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캡티바

추녀의 캡티바 시승기 - 초보자를 위한 기능 설명편

추녀(秋女) 의 캡티바 시승기_ 초보자 또는 김여사 들을 위한 기능설명 편

 


이제 완연한 가을입니다..가을은 드라이브의 계절이죠..

 캡티바 추녀

 

깊어가는 가을을 맞아 드라이브 준비를 하고 있어요. 눈빛이 버건디 레드의 와인색처럼 그윽하죠?....?

드라이브에 앞서 운전초보 들이 모르는...혹은 10년을 타도 모를수 있는 기능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전자 제어 주차 브레이크 (E l e c t r i cParking Brake, EPB)

캡티바 전자 제어 주차 브레이크

 

이 버튼의 기능은 대부분 아실 것 이라고 생각되지만 의외로 제대로 모르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스위치를 밑으로 누르면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되고 위로 당기면 체결됩니다.

 

브레이크가 제대로 걸렸는지 확인하려면 계기판에 주차브레이크 상태등 ((P))이 점등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기어가 걸리고 차량이 주행을 하면 EPB가 자동으로 해제되지만 EPB 먼저 해제 하고 싶을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EPB 스위치를 누르셔야 합니다.

 

 

■ HDC(Hill Descent Control)

 

초보 여러분 마트 에서 혹은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급경사 내리막을 내려 올때 차가 울컥울컥! 많이 당황하셨죠?

이럴 땐 당황 하지 않고 HDC버튼을 누르면 딱! 끝!

 

급경사의 도로를 저속으로 내려가고자 할 때, 브레이크 페달 등을 조작하지 않고 자동으로 차량을 저속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속력 을 감소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HDC 스위치를 누르면 계기판의 녹색 HDC 작동지시 등이 점등되면서 HDC 작동 대기 상태가 됩니다. HDC 기능이 작동하면 녹색 HDC 작동 지시등이 점멸합니다.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우리와 친한 네비게이션 근처에 있음에도 이 버튼은 처음 본 것처럼 낯설죠? 근데 알고 보니 엄청난 기능이 숨어 있네요.

 

최첨단 전자식 주행안정 제어장치!! 이름은 어렵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도로 환경에 따라 능동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비포장 도로 주행 시 흔들림을 적게 해주고, 눈길, 빗길, 급코너링과 같이 차량의 자세가 불안정할 때 차량 자세를 보정하기 위해,바퀴의 제동 또는 엔진의 출력을 제어하여 차량이 위험한 상황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주행 안전 보조장치 입니다. 


 
Dual Zone

 

왼편에 있는 AUTO 기능은 알고 있지만 SYNC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데요. 일단 영어니까 무시해! 라고 생각하지 마세요.ㅎㅎ

굉장히 신기방기한 기능이 숨어있네요.운전석과 보조석의 설정온도를 별도로 조정할 수 있는 버튼입니다.


SYNC 다이얼을 조작하면 운전석 측과 온도가 달라지면서 자동으로 Dual Zone 모드가 작동합니다.

버튼을 누를 때마다 Single/Dual Zone 모드가 바뀌면서 운전자 정보 창이나 네비게이션 화면에 디스플레이 됩니다.
Dual Zone 모드에서 운전석/조수석 동일하게 온도 설정 (Single Zone 모드) 이 필요할 땐, SYNC 버튼을 누르면 운전석 온도 기준으로 일원화 됩니다.

 


 ■ 앞유리 와이퍼 작동버튼

 

이기능은 워낙 많이들 쓰시는 기능일텐데요.

 

버튼 

기능 

버튼 

기능 

 OFF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음

 INT

 와이퍼가 간헐적으로 작동

 LOW

 와이퍼가 저속으로 작동

 HIGH

 와이퍼가 고속으로 작동

 

자 여기서 하나를 모르실수도 있을것 같아 꼭찝어 설명 드립니다.

INT : 와이퍼가 간헐적 으로 작동 간헐적?? 간헐적 단식은 들어봤는데 간헐적 작동은 처음 들어보네요.

INT는 와이퍼 작동 시간 간격 을 운전자의 의지에 따라 조절하는 걸 말합니다.
작동 방법은 INT위치놓고 와이퍼 스위치의 조절 레버를 돌려 작동 시간 간격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조절레버를 F 으로 돌릴수록 와이퍼의 작동 간격이 빨라지며 S쪽 으로 돌릴수록 느려집니다.

 


계기판/에어컨/오디오장치조명조절

 

 

스마트폰에도 눈보호를 위해 밝기조절을 할 수 있는데요. 캡티바는 스마트하게 조명을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

 

야간에 차 밖의 밝기에 따라서 계기판/에어컨/오디오 장치등의 조명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명 조절 스위치를 누르면 버튼이 밖으로 나오는데 그 상태로 우측으로 돌리면 어두워지고 좌측으로 돌리면 밝아집니다.

내 눈에 알맞은 밝기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초보자분들도, 김여사님들도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다음에도 신기방기한 기능들을 다시 한 번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추녀인듯 추녀아닌 추녀(秋女)같은 여행중독이었습니다.

 

 

 

 

한국지엠 12주년 EVENT - 매일매일 참여할수록 풍성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 이벤트 참여하러 가기

한국지엠 이 순간, 12가지 이야기! - 한국지엠 12주년 이야기를 플립보드 매거진으로 만나보세요~ - 플립보드 매거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