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피플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담당자 인터뷰


며칠 전 다녀온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에서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즉석에서 인터뷰를 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스케치 현장을 못 보셨다면~
>> 어린이들의 교통안전 교육을 위한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에 다녀오다


제가 방문한 날, 재미있게 아이들에게 교육을 하고 계시던 담당자 신애자님과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에 대해서 간단한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1.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교통사고 예방 및 감소, 선진교통문화 조기정착을 위해서 1990년에 설립되었는데요. 2004년 8월에 국내 최초의 실내 교통안전 체험교육장으로 재개관하였습니다.
재개관하면서 청소년들의 교육을 더이상 이루어지지 않지만, 어린이들의 눈높이 교통안전 체험교육장으로 재탄생하여 도로교통안전과 관련된 상황을 놀이와 체험을 통해 올바른 교통문화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의 모범적인 교통사회인 양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담당자 인터뷰


2. 지금까지 교육받은 어린이들은 어느정도 되나요?

2004년8월 재개관이후로 한해 약 2,700명의 어린이들이 교육받고 있습니다..
재개관을 하면서 관람대상이 유치원, 어린이집 아이들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 되었는데요.
주로 단체로 예약을 받고, 방학기간에만 가족단위로도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하루에 3회의 교육이 이루어 지는데요, 하루에 교육을 받는 아이들은 약 120명입니다.

3. 어떠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간단히 교육내용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단순히 관람위주의 전시관 개념을 넘어 교통안전에 관한 살아있는 지식을 전달하고 놀이와 체험학습을 통해 한발 앞선 새로운 모습의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 교육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비교육관, 교육체험관, 자유체험관, 가족체험관, 정리관 이렇게 총 5개의 공간으로 나뉘어 체험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비교육관에서는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에서 보고, 듣고, 체험하게 되는 내용과 교육 중 지켜야 할 질서와 예절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고, 교육체험관에서는 신호등, 교통안전표지, 도로의 종류 등을 재미있는 그림과 영상, 모형을 통해 익히고, 특히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는 5가지 약속에 따라 안전하게 건너는 연습을 직접 해볼 수 있습니다. 자유체험관에서는 어린이가 직접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킥보드, 자전거타기, 브레이크 밟기 등을 체험해보고, 위험한 사고유형, 사각지대, 안전한 놀이장소, 안전장구 등에 대한 연령별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체험기회를 제공하며 가족체험관에서는 버스 승하차, 안전띠 체험 등을 해볼 수 있으며, 운전중 휴대전화 사용 등 어린이들의 눈을 통해 어른들의 잘못된 운전 습관을 지적함으로써 가족 모두 지켜야 할 교통질서를 배우게 됩니다. 정리관에서는 벽면에 설치된 자선 보드를 이용해 위험한 상황에 처한 친구들을 안전하게 도와주고 체험내용을 퀴즈로 풀며 복습합니다.
그 밖에도 휴게실과 토론학습실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따로 공간을 마련해 두었고요, 친구들과 서로 이야기하며 교통질서를 꼭 지키겠다는 다짐의 시간을 갖고, 간식과 식사도 가능하도록 토론학습실도 마련해 두었습니다.
저희는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고, 어린이들의 눈을 통해 어른들의 잘못을 지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담당자 인터뷰


4. 와~ 정말 준비가 잘되어 있습니다. 그럼 관람소요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약 60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예비교육관에서 3분, 교육체험관에서 12분, 자유체험관에서 17분, 가족체험관에서 18분, 정리관에서 10분. 이렇게 해서 약 60분의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따로 휴게실과 토론학습실이 마련되어 있기때문에 교육이 끝난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5. 예약을 통해서만 방문이 가능하다고 들었는데요, 방문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네, 방문은 반드시 사전예약을 통해서만 이루어집니다.
저희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홈페이지( http://www.rota.or.kr/kids/ )나 전화(02-2230-6059,6098)로 예약을 해주셔도 되고, 직접 방문하셔서 예약을 하셔도 됩니다.
예약은 보통 30명 단위로 받고 있는데요. 위에서도 잠깐 말했었지만 하루에 10:30, 13:00, 15:00 이렇게 3회의 교육밖에 실시되고 있지 않기때문에 반드시 예약을 하고 예약된 시간이 방문하셔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이렇게 잘 만들어져 있는데, 관람료가 궁금합니다.

저희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관람은 무료입니다.
사전에 예약만 하시면 언제든지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담당자 인터뷰


7.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위해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것들을 진행하고 계신건가요?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가족이 함께 교통안전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어린이 교통사고의 심각성에 대한 위기의식을 부모님들도 공유하게 하여 모범적인 교통참여자로 이끌어 내는 특별체험 프로그램도 진행중입니다.
또,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추세를 가속화하게 위해 매스컴에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공단 홈페이지 및 월간지 게재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유치원 총 연합회와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에 대한 의견을 상호 교환, 업무에 반영하여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학부모님들과 교통안전 관련 정보 공유, 어린이 교통사고 감소 및 예방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 대한 다양한 참여유도를 위해 체험교육 사진공모전, 풍선이벤트, 기념품 제공 등을 통해 어린이 교통안전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알리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8.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한 말씀 ^^

이렇게 지엠대우 블로그에서 관심갖고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린이들과 함께 저희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을 꼭 한번 방문하셔서 함께 교통안전의 중요성과 질서의식을 배우고 가셨으면 합니다. 또, 꼭 방문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아주셔서 어린이들의 교통사고를 감소 및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저희 홈페이지 주소 꼭 인터뷰와 같이 올려주세요^^~

아이들의 교육때문에 바쁜 와중에도 즐겁게 인터뷰에 응해주신 신애자 담당자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방문한 날, 마침 교육을 받으러 강서구 화곡동에서 온 썬에듀스쿨어린이집이 있었는데요.
어린이 들이 교육받는 모습을 흐뭇하게 지켜보시던 한창수 원장선생님과도 즉석 인터뷰를 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담당자 인터뷰


1.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 소개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강서구 화곡동에 위치한 썬에듀스쿨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원장 한창수 입니다.^^

2.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에는 어떻게 방문하게 되었나요?


아이들이 많이 어려서 매번 가까운 곳으로만 체험학습을 나갔었는데요.
저희 딸이 유아교육과를 전공했는데요. 딸이 유치원 실습을 할 때 이곳에 와보고, 추천해 주어서 오게되었습니다. 딸아이가 너무 좋다고 우리 아이들 데리고 꼭 한번 가보라고 추천해 주더라구요^^

3. 방문해보니까 어떠신가요?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일단 실내란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체험학습 날짜를 잡아뒀는데 비가 오면 여러가지로 문제가 생기는데, 이곳은 우천시에도 상관없이 방문할 수 있어 참 좋습니다.
또, 시설도 너무 잘 해두어 마음에 듭니다. 신호등체계라던가, 횡당보도 등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해 주니, 아이들에게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4. 인터뷰,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 있으시면 한 말씀 해주세요^^


저희 어린이집 이름 잊어버리지 말고, 꼭 예쁘게 적어 주세요!!
썬 에듀 스쿨 어린이집입니다~~ 하하하^^

갑작스런 인터뷰에도 즐겁게 응해 주신 한창수 원장선생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이들의 생생한 교육현장을 직접 볼 수 있어 더 기억에 남는 인터뷰였습니다~


이상, 지엠대우톡의 토비토커 나롱이었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