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자동차 월동준비 - 스노우 스프레이


계속되는 추운날씨에 월동준비가 한창이실텐데요. 월동준비하면 자동차 월동준비 또한 빼놓을 수 없죠!
겨울을 어떻게 지내냐에 따라 차의 상태가 많이 달라진다고하니 그만큼 신경쓰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타이어, 배터리, 부동액, 히터 등등 부분 부분 세심하게 신경써줘야 하는 자동차 월동준비! 쉽지 않으시죠?
그동안 지엠대우 톡에서도 자동차 월동준비에 대해 타이어체인, 배터리, 부동액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월동준비 네번째편! 갑작스럽게 눈이 내리기 시작했을 때, 타이어 체인을 미처 준비하지 못했을 때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스노우 스프레이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스노우 스프레이는 타이어에 뿌리는 스프레이로 겨울철 눈길 주행시 타이어 접지면에 사용하면 미끄럼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눈길에서 타이어가 공회전 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자동차 월동준비 - 스노우 스프레이


겨울철 운전을 하다보면 갑작스럽게 눈이 내려 당황할 때가 많습니다. 이런일들로 인해 자동차가 미끄러지거나, 심각한 경우 사고로까지 이어지게 되는데요. 겨울철 미끄럼 방지용으로는 타이어 체인이나 스노우 타이어와 같은 제품들도 있지만, 스노우 스프레이는 짧은 거리를 주행할 경우나 체인의 탈, 부착이 번거로울 때, 체인이나 스노우 타이어가 준비되어 있지 않을 때 간편하게 사용하기 아주 편리합니다. 특히 가격이 저렴하고, 부피도 작고 그리고 사용방법이 간단하여 아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월동준비 - 스노우 스프레이


스프레이를 타이어 접지면에 분사시켜주면, 마찰력이 강화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고 제동력을 증대시켜 줍니다.
그리고 제품마다 효과에 차이는 있지만 보통 한번 사용하면, 최적 상태에서 약 2시간정도 지속효과가 있다고 하니, 그 이상 시간이 경과하면 다시 사용하여 효과를 지속시켜 주어야 합니다.

자동차 월동준비 - 스노우 스프레이

* 스노우 스프레이는 이렇게 사용하세요~

1. 사용 전에 용기를 충분히 흔들어 줍니다.

2. 적당히 흔든 후, 타이어 접지면에 골고루 분사시켜줍니다. 제동력 향상을 위해 4바퀴에 모두 사용해도 좋고, 넉넉치 않을 경우엔 구동축 2바퀴에만 분사해주어도 됩니다. 그리고 4바퀴 모두 사용할 때는 특히 구동 타이어에 많이 뿌려주는 것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3. 사용 후, 3~5분이 경과하여 스노우 스프레이가 모두 마르면 핸들을 좌우로 가볍게 돌리며 서서히 출발합니다. 스프레이 사용 후에는 30km/h 이하의 속도로 서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때, 스프레이를 분사 직후 바로 주행하게 되면, 스프레이 점착액이 씻겨 나가 접지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 제대로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는 끈쩍끈적하여 운전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으니 반드시 스프레이가 제대로 마른 후에 운전해 주어야 합니다. 분사 직전에도 타이어가 젖은 상태일 경우에는 스프레이 점착액의 접지력이 떨어지게 되니, 눈이 많이 내리기 전에 분사하여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노우 스프레이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신속하게 사용하는 응급처치용 제품일 뿐입니다. 따라서 타이어에 직접 설치하는 스노우 체인과 스노우타이어와 같은 성능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체인과 스노우타이어 준비가 안되어 있을 경우, 응급처치용으로 사용에는 매우 유용하나 스노우 스프레이만 믿고 눈길, 빙판길 운전을 하시면 안된다는 점 꼭 기억해 두세요!!
또, 눈길, 빙판길 이외의 아스팔트나 일반도로에서는 코팅면이 벗겨져 미끄럼 방지 효과가 사라진다고 하니 이 점 또한 기억해 두시길 바래요!

이상, 지엠대우톡의 토비토커 나롱이었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