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캡티바

쉐보레 에쿼녹스, 미국 충돌 테스트 1위에 선정. 캡티바와의 관계는? (1)

미국에서 충돌 테스트 1위한 에쿼녹스, 캡티바와의 관계는?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토식이 & 지고릴라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며칠 전 소개된 한 일간지의 기사내용으로, 쉐보레 에쿼녹스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쉐보레 에퀴녹스




먼저 이 기사에 등장한 쉐보레 에쿼녹스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에퀴녹스 LTZ


에쿼녹스는 GM의 글로벌 아키텍쳐(Architecture)의 하나인 'Theta(세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중형 SUV로서, 현재 캐나다의 온타리오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2005년 에쿼녹스가 첫 선을 보인 1세대 이래 현재 2세대 까지 파워트레인의 퍼포먼스 향상과 각종 편의 사양의 증대 등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따라 바뀌어 가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에퀴녹스 LTZ

 

최근 이 에쿼녹스가 자동차 관련 여러 매체에 소개되었는데요. 이유는 미국의 차량안전성을 주도하고 있는 IIHS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가 시행한 스몰 오버랩 (Small Overlap) 충돌 테스트에서 동급의 국내 자동차 및 해외 유수의 주력 SUV가 낙제점을 받은데 비해 에쿼녹스는 당당히 우수한 성적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IIHS 에퀴녹스 충돌 테스트 결과

(이미지 발췌 : IIHS 홈페이지 / http://www.iihs.org)


스몰오버랩 테스트란 운전석 쪽 전면 25%만 충돌했을 경우를 가정하는 실험으로, 차체나 엔진을 거치지 않고 앞바퀴를 지나 곧바로 운전석으로 충격이 전해지는 가장 가혹한 테스트 입니다. 충돌이후 운전자 생존공간 확보를 가늠 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스몰 오버랩 충돌 테스트(이미지 발췌 : 사내 IIHS 교육문서)


이에 따라 자동차 제작사들은 전방충돌 시험에 대한 사항을 고려하여 차체구조 설계의 방향 설정을 정하며, 운전자 안전 확보를 위한 주요 부위에 보강재를 적용하고 이를 설계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스몰오버랩 테스트

 

(이미지 발췌 : IIHS 홈페이지 http://www.iihs.org)

 

안전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 쉐보레의 정신이 다시한번 객관적으로 입증되었는데요.

이렇게 안전한 차 에쿼녹스는 아쉽게도 국내에선 만날수 없지만, 이와 형제격인 차가 있었으니 바로 쉐보레 캡티바 입니다.

 

쉐보레 캡티바


예전에도 JD POWER 신차 초기품질지수 서브컴팩트(Sub-compact) CUV (Cross Utility Vehicle)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뷰익 앙코르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뷰익 앙코르쉐보레 트랙스의 아키텍쳐가 동일함을 설명드리며, 그 ‘근원’ 은 역시 동일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린 그 근원은 위에서 말씀드린 아키텍쳐 (Architectecture) 인데요, 바로 세보레 에쿼녹스와 쉐보레 캡티바가 같은 아키텍쳐인 Theta (세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형제지간인 것 입니다.

 

자동차 아키텍쳐


같은 플랫폼을 공유한 만큼 쉐보레 캡티바 또한 그 안전 성능을 미루어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편에서는 에쿼녹스와 캡티바에 대한 소개를 더 자세히 드리겠습니다.

 

이상 토비토커 토식이 & 지고릴라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