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딜락/ATS

캐딜락 ATS, 첨단안전시스템 시연

후측면 접근 차량 경고,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 등 체험 가능


제23차 '국제 자동차 안전기술회의'가 지난 27일부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가운데, 한국지엠이 기술시연을 통해 캐딜락 ATS에 적용된 첨단안전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한국지엠은 코엑스 인근에 위치한 탄천 주차장에 별도의 기술시연장을 마련해 후측면 접근 차량 경고(Rear Cross Traffic Alert),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Automatic Front and Rear Braking) 등 캐딜락 ATS의 첨단안전시스템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국지엠,쉐보레,캐딜락,국제자동차안전기술회의,ESV



후측면 접근 차량 경고 (Rear Cross Traffic Alert)

'후측면 접근 차량 경고'는 차량 후진 등과 같이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위험 요소를 감지해 사고를 막아주는 기술입니다. 전방 주차를 했다가 차를 뺄 때 옆 차에 가려 안 보이는 편을 레이더가 감지해 차가 다가 올 때 알려줌으로써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국지엠,쉐보레,캐딜락,국제자동차안전기술회의,ESV,스파크EV,캐딜락ATS


캐딜락이 업계 최초로 개발해 특허를 갖고 있는 햅틱 시트(Safety Alert Seat)는 전후방, 측면의 충돌요소를 감지해 그 위치에 따라 시트의 오른쪽 또는 왼쪽에 진동을 전달함으로써, 운전자가 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는 모니터를 통한 기존 방식에 비해 운전자가 충돌 방향을 보다 쉽고 직관적으로 식별할 수 있게 합니다. 

한국지엠,쉐보레,캐딜락,국제자동차안전기술회의,ESV,스파크EV,캐딜락ATS


진동뿐만 아니라 차량 후진 시 후방에 있는 충돌요소를 센터 스택에 위치한 8인치 모니터를 통해 보여줍니다. 모니터 상의 빨간색과 노란색의 가이드라인이 차량의 이동 반경을 표시해, 운전자가 보다 쉽게 후진 및 주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국지엠,쉐보레,캐딜락,국제자동차안전기술회의,ESV,스파크EV,캐딜락ATS

 

캐딜락 ATS의 '후측면 접근 차량 경고'가 작동하는 모습입니다.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Automatic Front and Rear Braking)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은 도로, 주차장 또는 혼잡한 교통 상황에서 차량 전후방에 다른 차량이 감지되었을 경우, 자동으로 비상 제동하는 기술입니다. 자동차가 레이더를 통해 스스로 긴급 상황임을 인지하고 브레이킹해 운전자가 미처 대응하지 못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한국지엠,쉐보레,캐딜락,국제자동차안전기술회의,ESV,캐딜락ATS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이 작동할 때 차량의 이동 반경을 캐딜락 ATS에 적용된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UE, Cadillac User Experience)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큐는 차량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데이터 실행 제어를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구현한 것으로, 스마트 폰과 MP3 플레이어, USB 등 최대 10개의 엔터테인먼트 기기를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융합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한국지엠,쉐보레,캐딜락,국제자동차안전기술회의,ESV,캐딜락ATS


캐딜락 ATS의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이 작동하는 모습입니다.

 


캐딜락 ATS는 '제어 및 경고(control and alert)' 시스템을 기반으로 카메라, 초음파 센서와 같은 최신 광학 및 탐지 기술들을 접목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시야를 넓혀 도로의 위험 요소들을 재빨리 감지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잠재적인 충돌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캐딜락 ATS에 적용된 '운전자 경고 패키지(Driver Awareness Package)'에는 다음과 같은 첨단 안전 사양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 전방 추돌 경고 (Forward Collision Alert)

- 차선 이탈 경고 (Lane Departure Warning)

- 햅틱 시트 (Safety Alert Seat)

- 직관적인 LED 경고 디스플레이

- 레인센스 와이퍼


한국지엠,쉐보레,캐딜락,국제자동차안전기술회의,ESV,캐딜락ATS


이상 캐딜락 ATS의 첨단안전시스템을 알려드린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