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여름철 차량관리 필수 체크리스트!

부품 하나만 바꿔도 쌩쌩~♪ 여름철 차량점검으로 내 차를 새차로!

 

계절이 바뀔 때마다 꼭 잊지말고 챙겨야 하는 차량점검! 특히나 올 여름 휴가를 보다 신나게 활동적으로 보내고 싶은 오너들이라면 여름철 차량점검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여름철에는 장마와 폭염으로 인해 차량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더욱 빈번해지는데요. 평소에는 말을 잘 듣던 내 차가 갑작스레 한낮의 뜨거운 도로 위에서 멈춰버린다면? 그 다음엔 정말 생각하기도 싫은 상황들이 이어질 것 같습니다. 올 여름, 내 차와 함께 건강하고 안전한 휴가를 계획하기 위해 반드시 체크 해야 할 여름철 차량 점검 필수 리스트!

 

지금부터 함께 점검해보실까요?

 

여름철 차량점검 체크리스트

 

여름, 휴가철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휴가를 계획하고 계신가요? 저처럼 시원한 바다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분들도 있을테고, 물 맑은 계곡을 찾아 산으로 떠나시려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여름철, 일 년을 기다리고 기다려 찾아온 휴가를 아름다운 추억으로만 간직하기 위해서 다시 한 번 여름철 차량점검에 관심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여름철 차량점검의 기초, 에어컨부터 점검!  

 

만약 에어컨의 바람이 약하거나 잘 나오지 않을 때에는 엔진룸 안에 위치한 팬 모터가 제대로 돌아가는지 부터 확인해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통풍구에 먼지가 쌓이거나 바람이 나오는 통로가 막혀 바람의 세기가 약해지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퓨즈가 끊어졌거나 배선에 문제가 생겨 작동하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바람이 잘 나오는데도 냉방이 되지 않는다면 냉매가 부족하거나 벨트가 늘어져서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비센터에 방문하여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차량 에어컨 점검

 

과열금지, 냉각장치 점검은 필수!

 

운전자는 시동을 걸기 전 차량 밑에 냉각수가 흐른 자국이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냉각수는 엔진 내부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냉각수가 새거나 부족하지 않도록 점검이 필요합니다. 또한 엔진 과열로 인해 발생하는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냉각장치를 미리 체크하여야 합니다. 이때 라디에이터 주입구와 냉각수 보조탱크도 함께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느슨한 벨트는 NO! 팬벨트도 점검이 필요!

 

팬벨트가 느슨하거나 갈라지면 차량의 발전 능력과 냉각 능력 저하되고 장력이 너무 셀 경우에는 발전기나 워터 펌프의 베어링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에어컨을 켜고 가속페달을 밟거나 급가속 시 '삑!'소리가 난다면 장력 조정이 필요하다는 뜻! 팬벨트는 육안으로 점검이 가능하기 때문에 낡아서 갈라지거나 느슨하지 않은지 눈으로 확인한 후에 손으로 가볍게 눌러 장력도 점검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차량 에어컨 팬벨트

여름철=장마철, 와이퍼 & 워셔액 점검!

 

다음 주 부터 비소식이 이어져 이른 장마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름철에는 장마와 폭우에 대한 준비도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폭우나 장마에 대비하여 워셔액은 부족하지 않게 가득 채워 놓아야 할 필요가 있고, 와이퍼와 차량 유리의 접촉상태를 체크하여 마모가 심할 경우 교체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거리 여행,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기본!

 

여름철 장거리 여행 계획을 가지고 계신다면, 타이어의 상태를 미리 점검하셔야 합니다. 타이어의 마모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여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폭우나 장마에 대비하여 마모된 타이어는 교체를 해주어야 빗길 미끄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C U Again 2012페스티벌

 

여름철, 보다 전문적인 차량점검이 필요하다면?

 

최고의 고객케어를 지향하는 쉐보레의 대 고객 약속! 쉐비케어를 이용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한국지엠은 다가오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6월 30일까지 전국 443개 한국지엠 전국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차량 무상점검과 수리비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쉐비 케어 CU AGAIN 2012’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쉐비 케어 ‘CU AGAIN 2012’ 서비스 캠페인을 통해 ▲7 개 항목 무상점검 서비스(점화플러그, 앞/뒤 브레이크 패드, 스파크 플러그/케이블, 에어컨 필터, 배터리(충전/단자), 타이어(공기압/마모), 전구류 점등상태 등) ▲수리비 할인 35.7%(에어컨 가스 주입 및 에어컨 필터 교환시) ▲ 무상 살균 탈취 서비스 등 여름 나기를 위한 필수 항목들을 점검 받으실 수 있는데요.

 

한 번 받아본 고객이라면 잊지 않고 또 찾게 되는 ‘CU AGAIN 2012’ 이벤트! 부품 하나만 바꿔도 내 차를 새 차처럼 건강하게 만드는 여름철 차량점검, 미리 미리 받아보시고 더욱 활기찬 여름을 준비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한국지엠톡 블로그 토비토커 하고싶은대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