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직딩! 저도 참 좋아하는데요...!"
얼마 전 발간된 한국지엠 톡 블로그 토비토커들의 역작 <소셜직딩으로 살아가기>를 기억하시나요? 혹시나 아직 소식을 접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라온제나가 다시 한 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지난 2월! 한국지엠 톡 블로그 블로거인 토비토커들의 지난 몇 년 간 활동을 토대로 기업블로그와 소셜마케팅에 대한 노하우를 담은 책 <소셜직딩으로 살아가기>가 세상에 나왔습니다!! 물론 라온제나도 잘 차려진 밥상에 숟가락 살짝! 그럼 얼마나 재미있을 지 제가 한 번 읽어보겠습니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한국지엠만의 색깔을 지닌 블로그를 만들어낸 온라인홍보팀의 이야기, 그리고 집필에 참여한 토비토커 10명의 노하우, 마지막으로 소셜직딩들을 위한 솔직담백한 어드바이스 등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물론 한국지엠 톡에는 더 재밌고 더 톡톡 튀는 토비토커 분들이 계시지만 한 권의 책에 이야기를 담다 보니 모든 토비토커 분들이 참여하진 못한 아쉬움이 남아 있지만, 다음 기회를 기약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10인의 노하우를 먼저 들어보자구요!!
좌측 위부터 반시계 방향으로 더플린보이님, 어른곰님(양준혁 아님), 320Nm님, 다파라님, 박시카님, 선셋님, 멀큰아이님, 막시무스님 되겠습니다.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 꾀돌이스머프님과 지방에 유배 중인 라온제나는 참석하지 못했네요! 그럼 각각 토비토커 분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므로 최대한 간략히 체크!!
첫번째는 멀큰아이의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그는 '얼굴 팔리는 걸 두려워마!"라고 얘기합니다. 예전 아주 큰 반향을 일으켰던 게릴라 시승기를 기억하시나요? 차를 들고 시내로 나가 직접 헌팅으로 시승기를 단행했던! 제가 비슷한 걸 해봐서 아는데 정말 웬만한 얼굴 두께로는 쉽지 않을 일이죠! 느끼하지만 따뜻한 남자! 멀큰아이님의 노하우를 배워 보시길 강추합니다!!
다음은 블로그에 일요일(Sun)과 토요일(Sat)만 나타나신다는 선셋의 이야기입니다. "나이 많다고 거드름 피우기 있기, 없기?"라는 모토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토비토커들 사이에서 제일 큰형님 뻘이시지만 신선한 글을 위해선 나이와 상관없이 항상 트렌드를 읽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말이죠! 전국을 돌며 완성한 히트작! '5대 짬뽕' 비하인드 스토리도 체크하세요!
자칭타칭 한국지엠 톡의 1인자 어른곰의 섹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다파라와 함께 블로깅에 최적화된 인물로 평가합니다. 단순히 자동차 이야기가 아니라 온갖 소재를 버무려서 만들어내는 능력은 타의추정을 불허하죠.(거의 기계임다ㅋ) 어른곰이 들려주는 포스팅 기획 노하우와 입사 전 그의 흑역사를 알고 싶다면 어서 가까운 서점으로 향하시길 바랍니다!!*^^*
네번째는 시승기와 세차의 달인 더플린보이입니다. 저도 더플린보이의 시승기를 읽다가 살 뻔 했더랬죠. 그만큼 전문적이고 신뢰도 있는 퀄리티의 시승기를 뽑아내는 토비되겠습니다. 그는 평소에 운영했던 개인블로그를 큰 자산으로 얘기하고 있는데요. 전문성을 키우는 토대는 물론 개인블로그의 이웃이 다시 회사 블로그로 유입되는 소셜의 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레이싱 전문 토비토커! 토비가 사랑하는 토비토커! 320Nm입니다. 물론 사랑스러운 외모의 소유자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언제나 그가 담아오는 프로모델분들의 사진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죠! (가끔씩 그가 들려주는 전문적인 타이어 이야기는 이미 저멀리로ㅋ) 소셜직딩이 된 후 그가 모델분들의 곁으로 더 다가갈 수 있게 된 노하우를 들어보시길!!
책 속에 담겨진 토비토커 10인 중 유일한 여자분인 박시카입니다! (게다가 예쁘신!!) 여성이 바라보는 자동차에 대한 시선을 글에 담고 있다는 점에서 언제나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시승기인데 수필같은 러블리함을 전해주죠. 바로 소셜직딩의 가장 중요한 점인 차별화를 말해준다고 하겠습니다! 똑같은 시선이라면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묻혀질 수밖에 없으니까요!!
B형 남자! 다파라입니다. 어른곰과 함께 포스팅 잘 뽑아내는 기계되겠습니다. 싸구려 남자라는 모토로 활동하면서 소소한 에피소드에서 질 좋은 컨텐츠를 뽑아내는 건 이 오빠가 '갑'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표현대로 생활밀착형 블로거죠. 아침에 읽고 저녁에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그런 정보를 주는 블로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의 말처럼 곧 대세는 그에게 넘어갈지도!
여덟번째는 미국특파원 꾀돌이스머프입니다. "당신의 쉐보레를 더 사랑하는 방법"이란 시리즈로 많은 사랑을 받으셨더랍니다! 특히 아버지의 예전 차를 찾아주는 광고 포스팅은 정말. 토비토커도 울고 팬들도 울고. 미국에 살면서 느낀 경험을 바탕으로 그가 들려준 미국 자동차 문화에 대해 누구보다 생생했었죠! 그 역시 소셜직딩은 차별화되어야 함을 얘기해 줍니다!!
다음은 부족한 자동차 전문지식을 아이들 개그 사진과 드라이브 음악포스팅으로 커버하고 있는 저 라온제나입니다. 제가 강조한 노하우란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 바로 '가족과 함께하기'입니다. 소셜직딩 임무를 수행하며 생활의 활력소를 얻고 또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도 좋지만 혼자가 아닌 가족과 함께하는 모터라이프를 엮어서 내는 것이 바로 제 모토이자 비결!!
마지막은 토비토커계의 야생인! 주말에는 집에 주무시지 않는다는 캠핑전문가! 바로 비박 막시무스입니다. "취미! 수준급으로 즐겨라!" 그가 얘기하는 핵심이 아닐까 합니다. 바로 전문성이죠! 많은 소셜직딩이 있지만 오토캠핑 이야기에 있어선 막시무스님만큼 살아있는 정보를 주는 분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글의 재미는 곧 깊이에서 나온다. 명심하자고요!!
그럼 여기까지 <소셜직딩으로 살아가기> 서적에 대한 간단한 리뷰였습니다. 소셜직딩을 꿈꾸는 분들! 기업블로그와 소셜미디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분명 아주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가까운 서점으로 무브! 무브! 무브!!
아! 책 속 세번째 챕터인 컨설턴트 박찬우 실장의 "소셜미디어로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도 놓치지 마시길!!
이상! 1/10 저자 토비토커 라온제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