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통 안전 표지판, 쉽지만 알쏭달쏭 헷갈리시죠?


교통 안전 상식
일상 속에서 항상 접해온 것이라 당연히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쉽게 지나쳐버리기 쉬운데요.
자칫 잘못했다가는 목숨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알고 보면 은근히 까다롭고 헷갈리기 쉬운 것이 바로 교통 안전 상식입니다.

교통 안전 표지판


교통 상식 중에서도 가장 간단하고 쉬운면서도 지나가다 보면 알면서도 놓치기 쉬운..
교통 안전 표지판을 준비해봤습니다. 혹시 내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은 없는지 체크해 보세요~

교통 안전 표지판


이륜자동차 및 원동기장치자전거의 통행 금지 표지판 입니다.
이륜자동차 및 원동기장치 자전거의 통행을 금지하는 구역이나 도로의 구간 또는 장소의 전면, 도로의 중앙 또는 우측에 설치하고, 통행 금지 구간. 기간 및 이유를 명시한 보조 표지가 부착, 설치되어 있답니다.

설마.. 자전거 통행 금지 표지판이라고 착각한 분은 없으시겠죠? (저요~! 제가 그랬습니다..ㅜ)
그럼 혹시 착각하신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자전차 통행금지 표지판도 한번 볼까요?

교통 안전 표지판


앗.. 이렇게 비교해 보니 확연히 차이가 나네요. 바로 이것이 자전거 통행 금지 표지판입니다.
자전거의 통행을 금지하는 구역, 도로의 구간 또는 장소의 전면이나 도로의 중앙 또는 우측에 설치되어 있는데요. 
통행금지구간, 기간 및 이유를 명시한 보조표지를 부착. 설치한답니다.

교통 안전 표지판


너무 쉽게 맞추셨나요? 네~ 바로 앞지르기 금지 표지판이죠?
차의 앞지르기를 금지하는 도로의 구간이나 장소의 전면 또는 필요한 지점의 도로 우측에 설치구간의 시작 및 끝의 보조 표지를 부착, 설치하거나 구간내 표지는 시가지도로는 200미터, 지방도로는 300미터, 자동차전용도로는 500미터 간격으로 중복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교통 안전 표지판


자동차 등의 최저 속도를 제한하는 도로의 구간 또는 필요한 지점 우측에 설치하거나 구역의 시작 및 끝의 보조 표지를 부착, 설치합니다. 그리고 구간 내 표지는 시가지도로는 200미터, 지방도로는 400미터, 자동차 전용도로는 800미터 간격으로 중복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최저속도제한 표지판이 있으면 당연히 최고속도제한도 있겠죠? 과연 최고 속도 제한은 어떤 모습일까요?

교통 안전 표지판


최저속도제한 표지판에서 숫자아래 검은 줄이 사라진 이것이 최고속도제한 표지판입니다.
표지판에 표시한 속도로 자동차 등의 최고 속도를 지정하는데요.
자동차 등의 최고속도를 제한하는 구역, 도로의 구간 또는 장소 내의 필요한 지점 우측에 설치하거나 구역의 시작 및 끝의 보조 표지를 부착·설치합니다. 그리고, 구역 내 표지는 시가지도로는 200미터, 지방도로는 400미터, 자동차 전용도로는 800미터 간격으로 중복 설치할 수 있습니다.

교통 안전 표지판


노면이 고르지 못한 곳에 설치하는 주의 표지판입니다.
고르지 못한 노면이 시작되는 지점에 설치하거나 고르지 못한 노면이 시작되는 지점 전 30미터 내지 200미터의
도로우측에 설치합니다.

언뜻 보면 과속 방지턱과 착각할 수도 있을 만큼 비슷한 모습인데요. 그럼 과속방지턱 표지판도 한번 보실까요?

교통 안전 표지판


과속 방지턱 표지판입니다.
과속 방지턱이 있는 지점 전 30미터 내지 200미터의 도로 우측에 설치되어 있답니다.

교통 안전 표지판


설마.. '현실을 부정하고 삶을 마감하실 분들은 이 곳에서..' 머.. 그런 생각하신 분들은 당연히 없으시겠죠?
도로의 일변이 강변, 해변, 계곡등 추락 위험 지점임을 알리는 표지판입니다.
고르지 못한 노면이 시작되는 지점에 설치하거나 고르지 못한 노면이 시작되는 지점 전 30미터 내지 200미터의 도로우측에 설치합니다.
 

교통 안전 표지판


회전 교차로를 나타내는 지시표지판입니다.
표지판에 그려진 화살표 방향으로 자동차가 회전 진행할 것을 지시하는데요. 
화살표 방향으로 회전 진행하여야 할 지점의 도로 우측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교통 안전 표지판


다음은,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도로를 지시하는 표지판입니다.
자전거 및 보행자 겸용도로듸 구간 또는 장소내의 필요한 지점 양측에 설치되어 있거나 구간의 시작 및 끝의 보조표지 부착 · 설치 되어 있습니다. 또, 구간 내에 교차하는 도로가 있는 경우에는 교차로 부근 도로우측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교통 안전 표지판


마지막으로, 통행우선 지시 표지판입니다.
백색 화살표 방향으로 진행하는 차량이 우선 통행할 수 있도록 표시하는 것입니다. 도로 폭이 좁아 차가 한 대씩 교대로 통행하는 도로 구간에 설치 되어 있거나 도로 폭이 좁아지는 지점의 도로 우측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모두 다 제대로 알고 계셨나요? 평상시 운전을 하고 계신분들께선 충분히 다 맞추셨을 것 같은데요.
사실 전 처음보는 표지판도 많았답니다. 이 외에도 많은 표지판들이 있으니 평소에 길을 지나다니며 관심을 갖고 한번 더 쳐다보는 습관을 길러야겠습니다.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생긋이었습니다.


지엠대우 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