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알페온

알페온 이어시스트(eAssist), 연비의 비결은?

작년 서울모터쇼에서 처음으로 국내에 소개되었던 알페온 이어시스트(eAssist)가 작년 말부터 발매되어 높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국내 동급 유일의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14.1km/l의 연비로 기존 2.4엔진의 11.3km/l 대비 약 32%가 개선되었죠. 


물론 풀하이브리드 방식보다는 연비 개선이 크지 않지만, 풀하이브리드보다 구조가 간단하고, 차량의 가격 상승이 그리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는 이어시스트(eAssist)는 어떤 원리로 연비를 높이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알페온 이어시스트(eAssist)와 동형의 뷰익 라크로스 eAssist 개념도입니다. 2.4리터 엔진에 15kW 모터와 배터리, 그리고 리젠브레이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엔진이 가장 많은 힘을 낼때 (즉 연료를 많이 먹을때)는 오르막을 오르거나 가속을 할 때입니다. 바로 이 때, 배터리가 모터를 돌려 엔진을 보조해주며, 보다 적은 연료 소모로 원하는 가속력을 얻게 합니다.


즉 모터가 엔진 출력을 보조하는 개념인 만큼 기어비를 보다 길게 가져갈 수 있게 되어, 같은 속도에서 더 낮은 rpm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역시 엔진이 기름을 덜 먹게 되죠. 알페온 이어시스트(eAssist)는 100km/h일때 약 1600rpm 정도가 나오네요. 이정도면 대략 크루즈 디젤 AT와 큰 차이가 없는 정도 같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는 주행시 상황에 따라 충전을 합니다. 주행중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면 바로 저 "배터리 충전"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보통 차들의 브레이크가 차량의 운동에너지를 브레이크를 통해 열에너지로만 변환한다면, 이어시스트(eAssist)는 제동시의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와 함께 배터리의 화학적 에너지로 변환시켜 배터리에 저장해 뒀다가 가속시 모터를 돌려주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에너지 재활용이죠. 

거기에 신호대기를 할때 엔진 공회전시의 연료 소모를 막기 위해, 엔진이 예열된 상태로 기어가 D에 있을때 브레이크를 밟아 차량을 정지시키면 시동이 꺼집니다.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바로 다시 시동이 걸리기 때문에 큰 위화감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기존 2.4와는 다른 고연비 (저구름저항) 215/55R17 타이어가 달려있습니다. 

 

이런 연비를 높이기 위한 기술들로, 알페온 이어시스트(eAssist)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높은 연비를 보여주게 됩니다.


사실 저 개인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차에 대해 그리 좋지 않은 선입견이 있었습니다. 지나치게 복잡하고 값비싼 부품들이 추가되고, 타고 다닐때 뭔가 어색하고 이질감이 느껴질 것 같다는 선입견이었는데요.. 이어시스트(eAssist)를 타보고는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신호대기때 시동이 꺼져서 고요해진다는 것 말고는 별다른 이질감도 없고, 연비도 잘 나오고, 심하게 더 비싸지지도 않네요. 품격과 편안함에, 환경과 연비까지 생각하시는 분들은 알페온 이어시스트(eAssist)를 고려해 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320Nm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