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운전시절에는 자동차에 관련된 일이라면 어떤 내용이든지 간에 귀가 얇아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장비를 구입할 때에는 더욱 그러한데요. 인터넷을 찾아보든 주위 드라이버 고수들의 조언을 들어보든 같은 제품에 대해 전혀 다른 평가가 내려졌을 때에는 귀가 얇은 초보들,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스노우타이어 혹은 스노우체인? 초보시절 여러분은 어떤 월동장비를 준비하셨나요?
오늘은 초보들을 위한 스노우타이어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 초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수도권 도로 취약구간 200곳에서 적설량 5cm가 넘을 경우 스노우타이어 및 체인을 장착하지 않은 차량은 운행을 전면 통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수도권에 살고 계신 분들이라면 겨울철 자동차 월동장비의 구입이 불가피한데요. 여러분은 스노우체인 혹은 스노우타이어, 어떤 장비를 준비하셨나요?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은 겨울철 초보운전자들의 경우, 스노우 타이어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미끄러운 노면에서 운전이 능숙하지 못한 초보운전자의 경우 갑작스런 폭설이나 빙판길을 만나게 되었을 경우, 당황하여 실수를 하게 될 위험이 더욱 높아지고,평소와 다른 운전환경으로 인해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전문가들이 초보운전자들에게 스노우타이어를 더욱 추천하는 이유는 스노우타이어와 스노우체인의 차이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노우타이어의 경우 눈길과 눈이 없는 보통 노면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시로 탈착 혹은 장착해야하는 불편이 없습니다. 스노우체인의 경우에는 눈이 없는 보통 노면에서는 반드시 제거해 주어 휠 표면에 생길 수 있는 손상을 예방해 주어야 합니다. 차량관리에 능숙하지 못한 초보운전자들의 경우, 스노우타이어를 장착하면 겨울 한철 이러한 불편이 없이 보낼 수가 있습니다.
스노우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의 비해 그 수명이 짧기 때문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사용하였을 경우, 2~3년 정도 밖에 사용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가격도 일반 타이어의 비해 높은 편이라서 부담이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에 한정적으로 사용을 해주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무상점검 기간을 이용하면 지난 계절동안 보관하고 있던 스노우타이어의 점검 및 장착 등을 더욱 편리하게 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관리에 서툰 초보운전자와 여성운전자들은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노우타이어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보다 효율적인 배수기능으로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접지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과거에는 스파이크(철심)를 박아 타이어의 마찰력을 높이기도 하였지만 노면 손상등의 이유로 최근에는 다양한 재질의 스노우타이어가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일반타이어와 스노우타이어의 차이점은 재질뿐만 아니라 트레드의 형태에서도 나타나는데요. 스노우타이어는 자동차가 빙판길에서 좌우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타이어의 표면에 세로로 무늬를 넣고, 일반 타이어 보다 훨씬 깊고 넓은 홈을 파서 배수성능을 높이는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급작스런 기상변동으로 정확한 일기예측이 어려운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철 스노우타이어의 장착은 수시로 빙판길 혹은 눈길을 달려야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최소한의 보험이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스노우타이어는 높은 기온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도로의 결빙현상으로 부터 자동차와 노면 사이의 접지력, 제동력을 높여주고 운전자의 조종안정성을 보장해주기 때문에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운전자들에게는 겨울철 꼭 필요한 머스트헤브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 겨울에도 많은 엄청난 폭설이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아직까지는 눈이 반가운 것을 보면, 조금 더 겨울이 깊어져야 더 많은 눈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눈이 골칫거리가 되지 않도록 초보운전자 분들도 미리미리 월동준비를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지엠대우 톡 스퀘어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