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설날 귀경길 전에 알려드리는 차량정비 팁!

안녕하세요, 여러분! 추석과 더불어 민족대이동이 펼쳐지는 설날. 아마 많은 분들이 차량을 이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겨울철 차량정비를 끝낸 차를 타고 고향으로 향하는 길을 생각만 해도 설레이실 텐데요, 오늘은 구정 연휴 귀경길을 조심히 다녀오시라고, 차량정비에 관련된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겨울철 대비 차량정비도 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또 귀경길을 대비한 차량 정비냐구요? 

매년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건 '언제 출발해야 최대한 빠르게 도착할까?' 가 아닐까요? 하지만 고향길을 '빨리' 가는 것보다 '안전하게' 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요? 차량으로 안전하게 고향에 다녀오시려면 귀찮으셔도 차량을 점검하시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귀성길 정체


그래서 오늘은 귀경길 안전운전을 위한 몇 가지 차량정비 팁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고향을 가시는 데 혹시나 차량이 고장나면 안 되겠죠? :)

그럼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기로 할까요?

1. 전조등 램프 확인!
 

크루즈 전조등 램프

말리부 전조등 램프


귀성길이나 돌아오시는 길에 야간운전을 하실 때 전조등이 고장난다면? 생각만 해도 무시무시한 일이 아닐 수 없네요.
특히 장거리 운전을 하실 때 마주오는 차량에 전조등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오싹하겠죠? 가까운 정비소에서 램프의 수명을 한번 점검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2. 타이어 체크!


캡티바 타이어


귀경길이 정체되기 때문에 타이어에 무리가는 일이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하지만 혹시 지금 차량에 마모가 심하게 된 타이어나, 공기압이 낮아진 타이어가 있다면 반드시 체크하시고 정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예비타이어도 마찬가지로 체크해 보셔야 하구요. 간단한 교체공구들은 반드시 챙겨가시는 거, 알고 계시죠?

타이어를 체크 하실 때 제일 먼저 보셔야 하는 것은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의 정도입니다. 특히 귀경길이 아니더라도 타이어의 공기압은 항상 체크해보셔야 하는데요, 적정 공기압보다 낮거나 높으면 차량의 마모와 차량의 연비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꼭 체크하셔야 겠죠?

타이어 교체

 

3. 차량 내부 오일 및 부속품 점검!

차량 내부에서 확인하셔야 할 사항은 브레이크 오일, 엔진 오일등과 함께 각종 벨트을 한 번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브레이크액은 파이프라인의 균열 또는 파손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자연적으로 증발하거나 감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동 시 소음이 발생하거나 평소와 다른 것을 느끼셨다면, 이는 브레이크가 마모가 되는 것이니 반드시! 정비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귀경길에 눈이 올 경우를 대비하여 세정액을 점검하시는 것, 잊지 마셔야 겠죠?

마티즈 차량 내부

4. 배터리는 안녕하신가요?

 


추운 날씨에 시동이 잘 걸리지 않아 초조하신 경험 있으신가요? 이런 경우 대부분 배터리 방전을 의심하시는데, 실제로 배터리가 충분하지만  접지 불량으로 인해 시동이 즉각 걸리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하네요. 차량을 점검하실 때 배터리와 케이블이 연결되는 단자 부분의 녹을 긁고 깔끔하게 청소, 연결 단자를 단단히 조여 접지 불량을 미연에 방지해 주신다면, 이러한 문제는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3년이 넘었다면,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5. 히터는 깨끗해야겠죠?

귀경길에 히터가 고장난다면? 교통 체증으로 충분히 짜증이 나는데, 추운 날씨에 고생하실 수 없잖아요. 겨울철에는 특히 히터의 사용량이 늘어나는 데, 히터의 내부 청소나 실내 필터의 점검없이 먼지가 쌓인 히터를 무작정 사용하면 히터 내부에 쌓여있는 먼지가 차내에 유입돼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니, 이번 기회를 통해 확인하시지 않은 분들은 한번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설날은 민족대이동이란 말이 있을 만큼 교통사고 발생율도 높아지는 때 입니다. 특히 귀경길에 사고가 발생하면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경길 전에는 다양한 체크를 해보셔야 하는 데요, 예기치 못한 사고를 겪기 전에 확인하시는 것,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히터를 틀었을 때 차내에 습기가 빠르게 찬다면, 부동액이 라디에이터에서 누수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부동액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다량 포함되어 있다고 하니 이럴 경우 꼭 정비를 받으셔야 겠습니다!


그리고 올 겨울에는 쉐비케어가 회원분들을 위한 특별한 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 한번 살펴 볼까요?

쉐비케어 차량점검

그리고 가입하신 보험회사 및 비상 연락처는 반드시 메모하시거나 휴대폰에 저장해 두시는 것!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번 설날에 만나지 못하셨던 친척 분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면서, 새해에도 복 많이많이 받으시길 바래요! :)

그럼 지금까지 엘우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