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스파크

2013 서울모터쇼에서 본 쉐보레 스파크 EV! 넌 누구냐?

2013 서울모터쇼에서 본 쉐보레 스파크 EV! 넌 누구냐?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토비토커 지고릴라 입니다. 저는 지난 화요일
2013 서울모터쇼를 다녀왔습니다^^

서울모터쇼,2013 서울모터쇼,2013 서울국제모터쇼,모터쇼,킨텍스 모터쇼


먼저 쉐보레 전시부스를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안내드리면, 쉐보레 전시부스는 1전시장에 있습니다. 위치는 아래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위치 확인이 필수~)

킨텍스 전시장,서울모터쇼 전시장,2전시장

 

먼저 이번 주말에 가실 분들에게 제가 감히 조언을 좀 드리겠습니다.


1. 지하주차장을 피하세요, 임시 주차장으로 고고씽~

킨텍스 지하 주차장은 차량이 있으면 붉은색, 없으면 녹색으로 표시되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지만, 사실 많은 기계가 고장입니다. 따라서 녹색 이라고 절대로 믿으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지하주차장이 너무 혼잡합니다. 차라리 임시 주차장으로 가세요. 참고로 임시주차장은 무료입니다.

2. 전시관 위치를 잘 파악합시다.

이번 전시장은 1전시장, 2전시장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각 전시장간 이동거리는 꽤 멉니다.(도보로 이동시 10분 가량 소요) 그리고 재입장이 불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에 붉은색으로 표시한 것처럼 1관, 2관 입장여부를 펀치로 확인합니다. 그러니 한번 입장하시면 충분히 보신 후에 다른 전시장으로 이동해 주세요.


서울모터쇼 전시장,스파크EV,쉐보레 전기차,쉐보레 스파크 전기차,스파크 EV 전기차


그러면 이제부터는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짜잔~ 이번 2013 서울모터쇼에서는 스파크 EV가 처음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쉐보레 부스,쉐보레 전시장


스파크 EV는 충전시설을 갖춘 EV 전용 전시부스에 있을 뿐만 아니라


스파크 충전,스파크 전기차 충전,전기차 충전,스파크 EV 충전


새로워진 스파크 옆자리에도 있었습니다. (관람객들이 직접 타보며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파크 충전,스파크 전기차 충전,전기차 충전,스파크 EV 충전


스파크 EV 시승행사 응모에도 참여했습니다.


EV,EV 전기차,스파크 전기차,전기차량


EV(Electric Vehicle)
이기 때문에 전기흐름을(전류)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일부가 절개된 스파크 EV도 있습니다. (전문용어로 'Section을 땄다'라고 표현합니다.) 


엔진룸,스파크 엔진룸,스파크 배터리


엔진룸과 배터리(RESS: Rechargeable Energy Storage System)도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엔진룸,스파크 엔진룸,스파크 배터리


좀 더 깊숙이 들어가 보겠습니다.


전기차 수리,MSD,전기차 수리비,전류


위에 보이는 빨간색 원이 MSD(Manual Service Disconnect)입니다. 즉 수동으로 전류를 차단하는 시스템입니다. 전기차이기 때문에 차량 수리시 혹은 비상시에 차량 안의 전류를 차단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파크 전기차 배터리,스파크EV 전기차 배터리


위에 보이는 것처럼 스파크 EV가 4인승인 이유는 이 MSD 때문입니다. 보시면 MSD가 시트 중간에 위치하기 때문이죠.



파란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은 휴대용 충전기(Cordset)입니다. 말씀드릴 사항은 AC(교류)전용이라는 것입니다. 즉 집안에 있는 콘센트와 연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120V, 한국에서는 220V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전기차 배터리,스파크 주행,스파크 외관


그리고 붉은색으로 표시한 것이 VICM(Vehicle Integration Control Module)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RESS(배터리)에 대한 모든 통제를 여기에서 하게 됩니다.


Regen,전기차 충전,전기자동차 충전


전기자동차(EV)를 충전하는 방법은 위 방법밖에 없을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Regen'이라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즉 Regenerative Brake(회생브레이크)와 Regen System을 통해서 운동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고 이를 재사용하는 것입니다. 


스파크 EV 브레이크,스파크 EV 성능

 

첫째 그래프를 보시면 엔진이 100이라는 힘을 사용했고 대기, 기계적 구동(Aero, Rolling)에 의해서 45가 버려지고, 열(Heat)로 15가 버려집니다. 두번째 그래프로 차가 정지상태로 들어갔을 때 결국 브레이크를 밟았다는 얘기입니다. 모든 에너지가 버려지게 되는 것이죠. 브레이크로 45가 버려집니다. 

만약 Regen System을 사용하게 된다면,


스파크 EV 브레이크,스파크 EV 성능


브레이크 밟을때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게 되고, 이 에너지를 재사용하게 됩니다. 조금 정리하면 대기, 기계적 구동으로는 동일하게 55가 버려지지만, 브레이크 자체적으로 20, 나머지 25에 해당하는 것을 저장 후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러한 Regen이 스파크 EV에 존재합니다. 하이브리드화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에 끝판 왕은 전기차입니다.


스파크,EV,쇼카,한국지엠 스파크EV


마지막으로 스파크 EV에 스펙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동력 시스템 : 100% 순수 전기 모터

* 최대 출력 : 130 Hp/100Kw

* 최대 토크 : 55.3Kgm

* 가속 성능 : 8.5초 이하(제로백 0 -> 100Km/h 가속시간)

* 충전 시간 : 직류 급속충전 : 약 20분(80% 용량 충전 가능), 교류 완속충전 : 6~8 시간(100% 용량 충전 가능)

* 배터리 무게 : 254kg


이상 지고릴라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