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자동차에 김이 서린다? - 자동차 김서림 방지법

안녕하세요 엘우즈 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창 밖에 서리가 끼는 현상이 늘어납니다. 자동차 유리에 김이 서리는 건 자동차 운행 중에 발생하게 되면 적지않게 당황하게 될 수 밖에 없게 되죠~~~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김서림 방지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김이 서리는 이유는?


자동차 안에 김이 서리는 가장 큰 이유는 내부와 외부의 온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는 마치 컵 안에 차가운 물을 부으면 컵 밖에 물방울이 생기는 원리와 같습니다. 반대로 뜨거운 물을 컵 안에 넣으면 컵 안에 습기가 차는 것과도 같습니다. 이를 보면 왜 차안이 따뜻할 때 안쪽에 습기가 차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겨울철 자동차 안의 온도를 올리는 대표적인 원인은 히터 입니다. 날씨가 추워 히터를 틀게되면 온도가 올라가게되고, 온도가 올라가서 내, 외부의 온도 격차가 커지면 커질 수록 창에 끼는 습기는 더 짙어지게 됩니다. 히터를 사용하면서 히터 라디에이터 안의 부동액이 누수되어 자동차 안의 습기가 늘어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부동액은 유해한 물질이므로 바로 부동액을 갈아 주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김서림을 제거 할 방법은?



1. 비누나 삼푸를 유리창 안쪽에 발라준다.
비눗물이나 삼푸물은 일종의 코팅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눗물을 살짝 헝겊이나 수건에 묻혀 유리창에 발라 놓으면 습기가 끼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상당히 저렴한 방법입니다!




2. 감자즙을 사용해 보자
감자즙을 김서림 방지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생감자를 한 조각 잘라서 유리 표면에 골고루 문질러 주거나 감자즙을 짜내서 발라주면 김이 서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에어컨을 키자

히터를 킨 다음 에어컨 파워를 on 상태로 해주면 온도는 따뜻하지만 에어컨은 응축기를 통해 제습을 해주게 되므로 여름에 에어컨을 켜서 제습을 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전 중에 가장 간편하게 이용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식용유를 이용하자
사이드 미러에 김이 서린다면, 식용유를 발라주어 김서림을 방지합니다. 기름이 물과 분리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물방울이 맺히지 않고 흘러내리게 합니다.

이외에 시중에 나온 김서림 방지제를 이용해도 좋지만 이번에는 주변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아 보았습니다. 매번 김서림 방지제를 사는 것도 비싸다고 느끼신다면, 이런 손쉬운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김서림을 방지하시고 안전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엘우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