 기자가 '카마로란 무슨 뜻인가요?' 라고 묻자

쉐보레 프러덕트 매니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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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마로'  '머스탱' 이란 놈을 잡아먹고 사는, 작지만 사나운 동물입니다."

경쟁상대에 대한 일종의 노골적인 선전포고였죠.



여기서 잠깐!

이시기에 쉐보레 차량에 적용되었던 두 개의 원형타입의 리어램프 디자인은

쉐보레 디자인 아이덴터티(Design identity) 중 하나로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쉐보레 차량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카마로

그로부터 2년 뒤 1969년.

 인류가 달 착륙을 하였던 해에 GM은 카마로 부분 변경 모델을 출시합니다.

사실 파워트레인을 포함한 대부분의 파트를 1세대와 공용했지만,

후드(hood) 트렁크 리드(trunk lid) 제외한 모든 부분의 디자인을 변경 하였습니다.



헤드램프 옆에 있던 안개등이 범퍼 하단으로 내려오고, 도어 뒤쪽엔 에어덕트로 고성능 후륜차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완성도가 가장 높았다고 생각되는 이 모델은...

 내년 국내에서도 출시 될 카마로의 직접적인 디자인 모티브가 된 모델이기도 합니다.

느껴지시나요?



1970년.
 
차대(chassis)는 물론 완전 새로운 바디를 가진 2세대 카마로가 탄생하고

그로부터 5년 후인 1975년...



카마로

영화 트랜스포머로 우리에게 친숙한 범블비.

3세대 카마로가 탄생합니다.



카마로

검정 스트라이프가 실내 시트까지 연결되어 있네요.



1984년.

곡선과 직선이 잘 조화가 된 멋진 모습의 카마로가 다시 태어나는데요...



카마로

카마로와 대부분의 파트를 공용하지만,
 
팝업램프 적용 및 후드 디자인을 차별화 하여 폰티악에서 출시한 차가 바로...



카마로

미드 '전격Z작전'의 키트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83년 파이어버드 입니다.


Road & Track은 이 84년 카마로와 파이어버드를 $14,000 미만의 차량 중 최고의 GT카에 선정하였고,

소비자들은 미국에서 생산된 차량 중 가장 핸들링이 좋은 차 로 꼽기도 했습니다.

지금 봐도 정말 멋진 디자인입니다.



20주년을 맞이한 1988 카마로 는 최고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고

1994년도 한 해에만 110,000대 의 경의로운 판매를 기록하게 됩니다.



GM은 1998년 출시 될 4세대 카마로에 대대적인 디자인변경을 시도합니다.

유선형의 스포티한 헤드램프를 시작으로

프론트 디자인을 보다 에어로 다이나믹 하게 변경하였습니다.



 98년부터 2002년까지 가장 디자인이 바뀐것이 없는 차로 알려진 4세대 카마로는 

5년간 총 48,000 밖에 팔리지 못하고...

결국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의 생산을 마지막으로 단종 되게 됩니다.



고유가로 엔진이 소형화 되는 추세로 인해 카마로는 소비자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지게 되고

일본 스포츠카의 미국시장 선전에 타격을 받은 GM은 결국... 

"앞으로 카마로를 영원히 만들지 않을 것" 이라고 발표하게 됩니다.



그 후 어떻게 하여 카마로가 이렇게 멋진 모습으로 다시 우리 앞에 돌아오게 됐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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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2부에서는 컨셉카로 다시 돌아온 카마로와

 초기 카마로와의 디자인 비교 분석, 

국내 예상 판매 가격 및 트림 별 적용될 옵션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더플린보이 였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