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디퍼런셜 기어란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작동하게 되는 것 일까요?

디퍼런셜 기어란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작동하게 되는 것 일까요?


안녕하세요 더플린보이입니다.
자동차가 주행을 하는 동안 차 안의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여러가지 복잡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엔진에서 폭발행정을 통해 얻어진 상하 왕복운동은 크랭크축을 통해 회전운동으로 변환된 후 트랜스미션으로 전달이 되고,

 

이 회전운동은 마지막으로 이 곳을 통해 좌,우로 배분이 되는데요...
자동차가 조향을 할때 구동 휠의 좌,우의 회전비율을 조율해 주는 이곳의 이름은 바로... 
디퍼런셜 기어 입니다. 




디퍼런셜 기어는 후륜구동 차량에만 있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전륜 차의 경우 미션안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디퍼런셜 기어는 자동차가 달리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품입니다.
자동차가 커브를 돌때 바깥쪽 휠은 안쪽 보다 더 많은 회전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커브 길을 원할하게 주행하기 위해서는 휠의 구동비율도 이에 맞춰 정확히 배분이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디퍼런셜 기어로 들어오는 동력이 100 이라 가정한다면...
일반 직선 도로에서는 좌우 50:50으로 배분을 하다가 커브 길에서는 정도에 따라 회전을 60:40 혹은 70:30으로 배분을 해 주는 역할을 디퍼런셜 기어가 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디퍼런셜 기어가 없었다면 우린 이렇게 직진만 해야 할 지도 모르는 것이죠.
그럼 디퍼런셜 기어는 어떤 원리로 좌우의 회전 비율을 보상해 줄 수 있는 것 일까요???


그래서 여기 디퍼런셜 기어 원리의 교과서라 할 수 있는 좋은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이 영상은 GM이 무려 1937년 에 제작을 하였으며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미 접해본 적이 있는 자료일 것 입니다.




설명하기 어려운 디퍼런셜 기어의 작동 원리를 모형을 통하여 설명하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자료입니다. 디퍼련셜 기어의 윈리를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더플린보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