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내 차와 친해지기! 자동차 용어 얼마나 알고 계세요? - 디스크브레이크


여러분은 여러분의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분명 내 차 안에 존재하고 있지만,
이름을 불러 준 적 없는 그것!들에게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계신가요? 

복잡한 도로 위를 달리다 보면 하루에도 수십번은 밟게 되는 자동차 브레이크! 자동차 안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하고, 운전자에게 친숙한 부분이지만,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낯설 수 밖에 없는데요. 내 차와 더욱 가까워지고 싶은 분들이라면, 우선 디스크 브레이크 부터 정복해 보는 건 어떠세요? 


저처럼 디스크 브레이크라는 용어가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사전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디스크브레이크란?
원판 브레이크라고도 하며, 차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 양면에 패드를 압착한뒤 마찰을 일으켜 제동력을 획득하는 장치입니다. 디스크브레이크의 종류에는 고정캘리퍼형가 부동캘리퍼형(1피스톤식), 부동캘리퍼형(2피스톤식) 등이 있으며, 주요 부품은 휠허브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 디스크에 밀착되어 마찰력을 일으키는 패드, 유압이 작용하는 휠신린더, 휠실린더가 들어 있는 캘리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스크브레이크가 어떤 것인지 조금은 이해가 되시나요? 모두가 생소한 용어들이라 아직 머릿속이 복잡하신 분들을 위해 다시 한번 간략하게 요약을 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서 말하는 디스크는 자동차 바퀴에 휠과 함께 회전하게 되어 있으며, 패드는 디스크 자체에 밀착되어 있어 마찰력을 일으키는 장치입니다. 또한 캘리퍼는 패드를 지지해 주며 판에 고정된 장치를 말합니다.


디스크브레이크의 작동원리를 이해하실 때, 자전거의 브레이크 장치를 떠올리시면 더욱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디스크브레이크는 원래 밀폐형의 드럼 브레이크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장치인데요.

드럼브레이크의 경우에는 오랜 시간 사용하면 마찰열로 인해 드럼이 팽창하게 되고, 그때문에 고장이 잦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디스크브레이크는 디스크가 공기 중에 노출되어 있어 방열성이 우수하고 반복적으로 사용하여도 제동력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제동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게 다 완벽해 보이는 디스크브레이크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사용할 수록 패드의 마멸이 커지기때문에 교체를 해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밀폐형의 드럼 브레이크와는 달리 브레이크가 노출 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오염도 쉬운 편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초기에는 주로 레이싱카에 사용되었지만 이제는 그러한 단점들이 많이 보완되면서 일반 승용차에도 널리 적용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자동차 디스크브레이크에 대한 정보가 내 차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시인 김춘수 님의 "꽃'이라는 시의 한 구절 처럼, 내 차안에 존재하는 무수한 그것들의 이름을 알고 불러주는 것!
내 차의 무수한 장치들의 존재를 알고 알아두는 것, 바로 내 차를 사랑하는 또하나의 방식이 아닐까요?

이상 지엠대우 톡 스퀘어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