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엘우즈가 추천하는 휴가철 차량관리 Tip] 휴가철 차량점검 방법의 모든 것

여름휴가 맞이 차량 점검 리스트 - 휴가 전·후 그리고 휴가지에서 알아둘 것들



다들 휴가 떠날 준비 끝내셨나요? 저는 오토캠핑을 떠나기로 했습니다. 오토캠핑은 처음이라 장소 선정부터 장비 구매, 친구들과 의견조율까지 꽤 긴 준비기간을 거쳤답니다. 드디어 오매불망 기다리던 여름휴가 날짜가 하루하루 다가오는데요. 어제 차를 가지고 오기로 한 친구가 아직도 차량점검을 하지 않았다는 비보를 접했습니다.ㅠㅠ 이 친구도 차를 사고 처음 떠나는 휴가와 오토캠핑이라 어찌할 바를 모르더라고요. 일단 한국지엠 톡 블로그에서 휴가철 차량관리 방법을 찾아보라고 말해뒀는데요. 그래도 친구인 제가 좀 정리해주면 좋을 것 같아서 자료를 모으다가 이렇게 포스팅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고 다같이 즐겁게 여름휴가 떠나봅시다~!



1. 휴가 전, 차량 점검 리스트


엔진룸 내부 냉각수에 손을 대고 있는 모습


장거리 주행과 각종 전자기기의 충전으로 사용량이 증가하는 배터리를 점검하고, 엔진오일 및 각종 오일의 상태를 살핍니다. 냉각수워셔액은 부족할 경우 보충해줍니다. 장시간 차를 타고 가는데 에어컨에서 냄새가 난다면 이보다 곤욕스러운 일이 없을 텐데요.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 쾌적한 실내 공기를 만들어주세요. 타이어 손상여부와 공기압을 확인하는 일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손상된 타이어로 여름철 뜨거운 태양열에 한껏 달아오른 노면이나 소나기로 인해 젖은 노면을 주행 시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간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인 헤드램프, 리어램프 등 각종 램프를 체크해주세요.




2. 휴가시즌, 차량 내 구비해둬야 할 물품


차량 트렁크에 구비된 소화기


휴가시즌에는 어딜 가나 수많은 인파와 차량으로 붐비는 만큼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합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차량용 블랙박스소화기를 마련해두면 든든하겠죠? 탑승 시간이 길어진다면 차량용 냉장고 컵 홀더, 휴지통이 요긴하게 쓰일 것 입니다. 다용도 만능 물티슈휴대용 충전기도 챙기시고, 시력보호 차원에서라 선글라스는 필수랍니다. 연락처 번호판을 올려놓는 센스도 발휘해보시고요.




3. 휴가 때 필요한 자동차 보험 


모델이 스파크 차량에 앉아 포즈를 취하는 모습


휴가지에서 불가피하게 친구의 차를 운전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3가지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신 후 운전하셔야 합니다. 친구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의 운전자 범위와 운전자 연령에 내가 포함되는지, 친구의 차량이 운전자 확대 특약에 가입돼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내가 자동차보험 '무보험차상해'에 가입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가입한 경우 다른 자동차 운전담보특약이 자동으로 가입되어 있기때문에 다른 사람 명의의 동일한 차종을 운전하던 중 발생한 사고의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여름휴가, 혹시 모를 자동차 고장에 대처하는 방법


차량 엔진룸 내부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배터리가 방전됐을 확률이 제일 높습니다. 주변에 다른 차량이 있다면 점프케이블을 이용해 응급처치를 받으세요. 전조등이 나갔다면 퓨즈박스를 열어 끊어진 전조등 퓨즈가 있는지 살펴보고, 퓨즈를 뽑아 암페어를 확인한 후 교체해주세요. 예비 퓨즈가 없을 경우 오디오 등의 퓨즈로 교체가 가능한데 주의할 점은 암페어 퓨즈의 규정용량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오버히트가 발생하면 그늘로 차를 옮긴 후 5분정도 기다렸다 시동을 끄고 엔진열을 식혀주세요. 냉각수가 부족해서 오버히트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냉각수를 확인한 후 보충해주세요. 물론 이 모든 상황은 긴급출동서비스에 연락하시어 대처하실 수 있습니다. 




5. 휴가 후, 차량 관리 항목


올란도 LTZ 트렁크 하부 클로즈업


무더운 날씨에 장시간 주행을 하면 차도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입니다. 후드를 열어 벨트가 늘어나거나 전기배선이 벗겨지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주세요. 휴가 떠나기 전 체크했던 엔진오일과 냉각수, 타이어를 다시 살펴봐주시고요. 무엇보다 휴가 후에는 청소가 중요합니다. 차량 내 쌓인 음식물 찌꺼기, 모래 등을 제거하고, 겉으로 잘 보이지 않는 차체 하부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특히 바닷가와 산악지대를 주행한 차량이라면 더욱 꼼꼼하게 세척해야 부식 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짐은 채우는 것보다 비우는 게 어려운데요. 불필요한 물건을 트렁크에 두면 연비효율이 떨어지는 등 아무런 도움이 안되니 꼭 정리해주세요.



이상 휴가 떠나는 엘우즈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