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크루즈

오늘은 내차 크루즈의 첫 정기검사 받는 날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새해 첫 인사드립니다. 원하고 바라시는 모든 일들 이루시는 2013년 새해 되시길 바랍니다. :)

 

새해 소망이 '건강'이신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내몸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과정이 필수이겠죠?

 

사람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또한 '정기검사'라는 것을 받습니다. 사람이 몸에 이상이 있는지 없는지 병원에서 정기검진을 받는것과 같은 이유에서 말입니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점검


먼저 자동차 검사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운전자라면 반드시 받아야 하는 의무적인 검사로서, 자동차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운행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를 확인해 허가받지않은 불법 및 구조변경 차량등을 단속하고 배출가스/소음을 예방하여 환경보존에도 큰 목적을 두고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제 차인 크루즈의 첫 정기검사를 받은 내용으로 절차와 과정등을 설명해드리며, 조금이나마 비용을 줄여줄 수 있는 Tip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약 한달여 전 아래와 같은 우편물이 집으로 배달 되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 안내


교통안전 공단에서 온 우편물로, 제 차 크루즈가 정기검사 대상이고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은 2012년 12월16일 이라는 내용과 함께 저의 집 인근의 검사소 약도가 인쇄된 우편물 이었습니다.

 

제 생각에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인 2012년 12월 16일은 너무 촉박한듯 싶었으나... 안내문 하단에 "자동차 검사는 유효기간 만료일 앞/뒤 31일 이내에 받으시면 됩니다."라는 글귀가 적혀있네요.

 


자동차 정기검진


즉,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기준으로 앞31일, 뒤31일 안으로만 받으면 되며 평일은 물론이고 토요일 또한 검사를 받을 수 있답니다. 참고로 평일은 09:00~18:00까지이며 (점심 중식시간 12:00~13:00 제외), 그리고 토요일은 09:00~13:00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약 이 유효기간을 넘겼을시, 검사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인 경우 2만원 과태료가 나오고, 그 이후부터는 3일초과시 1만원씩 추가되며 최대 30만원의 과태료가 나온다는 점 반드시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자동차 검사 주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차 검사 주기

 

제차는 2008년 말에 구입한 1,600cc 크루즈로 차령(차의 나이)이 4년이 지났으니 최초로 받는 정기검사가 맞네요. 그리고 이후 재검사는 유효기간이 2년이니 검사를 받은 날짜 기준으로 2년 뒤 다시 재검사를 받으면 된답니다.

 

검사를 받은 날짜는 작년 12월24일. 검사를 받기 전 인터넷으로 검사예약과 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하여 검사 수수료를 감면받을 수 있답니다. 소형차에 속하는 제차의 원래 검사수수료는 20,000원 이지만, 예약감면으로 1,200원, 그리고 교통안전공단 이벤트 참여로 2,000원까지 총 3,200원을 감면 받았답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


검사예약과 이벤트 참여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의 "자동차 검사 예약"을 클릭 하시고 차량소유주의 정보를 입력하시면 절차에 따라 쉽게 검사 수수료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 바로가기


미리 검사일시를 지정함에 따라 현장에서 접수하는 번거로움도 없애고, 비록 큰 금액은 아니지만 할인도 받을 수 있으니 검사를 받을 예정이신 분들께서는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후 사전 예약접수를 하고 저의 집에서 가까운 강남 자동차검사소에 방문하였습니다. 평일이지만 검사를 기다리는 차량이 꽤 있었습니다. 도착해 먼저 접수를 시킵니다. 

 


강남 자동차검사소

 

정기검사를 접수하시는 담당자에게 미리 인터넷으로 예약하였다 하니 별도 작성할 서류는 없다고 말씀하시네요. 정기검사시 갖춰야 할 구비서류는 자동차 등록증과 차량보험가입 증명서입니다. 하지만 전산으로 서류상 내용이 조회가 된다고 하여 말씀드린 구비서류가 없어도 검사는 가능하지만, 모두 지참하고 가실 것을 추천합니다.

 

검사라인은 1번부터 4번까지 있습니다. 1, 2번에는 가솔린차량, 3, 4번에는 디젤차량이 대기하고 있더군요. 

 


크루즈 자동차 정기점검

 

2번라인에서 대기하고 있는 제차 크루즈. 이제까지 조심조심 다루어 온지라, 그리고 딱히 이상이 없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혹시 어디 이상은 없는 것일까...하는 생각에 사실 조금 떨렸습니다..ㅎㅎ;; 드디어 제차의 차례가 되었습니다. 

 


크루즈 자동차 정기점검

 

자동차 회사에 근무하는 사람으로서 검사과정을 옆에서 세세히 지켜보고 싶었습니다만 그것은 불가하더군요. 대기실에서 기다렸는데 이곳에서 모니터를 통해 제차의 검사과정을 지켜볼 수 있었답니다.

 


교통안전공단 강남검사소

 

참고로 강남 자동차 검사소에만 있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만...대기하는 지루함을 달래주고자 팝콘이 있네요. 맛있게 냠냠ㅎㅎ

 


 

 

이제 드디어 검사가 종료되었습니다. 총 검사시간은 대략 15분 정도 소요된듯 싶습니다. 검사가 종료되고 검사를 담당하시는 분께서 자동차 기능종합 진단서라는 종이를 주시며 차량 검사결과를 설명해주십니다.


 

자동차 기능종합 진단서

 

기대했던 바와 같이 이상이 없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마치 제가 병원에서 검진을 받고 몸에 이상이 없는것 같은 기분이 들었답니다. 검사를 마친 너무나 사랑스러운 저의 크루즈 기념샷 입니다.

 

 

크루즈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본 검사의 유효기간은 2014년 12월16일. 이쯤 이후 다음 검사를 위한 우편물이 배달되어 올 것입니다. 다음번 검사전까지 다시 저는 저의 애마 크루즈와 동고동락에 들어가겠습니다~

 

그때까지 아무쪼록 무사고로 다음번 검사결과도 '합격' 판정을 기대해보며, 여러분들도 2013년 한해 안전운행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