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아주 쉬운 블로그에 트랙백 걸기!!


평소 잘 사용을 안해서 트랙백 거는 방법을 잊어버리셨거나~ 트랙백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ㅎ
한번 알아두면 절때!! 잊어버리지 않는 쉬~~운 트랙백!! 거는 방법을 설명해 드릴까 합니다!!

5분만 투자하셔서~ 한번 같이 따라해보세요!! ^^

아주 쉬운 블로그에 트랙백 걸기


먼저, 트랙백이란 개념부터 알아보면..

트랙백 (Trackback)은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주요기능 중 한 가지로, 간단히 역방향 링크를 자동적으로 생성해 준다. 블로그 이외에 위키위키나 뉴스 사이트에서 제공하기도 한다.

트랙백은 철저한 1인 미디어를 지향하는 블로그들 사이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어 소통 네트워크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한다. 누군가의 블로그를 읽고 그에 대한 의견을 자신의 블로그에 써 넣은 후 트랙백을 주고 받으면 원래 글 아래 새로운 글로 가는 링크가 붙게 된다.                                                                   - 위키백과 발취!!


간단하게 말한다면~
타인의 블로그에서 자신이 작성한 포스팅과 연관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타인의 블로그에 트랙백을 걸어서 타인의 블로그 원문하단에 자신이 작성한 글이 링크로 연결되게 하는 행위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트랙백거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두가지 예를 들어 설명해드릴께요~ (네이버, 티스토리)

공통) 네이버블로그 or 티스토리블로그에 트랙백을 걸기 위해서는 트랙백을 걸고자 하는 포스팅의 트랙백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지엠대우 톡 블로그 이벤트 포스팅을 예를 들어 설명하도록 할께요~

아주 쉬운 블로그에 트랙백 걸기


위의 빨간색 부분을 보면 트랙백 주소라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원문의 트랙백 주소인데요~ 이 주소를 우선 복사해 두세요^^ (현재 트랙백 없음!!)
그 다음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트랙백 걸기

1. 네이버에서는 "트랙백"이란 단어말고 "엮인글"이란 용어로 표현합니다. "트랙벽" = "엮인글"
로그인 후 본인의 블로그에서 글쓰기를 하면.. 우측상단에 엮인글이란 부분이 비활성화 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주 쉬운 블로그에 트랙백 걸기


2. 엮인글을 활성화(클릭!!)시켜주시면~ 링크를 넣을 곳이 새로 생깁니다.!! 그 곳에 아까 원문의 "트랙백 주소"를 삽입하고, 내용을 입력 후 클릭을 하면 End~!!

아주 쉬운 블로그에 트랙백 걸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트랙백 걸기

1. 티스토리에서는 글쓰기를 하고난 후, 하단에 "트랙백"이란 곳이 있습니다. 그 곳을 클릭하면..

아주 쉬운 블로그에 트랙백 걸기


2. 앞서 네이버블로그와 같이 원문 트랙백 주소를 써넣는 곳이 활성화 됩니다. 그 곳에 원문의 트랙백 주소(이벤트페이지 트랙백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기만 하면 End~

아주 쉬운 블로그에 트랙백 걸기


너무 간단하죠?!

이 와 같이 블로그에 트랙백을 연동하고 난 후엔 원문 포스팅을 확인해 보면~

결과

처음에 트랙백이 없다라는 글 대신 트랙백 하나라는 글과 함께 본인이 작성하고 연동한 블로그 포스팅의 앞부분 글 귀가 노출이 됩니다.

아주 쉬운 블로그에 트랙백 걸기

                                                       - 트랙백 받은 포스트 원문 하단 -


어떠신가요? 트랙백 거는 방법 쉽지요? 네이버, 티스토리 블로그만 예를들었으나, 다른 블로그 역시 이와 같은 방법에 크게 벗어나지 않으니~ 앞으로 트랙백 거는 방법!! 잊어버리지 않으실 겁니다. ^^
'트랙백' 블로그에서 유일한 의사표현의 수단은 댓글이지만, 댓글의 한계가 분명이 있기에, -장문의 의견이나 태그를 포함할 수 없는- '트랙백'을 유용하게 쓴다면 분명 블로그 운영에 있어 크게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저희 지엠대우 톡 트랙백 이벤트에 많은 참여 부탁드리면서~
이상, 지엠대우 톡 토비토커 아는남자였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