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브랜드 스토리

한국지엠, 경상용차 ‘다마스ㆍ라보’ 생산 및 판매 재개!

창원시, 8월 27일부터 열흘 간 ‘한국지엠 기업의 날’ 지정




한국지엠은 경차 전문 생산공장인 창원공장에서 경상용차 다마스(Damas), 라보(Labo)의 생산 재개를 기념하는 행사를 갖고, 생산 재개와 더불어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습니다.


한국지엠은 27일, 세르지오 호샤 (Sergio Rocha) 사장, 박상일 한국지엠 노동조합 창원지회장 등 임직원과 안상수 창원시장, 최충경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등 창원시 관계자 등 12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원시의 ‘다마스, 라보 생산재개 기념식’과 ‘한국지엠 기업의 날’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이 날 행사에서 호샤 사장은 “정부, 창원시 그리고 다마스, 라보에 대한 고객 성원이 없었다면, 이  두 차종의 생산, 판매 재개는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다마스, 라보 생산재개를 위해 지원해준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어 “한국지엠은 경상용차 전용 차체공장 준공 등 대규모의 시설 투자를 통해 신속하게 생산 라인을 갖추고, 부품 수급체계를 완비해 보다 향상된 품질의 제품을 생산, 국내외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할 것”이라고 밝히는 한편,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안전 및 환경 기준을 충족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같은 날 ‘한국지엠 기업의 날’ 선포식을 가진 창원시는 다마스, 라보 생산재개를 기념해 ‘기업의 날’ 대상 기업으로 한국지엠을 지정, 27일부터 10일간 창원 시민들과 함께 한국지엠을 응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창원시의 대표 기업인 한국지엠이 소상공인들의 사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다마스, 라보의 생산, 판매를 다시 시작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국내에 유일한 경상용차의 생산 재개가 창원시의 ‘한국지엠 기업의 날’ 선포로 더 큰 의미를 갖게 되길 바라며, 창원 시민과 함께 한국지엠이 국가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해 나가길 기원하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 참석 인사들은 다마스, 라보를 생산하기 위해 새롭게 준공한 경상용차 전용 차체 공장을 포함, 다마스, 라보 조립 라인을 둘러보며 현장 임직원들을 격려했습니다.


한편, 이번 다마스, 라보 생산 재개를 통해 한국지엠은 ▲총 4,400㎡ 규모의 면적의 경상용차 전용 차체공장 등 재생산을 위한 총 200억원 규모의 설비투자 ▲생산 재개에 따른 200여명의 직접 고용 창출 ▲130개사 이상 관련 협력업체들의 부품공급 재개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소상공인들의 사업 영위의 지속성 보장을 통한 서민 경제 안정 도모 등 다방면에서 유무형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다마스, 라보는 최근 관련법 개정으로 일반 화물차를 개조해 음식을 파는 푸드 트럭이 올 하반기부터 합법화됨에 따라 다시 한 번 소상공인의 든든한 동반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국내 최초의 경차 전문 생산 공장으로 약 731,400㎡의 부지에 연간 23만대의 완성차와 58만대의 엔진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현재, 창원공장에서는 글로벌 경차 스파크와 최첨단 친환경 차량인 스파크EV, 그리고 국내 유일의 경상용차 다마스, 라보 등이 생산되고 있으며, 더불어 800cc, 1000cc, 1200cc 엔진 및 트랜스미션 등이 함께 만들어지고 있다.

최첨단 친환경 스파크 EV 차량을 생산 중인 창원공장은 2013년 8월 미국 환경보호국이 매년 친환경적인 사업장을 대상으로 선정하는 ‘에너지 스타 챌린지 포 인더스트리(Energy Star Challenge for Industry)’  사업장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창원공장은 작년 10월부터 3MW급 태양광발전 시설을 38,400 ㎡ 면적의 조립공장 건물 지붕에 설치하고 가동해오고 있다. 총 9,700개의 태양광 모듈을 활용해 연간 3,700MWh의 전력을 생산하며, 연간 약2,400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이상, 돌아온 라보와 다마스의 활약을 기대하는 레인보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