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태풍 볼라벤이 몰아친다!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제15호 태풍 '볼라벤(BOLAVEN)'은 2003년 '매미(MAEMI)' 이후 최대 태풍으로 불립니다. 볼라벤은 최대풍속 초속 45m, 강풍반경 500㎞의 위력을 지닌 강력한 대형 태풍입니다. 경기권에서는 40~50m/s의 강풍이 예상되구요-

이외의 지역에서도 역시 30~40m/s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지역에따라 시간당 30㎜ 이상의 장대비는 물론, 산간 지방에서는 300mm에 육박하는 엄청난 비가 쏟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태풍 볼라벤

 

작년 우면산 산사태와 폭우로 인한 엄청난 차량 침수 피해를 기억하고 계신가요?

같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몇 가지 간단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첫째, 차량이 물에 잠겼을 경우 시동을 끄세요!

 

물에 잠긴 차량의 시동을 걸게 될 경우 엔진 및 실린더에 물이 유입되어 엔진이 손상을 입을 수가 있어요~
엄청난 수리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최악의 상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요.

 

차량 침수

 

차량이 침수피해를 입게 된다면 먼저 보닛을 열어 배터리 단자를 분리하는 응급조치부터 취하셔야 합니다.
침수 중고차는 추후 거래에서도 약 20~30% 정도의 공식적인 추가 손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둘째, 물이 바퀴 절반 이상 높이에 이르는 지역은 피하세요!

 

머플러에 물이 들어갈 수 있는 깊이의 침수지역은 이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머플러에 물이 들어가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못하게 될 경우 차가 멈출 수가 있어요~

 

차량 침수

 

침수지역을 어쩔 수 없이 운행하게 될 경우 낮은 속도를 유지한채 지나가야하며, 일정한 속도로 최단거리를 신속하게 이동하셔야 합니다.

 

 

셋째, 침수차량 정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비용이 절감됩니다.

 

침수보다 무서운 것은 이후 발생되는 차량의 부식이예요~

 

침수 차량 정비

 

차가 침수된 후에 주행을 한다면 엔진과 컴퓨터, 커넥터 부분에 큰 무리가 갑니다.
방치할 경우 부식으로 인해 기능이 마비되기 때문에 수리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독자적으로 처리하거나 방치시키기 보다는 빠른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하답니다.

 

 

넷째, 장마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높이세요!

 

비가 오는 날엔 수막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평소 보다 안전운전에 더욱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하며 적정 타이어 공기압도 점검하셔야 합니다.

 

 

우천시 발생하는 사고는 대부분 빗길 미끄럼 현상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빗길 안전운전이 사고 예방의 지름길입니다.


 

다섯째, 장마철 안전운전은 시계확보로부터! 

 

비가 올 때는 시계가 나빠지기 때문에 운전자들의 운전환경은 아주 열악한 상황이 됩니다.

우천을 대비해서 워셔액의 양과 윈도우 브러쉬 고무날을 미리 점검 해두세요~

 

 

비가 오는 도로를 달릴 때는 앞 유리창의 시야를 가리는 빗방울 때문에 윈도우 브러쉬가 올바른 기능을 발휘하도록 반드시 점검하셔야 합니다!

 

 

여섯째, 태풍 피해 보험에 대해 알아둡시다!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 시 차가 침수되거나, 물에 휩쓸려 파손됐을 때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침수 차량 정비

 

손해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보험회사의 긴급출동 연락처는 반드시 알아두세요!

 

삼성화재 1588 - 5114
동부화재 1588 - 0100
LIG손해보험 1544 - 0114
현대해상 1588 - 5656
메리츠화재 1566 - 7711
한화손해보험 1566 - 8000
하이카다이렉트 1577 - 1001

 

하지만 차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놨을 때 발생하는 피해나 물품의 손상에 대해서는 보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문단속 절대 잊지마시구요~ ^^

 

물론, 태풍이 발생하면 보상 여부와 관계없이 안전을 위해 차량 운행을 자제하는 편이 훨씬 좋습니다.

태풍에 주의하시고 보다 안전운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