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기술

GM차량과 튜닝의 관계 - 7. LS Engine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찾아뵙는 Hster입니다.

이번에는 튜닝과 멀지만 가까운 LS 시리즈 엔진에 관해 포스트 합니다.

LS 시리즈 엔진은 무엇이냐?

6~70년대를 주름잡던 머슬카들의 혈통을 이은 GM small block 엔진을 바탕으로 신소재와 신기술이 접합되어있습니다.

LS1, LS2, LS3, LS6, LS7, LS9, LSX 등 LS로 시작하는 엔진으로서, Chevrolet Corvette, Camaro, Pontiac GTO, Cadillac CTS-V 등에 쓰이는 엔진입니다.

모델에따라 기본적으로 350마력에서~640마력이며 토크는 48~84 kg.m 입니다.


위에 그림은 LS1의 cutout이 되겠습니다.

엔진을 보시면 기존 엔진들과 많이 다른점이 보이실 겁니다.
LS 시리즈 엔진들은 Pushrod / OHV (Overhead Valve)방식의 엔진입니다.

Camshaft가 엔진블럭 중앙에 위치해있고 pushrod가 밸브에 연결됩니다. 

현재 가솔린엔진 중 미국메이커(제가알기론 GM과 Chrysler)를 재외한 모든 차량메이커에서는 OHC (Overhead Camshaft)방식을 택하죠. 이방식은 camshaft가 엔진헤드에 위치하며, 인라인 엔진에 경우 1개의 cam을 사용하냐 2개의 cam을 사용하냐에 따라 SOHC, 또는 DOHC로 나뉘고 있습니다.

이유인 즉슨 OHC 방식은 valve timing을 쉽게 바꿔 쓸수있기 때문이죠.   

자 그럼 모든 메이커가 OHC방식을 택하는데 왜 Chevrolet 스포츠카에 쓰이는 엔진들은 OHV방식일까요?

이유는 사이즈에 있습니다.


왼쪽은 ls2 오른쪽은 3500cc V6 DOHC 엔진

 

 
왼쪽은 4000cc V8 DOHC엔진 오른쪽은 ls1엔진

보시다시피 OHV 엔진의 매력은 사이즈입니다.  그럼 사이즈가 작으니깐 cc도 작냐구요?

LS1과 ls6는 5700cc
LS2는 6000cc
LS3와 LS9은 6200cc
LS7은 7000cc

그리고 더욱 놀라운 것은 무게도 가볍다는 점입니다.  블록과 internal이 전체 알루미늄이며 무게가 약 185키로정도 입니다.

알류미늄 6기통 DOHC의 무게가 대략 150키로인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것이죠.

하지만 모든 것에 장단점이 있듯 LS엔진에도 단점은 존재합니다. 아까 말했듯이 OHC의 장점은 Cam timing입니다.  캠이 열림/닫힘을 더 미세하게 컨트롤 할 수 있기에 엔진이 회전을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LS 엔진은 캠이 움직이는 부속들도 비교적 많아 보편적으로 6500 rpm정도에 속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자! 이 가볍고 면적이 작은 8기통엔진이 존재한다는걸 알았습니다만.. 이게 과연 튜닝과 어떤 관계일까요?

바로 원하는 차량에 LS 엔진을 스왑하는 것이죠!! :)

구글에서 "ls1 swap" 검색을 하신 후 이미지를 보시면 얼마나 다양한 차량에 ls엔진이 들어가고 있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이만 Hster였습니다.  조만간 좋은 포스트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