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트랙스

쉐보레 트랙스, KNCAP 이 무엇인가요?

쉐보레 트랙스의 KNCAP(한국 신차안전도 평가)에 대해 알아봅시다!



쉐보레 트랙스는 대폭 강화된 1등급 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실시된 올해 한국 차안전도 평가(KNCAP)에서 2013년 출시된 11종의 평가 대상 모델 중 가장 높은 총점 93.5점을 획득, 차량 안전성 평가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아 2013년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그런데, KNCAP 이 무엇인가요?

KNCAP(Korea New Car Assessment Program)은 한국 신차안전도 평가 입니다.

정부는 자동차의 충돌시험 등을 통해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줄이기 위해 1999년부터 국토교통부주관으로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신차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KNCAP에 대하여 아래의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① 2013 KNCAP 신차안전도평가 결과
② KNCAP, Euro NCAP 비교
③ KNCAP 신차안전도평가 방법
④ 쉐보레 트랙스 평가결과

 

1. 2013 KNCAP 신차안전도평가 결과

아래는 2013년도에 KNCAP 평가가 진행된 전체 11개의 차량입니다.

 



아래는 2013년 11개 차량의 안전도 종합등급과 각 평가의 상세결과입니다. 쉐보레 트랙스가 93.5점으로 최고 점수를 받았습니다. 2013년도에는 종합등급점수가 83.1점이상이면 1등급으로 산정되지만 2015년도에는 86.1점이상, 2017년도에는 90.1점이상이 되어야 1등급으로 산정됩니다.



2. KNCAP, Euro NCAP  비교
KNCAP은 Euro NCAP 시험항목과 NHTSA(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의 시험항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평가방법 비교
구분 국가 주관기관 시행시기 40%부분
벽면충돌
90도
측면충돌
기둥
측면충돌
보행자 고정
벽면충돌
주행 전복 제동
KNCAP 한국 국토교통부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1999년 64km/h 55km/h 29km/h 40km/h 56km/h 80km/h 100km/h
Euro NCAP 유럽 EU집행위원회
영국환경 교통지역성
스웨덴 운수성
자동차클럽 등
1995년 64km/h 50km/h 29km/h 40km/h - - -
NHTSA 미국 교통부
도로교통안전청
(NHTSA)
1978년 - - - - 56km/h 80km/h -


이미 쉐보레 트랙스는 Euro NCAP에서 Adult(성인 승객 보호) 94%, Child(어린이 승객 보호) 85% , Pedestrian(보행자 보호) 64%, Safety Assist(안전장치) 81%를 획득하여 Euro NCAP 안전성 평가 결과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받았습니다. Euro NCAP 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하세요.



3. KNCAP, 신차안전도 평가방법

KNCAP 평가는 네 분야로 나뉘며, 상세 평가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충돌안전성 분야 : 정면충돌 안전성, 부분정면충돌 안전성, 측면충돌 안전성, 기둥측면충돌 안전성,

좌석안전성

② 보행자안전성 분야 : 보행자 안전성

③ 주행안전성 분야 : 제동 안전성, 주행전복 안전성

④ 사고예방안전성 분야 : 전방충돌 경고장치, 차로이탈 경고장치,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


▶ 정면충돌
운전자석에 측면충돌용 인체모형을 탑재한 시험차를 시속 56km로 콘크리트 고정벽에 정면충돌시켰을 때 머리와 흉부의 충격량을 인체모형에 설치한 센서로부터 측정하여 평가합니다.



▶ 부분정면충돌
운전자석에 측면충돌용 인체모형을 탑재한 시험차를 시속 64km로 40% 부분정면충돌시켰을 때 머리와 흉부, 상부다리 및 하부다리의 충격량을 인체모형에 설치한 센서로부터 측정하여 평가합니다.



▶ 측면충돌
운전자석에 측면충돌용 인체모형을 탑재한 시험차의 측면에 시속 55km의 속도의 이동벽이 수직으로 충돌하는 상황을 재현한 것입니다.



▶ 기둥측면충돌
운전자석에 측면충돌용 인체모형을 탑재한 시험차를 대차에 올려 29km의 속도로 고정벽에 장착된 기둥형상의 구조물에 충돌시켜 머리에 받게 되는 충격량을 인체모형에 설치한 센서로부터 측정하여 평가합니다.



=> 쉐보레 트랙스 충돌안전성 평가결과
정면충돌안전성, 기둥측면충돌안전성에서 만점(100%)을 받았습니다. 부분정면,측면충돌안전성은 98.8%를 받았습니다.

 



 

▶ 좌석
시험좌석 : 자동차 1열 운전자석 및 전방탑승자석
시험장비 : 후방충돌용 인체모형(BioRID II)
시험방법 : 충돌 모의시험장비 위에 단품상태의 좌석을 고정하여 후방 16km/h의 속도로 충돌시킴
목상해 평가항목 : 후방충돌 시 목상해와 관련된 7가지 지수를 측정하여 평가등급 산정

=> 쉐보레 트랙스 좌석안정성 평가결과

운전자석 9.08, 전방 탑승자석 9.39으로 좌석안전성에서 9.3(93.0%)을 받았습니다.



▶ 보행자
성인 및 어린이 머리모형을 이용하여 충격시험을 실시한 후 머리상해기준값 산출
상부 또는 하부 다리모형을 이용하여 충격시험을 실시한 후 인체상해기준값 산출
산출된 인체상해결과값에 평가점수를 부여하여 평가등급 산정

=> 쉐보레 트랙스 보행자안전성 평가결과

성인 8.0, 어린이 8.72로 보행자안전성 22.7(75.7%)을 받았습니다.



▶ 주행전복
자동차가 고속급회전 및 도로이탈시 전복위험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측정하는 시험을 말합니다.


▶ 제동
급제동 제동거리 : 마른노면 및 젖은노면 상태의 일반 아스팔트 포장도로 위 시속 100km에서 급제동을 위해 제동페달을
밟았을 때부터 자동차가 정지될 때까지의 이동거리를 측정함

=> 쉐보레 트랙스 주행안전성 평가결과

주행전복안전성 4.1(82.1%), 제동안전성 4.8(96.0%)을 받았습니다.



▶ 사고예방(장치)
평가대상전방충돌 경고장치, 차로이탈 경고장치, 안전띠미착용 경고장치의 장착유무


▶ 안전도 종합등급
안전도 종합등급이란 안전도평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정면충돌, 측면충돌, 보행자 등 9개 항목의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평가 대상 차량의 안전도를 하나의 등급(1~5등급)과 점수(100점 만점)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4. 쉐보레 트랙스 평가결과



사랑하는 가족의 안전을 생각하신다면 제일 먼저 안전운전 그리고 차량 구매전 KNCAP 결과를 참고 하세요.


이상, 북극여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