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잘 아는 운전도 다시 한 번! 바른 운전 습관!!

운전면허를 딸 때에도 평소에도 많이 듣는 소리.. 바로 바른 운전 습관이죠.
하지만 자신이 눈 감고도 운전할 수 있다며 볼장 다 본 애인처럼 자신감 가득한 표정으로 운전의 기본을 무시하고 계시진 않나요? 이렇게 기본 원칙을 무시하는 행위가 가장 무서운 습관입니다. 자만하다가 자칫 큰 사고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거든요.
잘 아는 운전이지만 다시 한 번 짚어볼게요.

올바른 운전 자세 바른 운전 습관


바른자세 길들이기
>>드라이빙 포지션 - 올바른 운전자세, 안전 운전의 첫걸음!

지난번 포스트 때 소개가 되기도 한 올바른 운전 자세는 가장 중요한 운전 습관입니다. 바른 자세로 앉아 운전을 하면 운전 중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답니다. 우선 페달을 밟았을 때 무릎이 30도 정도 굽혀질 때까지 의자를 당겨 앉으세요. 등받이는 상체를 의자에 붙이고 운전대 위쪽을 잡았을 때 팔이 자연스럽게 펴질 정도로 올리면 됩니다. 운전대는 운전면허 학원에서 배운 것처럼 적당한 간격으로 양손으로 잡아주세요. 그리고 사이드 미러는 최대한으로 벌려서 뒤차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를 자신의 체형에 맞춰 앉아 양손으로 운전대를 잡고, 사이드 미러를 충분히 벌려 시야를 확보했다면 자신있게 출발~!!

올바른 운전 자세 바른 운전 습관


생명의 방향지시등!!
뒤에 차가 없다고 간혹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선을 바꾸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예상보다 옆차선의 차가 빨리 주행한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천만한 습관입니다. 너무나도 잘 아시겠지만 차선을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무조건!! 방향지시등을 켜고 움직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램프를 켰다고 바로 차선을 움직이시지 말고 가급적 한 템포 쉬고 이동하세요. 그래야 그 방향지시등을 본 차가 스스로 조취를 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보다 안전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차와 동시에 차선을 변경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면 무조건!! 앞차를 먼저 보내세요. 왜냐하면 앞차는 동시에 이동하는 뒤차의 시야를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 운전 자세 바른 운전 습관


시야를 넓혀라!
초보 운전자들이 범하기 쉬운 악습관으로 바짝 긴장해서 타는 버릇입니다. 그럴 때일수록 상체를 의자에 기대고 고개를 당겨 전체적인 시야를 넓히세요. 그래서 앞뒤 차와 양옆의 차량들이 어떻게 이동하고 있는지 전체적으로 파악하세요. 너무 앞만 보고 달리면 다른 차량에게 민폐 아닌 민폐를 끼칠 수 있어요. 항상 운전을 할 땐 멀리 보는 습관을 들이세요.

올바른 운전 자세 바른 운전 습관


브레이크 사용
브레이크를 사용하시려면 천천히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야 더 효과적입니다. 천천히 브레이크를 걸다가 점점 세게 밟으면 급하게 밟은 것 보다 정확하게 서게 될 거에요. 특히 고속으로 달리다가 브레이크를 걸 때 가장 유용하게 쓰일거에요.

'기본에 충실하자'라는 뜻의 사자성어, '충어근본(忠於根本)'이라는 말도 있잖아요.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촌스럽고 미련하게 보일지는 몰라도 자신의 생명을 지키는 가장 지혜로운 방법인 것 같아요. 앞으로 꼭 바른 운전하셔서 안전 운전 하세요!!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까칠한새라였습니다.


올바른 운전 자세 바른 운전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