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자동차 휠, 다이나믹한 주행의 기본


자동차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게끔 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안전한 주행에 기본적인 조건이 되는 자동차 휠.
자동차의  휠은 자동차 엔진에서 나오는 운동 에너지를 타이어와 결합하여 지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적당한 무게와 강성을 갖추어야 하며 적합한 원회전을 위한 런아웃과 밸런스 또한 좋아야 합니다. 런아웃과 밸런스가 좋으면 핸들이 떨리는 현상이나 흔들림이 적다는 것을 느낄수 있는데요. 이처럼 안전과 성능, 그리고 주행감을 위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휠은 각각의 자동차 마다 조금은 다른 디자인과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 자동차 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동차 휠, 다이나믹한 주행의 기본


가장 먼저, 휠 중앙에 있는 앰블럼만 봐도 어떤 차종인지 눈치채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자동차 휠


바로 기품과 스타일의 공존, 역동적인 실루엣과 섬세한 디테일이 돋보이는 베리타스 (VERITAS) 입니다.
베리타스의 휠은 탁월한 디자인과 뛰어난 방열성을 자랑하는 멀티 스포크 타입의 대형 알로이 휠과 볼륨감 넘치는 오버사이즈 휀더를 적용하여 다이나믹한 느낌을 더욱 강하게 표출합니다.

자동차 휠


이 휠은 과연 어떤 차종일까요??

자동차 휠, 다이나믹한 주행의 기본


라세티 프리미어 (LACETTI PREMIERE)의 휠이었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는 차체의 안정감을 높여주는 돌출형 휠 하우스 디자인으로 라프만의 자신감을 연출했는데요.
노플랜지 스타일의 17인치 알로이 휠은 차체가 커 보이는 효과를 주어 중후한 느낌을 더해줍니다.

자동차 휠


다음으로, 안정감 있어 보이는 이 휠의 주인공은??

자동차 휠

중후감과 진보적 디자인을 동시에 갖춘 토스카 (TOSCA) 입니다.
실제보다 커보이는 프랜지리스 타입의 휠을 적용하여 세련미를 강조했습니다.

자동차 휠


강렬해 보이는 이 타이어 휠은 과연 어떤 차종일까요??

자동차 휠, 다이나믹한 주행의 기본


윈스톰 (WINSTORM)의 휠입니다.
윈스톰은 안정감과 고급감이 돋보이는 대형 휠을 적용하여, 한층더 강인한 인상을 더해 주는데요. 
속도감 넘치는 강렬한 이미지의 윈스톰과 잘 어울립니다.

자동차 휠


스포티하고 역동적인 이 휠은??

자동차 휠


도시뿐 아니라 고속도로, 거친 오프로드까지 어디에서 운전을 하든 최고의 성능으로 보답하는 윈스톰 맥스 (WINSTORM MAXX) 입니다. 윈스톰과는 다른 디자인의 휠인데요. 앞서 말했듯이 스포티 해 보이고 강열해 보입니다.

자동차 휠

마지막으로 이 휠의 주인공은 무엇일까요?

자동차 휠, 다이나믹한 주행의 기본


바로~ 상상은 모방이 아닌 창조로 빛을 발하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MATIZ CREATIVE) 입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휠을 최대한 바깥으로 위치시킨 바디 인 휠 아웃 스타일을 완성하였는데요.
세련되고 트랜디하며 다이나믹함과 안정감을 더해줍니다.


어떠셨나요? 비슷할 것 같으면서도 확실히 차종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휠에 대한 관리 기준이 모호해 검증되지 않는 휠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땐 외관상에는 문제가 없지만 주행 중 불편을 감수 해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라도 기본적으로 자신의 차량과 맞는 휠의 사용이 중요할 듯 합니다.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생긋이었습니다.


지엠대우 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