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는 마트, 백화점 경사로 두렵지 않으세요?
남자인 저도 살짝 살짝 두려운데 하물며 운전이 익숙치 않은 여성 오너분들에겐 더 공포스러운 곳이 바로 마트 경사로인데 한방에 올라갈 때는 괜찮은데 밀려서 조금 조금씩 이동할 때 차가 뒤로 밀릴까봐 땀 삐질 삐질 흘리는 경험 한두번 하지 않으셨나요?
이런 걱정을 한방에 해결해 줄 차가 있으니 그것이 바로 "말리부" 입니다.
오늘은 말리부의 "언덕길 밀림 방지 장치" 영어로 HSA(Hill start assist)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직접 실험한 결과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먼저 HSA 기능이 뭔지 사전을 한번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위키 백과사전에 영어로 된 검색결과만 나오네요.
Hill Start Assist is a variant of Hill-holder used by some semi-automatic, clutchless transmissions. The system prevents the car from rolling away when trying to pull away on an up or down gradient, simulating a "handbrake hill start" manual drivers will be familiar with. The system engages automatically when a gradient of 3% or more is detected; it then acts to hold the car stationary for two seconds after the brake is released giving the driver time to apply the throttle.
영어로 되어 있어서 무슨말인지 헷갈리는데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이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는지 궁금해서 직접 시험해봤습니다.
도시별로 경사가 심한 도로가 많이 있는데 이곳은 인천에서 내노라하는 경사로입니다.
눈 오면 공무원들이 바로 출근해서 제설작업한다는 인천 서구의 서인천IC 부근입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잠시지만 차가 정지하고 있는 상태를 보실 수 있는데 그때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2초간은 HSA 기능이 제동하여 주고 그 이후는 기능이 해제되면서 차가 밀리는 상황을 묘사한 것 입니다.
이 영상은 실내에서 사이드 브레이크를 해지하고 풋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상태에서 차량이 약 2초간 정지하고 있는 상황을 표현하였습니다.
이제 말리부와 함께 언덕길 미끄럼 걱정없이 안전운전 하세요.
>>> 참고 사항
1. AT 차량도 경사로에서 뒤로 밀립니다.
2. HSA 기능은 자동차 제조 회사별로 같은 기능을 장착하고 있으나 부르는 이름은 각각 다르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본 기능은 말리부 이전 차량 캡티바와 알페온에도 이미 적용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말리부의 HSA 기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곧 다시 말리부와 함께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