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기술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DPF Q&A

최근 동호회 게시판에 DPF 관련하여 궁금해 하시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으며 정비사업소를 방문하시는 고객분들이 많아지셨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로 고객님의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시는 경우가 생길까 두려워 평소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DPF 관련하여 제가 이전에 작성한 글이 있는데 한번 읽어보시면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DPF 관련 이전 글 참조  클릭 >>>> DPF 경고등이 들어왔는데 어쩌죠? 

이전 글이 있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간단하게 DPF에 관하여 한번 알아보고 시작하겠습니다.

DPF 란 무엇인가요?

DPF


위 사진에 보이는 부품이 바로 DPF 입니다.

디젤 매연입자 필터(DPF)는 엔진 배기가스를 줄이고 매연 입자를 포집하여 대기중으로 매연 방출을 최소화 하기 위한 장치로 매연 입자가 일정량 이상 축적되면 '재생'이라는 과정을 통해 태워지며, 이때  효율을 높이기 위해 연료를 추가 분사하여 DPF 내부 온도를 약 600도까지 상승시켜 매연 입자를 태우게 됩니다.

DPF에서 재생이란?

일반 소비자들이 일부러 DPF 를 보시기는 조금 어려움이 있습니다. 위치가 차량의 바닦에 위치하고 있어서 그런데 일반 소비자들이 DPF 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그 첫번째가 바로 계기판의 DPF 경고등이 점등되면서 부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계기판


위 사진은 캡티바 디젤의 DPF 경고등입니다.

위의 DPF 관련 설명에서 아주 중요한 것이 바로 "재생" 이라는 것인데 재생 즉 Regeneration 에 관하여 그 중 재생 주기에 관하여 집중 설명 드리겠습니다.

재생이 이루어지는 주기는 운전 습관, 주행모드, 외기온, 차량 부하 등에 유동적으로 변합니다.
 
차량 연비가 가/감속이 많은 저속 주행보다 중속 이상의 정속 주행에서 더 좋게 나오듯이 재생 주기도 DPF 재생의 물리적/화학적 특성에 의해 저속<중속<고속 순으로 좋아지며, 특히 저속 주행시 계절적 특성에 따라  Aircon이나 Electric 시스템 사용 등으로 인해 차량 부하가 증가할 경우 재생 주기가 짧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급출발, 급가속 등의 운전 습관은 매연 발생을 증가시켜 재생주기가 짧아지는 요인이 되며, 재생 작동시에는 DPF 내부의 온도가 높아야 효율이 증대되어 매연입자가 잘 태워지기 때문에 60km/h이상의 주행을 권장드립니다.
 
재생 작동시 장시간 Idle 상태로 정차하게되면 DPF 내부 온도가 낮게 유지되어 태워지는 매연량이 적게 되며, 이로 인해 매연 입자가 많이 잔존하게 되어 다음 재생 주기에 악영향을 주고 재생주기가 짧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유사 석유 사용이나 비인가된 엔진오일 사용은 재생 주기에 악영향을 끼칠수 있으므로 정품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순정 상태로 최적화되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검증되지 않은 부착물은 재생 주기가 짧아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DPF에 관한 설명은 이것으로 마치고 운전자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에 대해서 질의 응답의 형식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DPF 관련 Q&A


짊문) 국내 도로여건상 시내 주행이 많은데 왜 고속 주행시 재생 주기가 좋게 개발이 되었나요?

답변)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DPF내부의 물리적/화학적 특성에 따라 가/감속이 많은 시내주행에서 매연 발생이 많으며, 이로 인해 DPF 내부에 매연이 많이 쌓이게 되어 재생주기가 짧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속 주행시는 DPF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포집된 매연이 자발적으로 타버리기 때문에 매연 축적이 줄게 되어 재생주기가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DPF를 장착한 모든 차량에서 동일하게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질문) 윈스톰 2010년식 차량의 재생 주기가 유독 짧은거 같은데 하드웨어 변경 사항이 있나요?

변경 내역이 없습니다.

질문) 계기판에 DPF 알림등이 점등되었는데 정비사업소에 방문해야 되나요?

일정량의 매연이 포집되게 되면 재생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충분한 주행이 이루어지지 않아 과다하게 매연이 쌓일 경우 점등이 되거나 재생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여러 번 시동을 끌 경우 점등이 됩니다.
  
DPF 알림등이 점등될 경우 충분한 주행을 하여 매연입자가 일정량 이하로 떨어지면 소등이 되므로 정비소에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질문) 재생이 완료된 후 정비사업소에서 확인한 결과 잔존 매연량이 많은데 DPF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위에서 언급한데로 재생 중 충분한 주행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장기간 Idle 상태로 유지할 경우 재생 효율이 떨어져 잔존 매연량이 많게 됩니다. 재생 중 충분한 운행(60km/h이상으로 15분 주행 권장)이 이루어질 경우 DPF 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재생 효율이 좋아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재생 주기에 유리한 조건으로 주행는데도 재생 주기가 짧게 나올수 있나요?

재생 주기에 유리한 조건으로 주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재생주기가 100km 미만으로 반복적으로 나올경우 해당 차량의 부품 또는 시스템의 품질 문제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업소에 입고하여 차량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엔진 경고등 점등 시에도 빠른 시일내에 정비사업소로 입고하여 차량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 질문들은 자동차 운전자 여러분들이 궁금해 할 만한 내용을 질의 응답 형식으로 작성을 한 것입니다.

혹시 내 차 A/S 기간이 끝나가는데 비싼 DPF 걱정되시는 분들 계실까봐 알려드립니다.

DPF의 A/S 기간은 얼마일까요?


  >>>>>>>>>>>>>>>>>>>>>>>>>>>>>>>>>> 5년, 80,000 Km 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운전자분들이 위에 언급된 내용 이외에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본 글의 댓글로 글을 남겨 주시면 향후 추가적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적극적인 참여 바랍니다. 이상 한국지엠 토비토커 선셋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