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나가수만 편곡하나? 자동차도 편곡한다?!


나가수만 편곡하나? 자동차도 편곡한다?!


반갑습니다. 토비토커 선셋입니다.

돈스파이크

누군지 아시겠어요?

본인의 말에 의하면 이제 지하철을 탈 수 없다고 주장하는... 
MBC 주말 음악 서바이벌 프로그램 "나는 가수다"가 배출한 또 다른 스타 "돈 스파이크" 입니다.

돈 스파이크를 아신다면 제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지 대충 감을 잡으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되네요.

돈스파이크

요즘 "나는 가수다"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편곡의 중요성이 많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챠트에 랭크되어도 알아주지 않던 얼굴없는 가수로 이름을 알리던 "김범수"를 일약 비쥬얼 전문 가수로 탈바꿈시킨 "나는 가수다(이하 나가수)"에서 김범수를 그렇게 자신감을 갖게 만든 배경에는 바로 편곡의 힘이 있었습니다.

음악에서의 편곡

창조의 위대함도 중요하지만 또 다른 생명을 불어넣는 편곡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편곡이란?

어떤 악곡을 그 곡 본래의 편성에서 다른 연주형태로 옮겨 바꾸는 일.

자세히...?

편곡은 크게 나누어 두 가지 목적에서 이루어진다.

 하나는 학습이나 가정에서의 연주를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전형적인 예는 교향곡이나 오페라 등의 대규모적인 악곡이나 현악4중주와 같은 합주형태의 음악을 피아노독주나 연탄용() 등으로 편곡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편곡에서는 작품의 원형, 작곡자의 의도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며 따라서 편곡자의 창의, 연구에 의한 원곡의 변경(화성부의 변경, 전주 ·후주의 부가나 임의의 반복 등)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 하나는 연주상의 목적에서 하는 것으로, 가장 바람직한 연주효과를 얻는 것이 그 주목적이기 때문에 앞서 말한 변경이나 악기편성 등에 갖가지 연구가 가해진다. 예를 들면 가곡을 바탕으로 한 피아노용 편곡이라든가 오르간곡의 관현악 편곡 등이다.

또 편곡의 일종으로 기존 악곡에 기초를 두면서도 임의로 원곡에서 벗어나 편곡자(오히려 작곡자)의 창작도()를 강하게 주는 것이 있는데 이는 패러프레이즈 또는 판타지(환상곡) 등으로 불린다. 바그너의 악극 중에 나오는 음악이나 슈베르트의 가곡 등을 편곡한 리스트의 피아노곡의 몇 개는 이 종류의 전형적인 예이다. 


음악에 있어서 편곡은 최초의 생명 탄생 이후 또 다른 생명을 탄생시키는 과정이라고 이해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음악의 편곡이 자동차에서는 어떤 이야기로 연결이 될 수 있을까요?

궁금하시나요?
궁금 하셔야 해요.
궁금 안하시면 낭패인데...

이태임


자동차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이 사진은 어떤 메세지가 담겨 있을까요?

바로 페이스 리프트입니다. 즉 "화장품을 잘 쓰면 얼굴을 바꿀 수 있다" 라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을 잘 써서 얼굴을 이쁘고 뽀얗게 바꿀 수 있다면 그 화장품 안쓰고 싶은 사람은 없겠죠?

미스리플리


얼마전에 끝난 드라마 리플리의 메세지를 전해주는 이미지컷입니다.

일단 제가 좋아하는 이다해가 보이구요 김승우,강혜정 그리고 믹키유천도 보이네요.
그리고 가면을 쓴 사람들 모습도 보이구요...

또 다른 이야기는 페이스 리프트가 인생역전을 꿈꾼다는 의미도 있는것 같습니다. 아마 작가는 그런 의미로 이 이미지를 촬영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자, 그럼 이제 자동차에도 편곡에 해당하는 것이 있는데 어떤것인지 알아볼까요?

자동차 개발과정에서의 페이스 리프트(Face lift)

자동차의 개발 과정에도 바로 페이스 리프트가 있습니다.

자동차의 라이프 사이클에서 페이스리프트라고 하면 자동차 회사마다 조금씩 개념이 다르긴 하지만 신차의 느낌을 주기 위하여 편의사양의 변경이나 원가절감, 품질개선등의 Model year 변경 보다는 조금 더 큰 변경으로 주로 디자인 변경을 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프론트, 리어 헤드램프나 사이드 몰딩 그리고 라디에이터 그릴 형상을 변경하는 등의 변경을 주로 페이스 리프트(Face lift)라고 부릅니다.

 

윈스톰


우리 회사 차량 중 대표적인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바로 캡티바 입니다.

위 차량은 윈스톰인거 다들 아시죠?

캡티바


윈스톰에서 실내 사양도 변경되고 또 파워트레인도 변경되었지만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라고 부를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라디에이터 그릴의 변경과 헤드램프의 디자인 변경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경은 음악에서의 편곡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가수에서 편곡을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서바이벌에서 살아 남기도 하고 또 탈락하기도 하고 그럴만큼 중요한 편곡이 자동차에서는 페이스 리프트 라는 개발 과정상의 변경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페이스 리프트는 한계가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즉, 아무리 돈 스파이크가 페이스 리프트를 한다고 해도.......

이렇게...

바뀌지는...

않겠지요?

이태임


이상 나가수를 넘 열심히 보다가 자동차와 관련된 글 하나 작성해 본 선셋이었습니다.

퀴즈

크루즈 해치백5는 페이스 리프트 개발일까요? 

참고로 당사는 사실 페이스 리프트라는 이름을 쓰지는 않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사용할 수 없어서 구체적으로 사용하기는 그렇고 일반적인 개념만 차용했음을 미리 밝힙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