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쳐/사회공헌

한국지엠 한마음재단이 전하는 아름다운 이야기

지난 7월 26일 한국지엠 부평본사에 위치한 홍보관에서는 한국지엠 한마음재단의 차량기증식이 있었습니다.

이번 기증식에서는 35개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 쉐보레 스파크 27대, 다마스6대, 라보와 쉐보레 올란도 각 1대씩 총 35대의 차량을 전달했습니다. 이 기증식이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한마음재단의 석진경 복지사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한마음재단 차량기증


-  안녕하세요 석진경 복지사님. 한마음재단 소개를 부탁드릴께요~

저희 한마음재단은 지난 2005년 한국지엠 임직원이 중심이 되어 설립된 사회복지 법인으로 설립 이후 지금까지 의료비, 장학금, 합동 결혼식, 김장김치, 사랑의 음악회 등 소외계층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 복지시설 수리 및 물품 지원, 긴급 구호 등 공익단체 지원사업과 임직원 자원봉사활동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기증차량


-  이번 차량기증은 어떠한 절차를 통해서 이루어졌나요?

이번 기증을 위해 총 528기관으로부터 신청서가 접수되었습니다. 한국지엠한마음재단,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심사를 진행하였구요. 심사기준은 차량을 이용하여 대상자에게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서비스대상자의 규모, 차량의 보유여부를 기본으로 하여 전국에 고루 배정되고, 또한 대상자별(아동, 장애인, 노인, 여성 등)로 최대한 다양하게 분포되도록 선정하였습니다~


기증차량

-  총 몇 대의 차가 어떤 곳에 기증되었나요?

이번 기증식을 통해 총 35대의 차량이 기증되었습니다~ 인천에 가장 많은 8대가 서울에 5대, 경기지역에 5대 그리고 제주도까지 전국 곳곳에 차량들이 이번 기증식을 통해 전달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동, 여성, 장애우, 다문화등 다양한 단체 및 기관에 전달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달된 차량은 쉐보레 스파크 27대, 다마스6대, 라보와 쉐보레 올란도 각 1대씩입니다. 대부분이 스파크를 전달받으셨지만 수혜기관 및 단체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특징에 맞추어서 다마스와 라보, 올란도까지 전달해 드렸답니다.

-  기증된 차량은 이후 어떻게 관리가 되나요?

차량을 기증받은 후 수혜기관 및 단체에서 1년 후 차량사용결과보고서를 차량등록증, 차량좌, 우, 앞, 뒷면을 촬영한 사진, 차량관리대장 등의 서류와 함께 재단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한마음재단 차량기증식

-  마지막으로 톡 블로그를 보시는 모든 분들께 한마디!

한국지엠 한마음재단은 한국지엠 임직원들의 기부와 회사의 기부가 더해져 운영되는 기관입니다. 따라서 재단의 모든 예산은 곧, 임직원들의 예산이므로 차량기증식을 포함한 모든 사업을 진행할때에는 투명성, 공정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결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차량도 꼭 필요한 곳을 선정하려고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이번에 기증되는 차량이 꼭 필요한 곳에서 소중하게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한마음재단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있어 '나눔'이란 어쩌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전달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이웃에게 나누는 것은 자신의 몫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기쁨이 배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 세상이 좀 더 살기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마음재단의 아름다운 이야기가 계속 되기를 바라면서,


지금까지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