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건조한 겨울철! 화재로 부터 내 차를 지키는 법!

날씨가 건조한 탓에 요즘 뉴스에서 심심치 않게 듣게 되는 소식! 바로 건조한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화재 사고 소식인데요.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피해갈 수 없는 자동차 화재사고, 자동차 화재사고의 대부분은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화재로 부터 내 차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화재 사고


자동차 화재 사고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지만, 주변에서 쉽게 경험하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막상 사고가 닥치기 전까지는 무관심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매년 자동차 화재사고 비율이 증가하고 있고, 지난해의 경우 6012건의 자동차 화재 사고가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소방방재청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자동차 화재 사고가 지속적으로 1.9% 이상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사망자의 수도 매년 평균 61.6%, 부상자 37.9%, 재산피해 평균7.1%로 일단 사고가 났다하면 재산피해는 물론이고 인명 피해로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화재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휘발성, 인화성이 높은 연료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화재 사고에 노출되기 쉽고, 자동차에 사용되는 각종 오일 등도 운전자의 부주의로 잘못 보관하게 되었을 경우, 화재 사고를 피해갈 수가 없게 되는데요.

자동차 화재 전소


겨울철에는 잦은 히터 사용으로 자동차 실내 공기도 건조해지기 때문에 차내에서 흡연을 하게 되는 경우 그 불씨가 튀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무엇보다도 겨울철 장시간 무리하게 주행을 하면 엔진에 이상이 생겨 화재로 이어지기 쉬운데요. 

그밖에도 전기 배선의 문제, 방화, 불장난 등을 이유로 화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자동차 화재 사고에 둔감해져 있어 제대로 된 자동차 화재 보험에 가입해 놓지 않는 것이 사실인데요. 최근에는 자동차보험과 화재보상보험이 결합된 형태의 보험들도 많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화재


자동차 화재사고는 일단 한 번 발생하게 되면 엄청난 피해를 유발시키기 때문에 일어나지 않도록 애초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동차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부탄가스, 라이터, 오일류, 스프레이 등 인화성 물질은 자동차에 보관하지 않도록 합니다.
2. 손이 닿기 쉬운 곳에 소화기를 비치하여 사고 발생시 사용이 편리하도록 합니다.
3. 방화, 자연화재 등 화재의 위험이 있는 장소를 피하여 안전한 곳에 주차하도록 합니다.
4. 운전 중 흡연을 자제하고, 흡연 후 담배꽁초는 불씨를 완전히 제거하여 버리도록 합니다.
5. 자동차 엔진, 전선 이상 등으로 발생하는 화재는 차량전소까지 이어지는 대형사고입니다. 
   미리 점검을 하도록 합니다.

자동차 화재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자동차 사고는 한 번 발생했다 하면 엄청난 재산 피해와 인명피해를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자동차 사고에 대해 둔감하기 때문에 사고가 났을 때, 빠르게 대처하지 못해 사고의 규모를 더욱 크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건조한 겨울철에는 누구나가 화재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점검하고 화재의 요소를 차단하여
안전한 자동차 실내환경을 조성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번 겨울에는 모두 안전운전, 안전점검, 안전관리 등으로 사고 없이
따듯한 겨울을 보내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지엠대우 톡 스퀘어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