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오토캠핑

오토캠핑의 매력 속으로! 2편: 물품 준비 요령

오토캠핑의 매력 속으로! 2편: 물품 준비 요령


완연한 가을 날씨에 접어들은 요즘인데요. 이번 추석은 쭈~욱 맑은 날씨가 예상된다고 하니 더욱 즐거운 연휴가 되겠습니다. 


추석을 맞아 오랜만에 고향집에 방문하는 분들도 많겠지만, 친척들과 함께 여행이나 특별한 이벤트를 계획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아직 계획이 마땅치 않은 분들은 맑은 하늘과 완연한 가을 분위기를 듬뿍 느낄 수 있는 오토캠핑은 어떨까요? 


오토캠핑은 다양한 장비를 모두 차량에 싣고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하면서도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을 분위기 물씬 나는 야외에서 가족들과 추석을 만끽하는 기분, 상상만 해도 뿌듯하지 않나요?


하지만 오토캠핑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선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야외에서 숙식을 해결하는 만큼 미리 알뜰하게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불편하고 답답할 수도 있고 불필요한 지출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보통은 의식주로 나눠 물품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조그만 이사를 상상하면 좋은데요. 집을 구하고, 가구를 들이고, 음식을 먹기 위한 주방용품을 갖추는 순서로 캠핑용품을 준비하면 됩니다.


오토캠핑 물품 준비 요령


1단계, 집을 구하듯 숙박에 필요한 장비를 마련합니다.

2단계, 잠을 잘 수 있는 침구나 식사, 대화의 중심이 될 식탁 등 가구에 해당하는 장비를 마련합니다.

3단계,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스토브, 코펠, 물통, 칼, 도마 등 주방용품에 해당하는 장비를 마련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의.식.주에 대비하여 기억하면 좋습니다


그럼 오토캠핑에 빠질 수 없는 주요 용품들을 순서대로 살펴볼까요? 


텐트 '기본중에 기본'



기본은 텐트입니다. 수많은 텐트 중에 자신의 상황과 환경에 맞는 최적의 텐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3계절용 3~4인용 텐트를 많이 추천하는데요. 구조형식이나 필요공간에 맞춰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텐트여야 합니다. 


텐트는 크게 3계절용 텐트와 거실텐트, 투룸텐트로 나뉘는데요. 가족의 수와 용도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는데요. 텐트를 구매할 때에는 땅에서 올라오는 습기와 냉기를 막아주는 매트도 필요하다는 거~ 잊지 마세요! 



이불 '없으면 허전해요'



군생활을 해본 남성분들은 잘 이해하고 있겠지만 캠핑에서 모포와 침낭만큼 중요한 것이 또 없습니다. 수납만 상관없다면 집에서 사용하는 이불을 사용해도 무리는 없어요. 하지만 일반 이불은 부피가 크고 야외활동에 적합하지 않아 침낭을 준비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좋은 성능을 가진 침낭이 필수입니다. 무조건 가장 좋은 침낭보다는 전기요 등의 난방대책에 따라, 적정한 수준의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랜턴 '빛에 의지'


 


전체를 밝힐 수 있는 용도와 주방 식탁용 등 캠핑에 필요한 랜턴은 최소 2개가 필요합니다. 좋은 캠핑장은 조명이 잘돼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많기 때문이에요. 손전등이나 헤드랜턴도 준비해놓으면 좋습니다. 전기사용이 가능한 캠핑장도 있으니 LED 등과 같은 전구를 활용하는 것도 안전하면서 취급하기도 좋습니다.



가구 '많을수록 좋다'


 


잠자리를 구했다면 이제는 캠핑가구를 찾아야 합니다. 식탁, 의자, 키친테이블, 식기보관함 등 다양한 캠핑가구 중에서 식탁과 의자를 가장 기본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캠핑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가족구성원을 고려한 적정한 크기의 제품을 구매해야 오순도순 얘기도 나누고 먹거리를 즐기는 재미도 배가 된답니다.



주방용품 '캠핑은 이거죠'


 


주방용품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스토브, 코펠, 컵, 물통, 칼, 도마 등 주방에서 사용하는 실내용품을 그대로 실외로 옮겨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종류도 많고, 준비할 것들도 많은데요. 가장 기본은 스토브와 식기입니다. 모든 캠핑용품은 집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단, 수납의 문제만 상관없다면요. 이런 의미에서 캠핑용 주방용품은 특화돼있습니다. 무게도 가볍고, 수납하기도 간편합니다. 


실외용 가스렌지인 스토브는 사용 편의성에서 가스 스토브가, 겨울에는 화이트 가솔린 스토브가 좋습니다. 하지만 편의성과 연료구입의 용이성을 고려해보면 가스 스토브가 가장 보편적 입니다.



기타



기타용품으로 나무그늘에서 달콤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해먹, 배수로를 파기 위한 삽, 돗자리, 비상의약품, 바비큐 그릴, 토치 등의 용품도 필요합니다. 

이상 오토캠핑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순서대로 살펴봤는데요.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지나친 준비가 오토캠핑의 참 맛을 헤칠 수도 있다는 점이에요. 간혹 좀 더 재미있는 오토캠핑을 위해 과도한 정성을 들이다가 여행을 가는 건지 이사를 가는 건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쓸데없는 물품까지 챙기는 경우가 있어요. 차량을 이용해 다양한 장비를 쉽게 휴대하고 이동할 수 있는 것은 좋지만, 오토캠핑을 통해 야외활동을 즐긴다는 본질을 잊으면 안 되겠죠? 


배보다 배꼽이 큰 캠핑보다는 실속 있고 뜻 깊은 오토캠핑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오토캠핑으로 유명한 장소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지금까지 엘우즈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