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오토캠핑

캠핑장에서 쉽게 불 피우는 방법

가을맞이 캠핑, 바베큐를 위한 숯 불 피우기



본격적인 가을로 접어들면서 캠핑하기 딱 좋은 그런 날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가을은 짧게만 느껴지고 있네요. 그래서 가을은 그만큼 기다려지고, 그만큼 소중한 시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을 하늘 높고 푸르른 지금, 쉐보레 캡티바 어드벤쳐와 함께 자연을 찾아 캠핑장으로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요?


캡티바

 


어둑어둑 해질녘 캠핑장에 랜턴 불 빛이 밝아오면 여기저기 고기 굽는 냄새로 캠핑장은 그야말로 야시장 먹거리 골목을 방불케 하죠. 캠핑장에서 고기 굽기는... 단언컨데 캠핑의 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ㅎ^^


캠핑 불피우기

 


요즘, 전국이 캠핑장이고, 전국민이 캠퍼라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캠핑하는 사람들이 가장 필요하면서도,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가끔 하게 됩니다. 과연 무엇일까요?  제 생각은  숯에 불 붙이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캠퍼들이 캠핑준비를 하면서 장을 볼 때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 '돼지고기'를 준비하기 때문이죠.


여기서 잠깐! 이렇게 많은 참 숯(백탄)에 불을 피우기 위해서 어느 정도 고생을 했을까요? 정답은 매우 쉬웠습니다. ^^  바로 '침니 스타터'란 물건을 사용했기 때문인데요. 자~ 그럼 캠핑장에서 쉽게 불 피우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참 숯

 


일반적으로 캠핑장에서는 숯불 직화구이나 훈연 바베큐를 하기 위해 참 숯이나 브리켓이라고 불리는 성형탄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종류의 차이가 있으나 불 피우는 방법은 같습니다. 직화구이를 위해서는 주로 참 숯(백탄)을 사용하고요. 훈연 바베큐를 위해서는 브리켓과 훈연칩을 사용하여 간접구이를 하고 있습니다.  


브리켓, 훈연칩

 

일반적으로 숯이나 브리켓에 불을 붙이는 상황을 보실까요?

화로대에 참 숯을 넣고 토치 2개를 사용해서 불을 붙이고 있습니다. 점화는 되겠지만,시간이 꽤 걸리고 가스의 사용량도 만만치 않습니다. 또한 숯의 불꽃이 튀어 신체나 의류, 텐트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이 방법으로 불을 붙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막시무스

 

침니 스타터를 준비하고 토치로 하단부에 불을 붙이고 있습니다. 캠핑장에서는 좀 비효울적인 방법인 것 같지만 종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신문지 같은 종이의 재가 날리는 일은 없습니다. 제가 가끔 사용하는 방법중 하나 입니다.


막시무스 불붙이기

 

숯이나 브리켓에 불을 피우는 방법을 정리해 보면 이렇게 3가지 정도의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 토치 : 막대 부탄가스를 이용해서 토치에 연결해서 사용.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 착화탄 : 마트에서 구매한 숯에 동봉되어 있는 착화제. 상황에 따라 고체연료나 번개탄 등도 사용 

 

  * 침니 스타터 : 에디슨의 발명품 중에 하나로 연통 효과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불을 붙이는 방법

 

캠핑장에서 불 피우기를 경험해 보신분들은 참 숯이나 브리켓에 불을 붙이기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자~ 이제, 전국민의 고민 해결... 캠핑장에서 숯이나 브리켓에 쉽게 불피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신문지 2장과 웨버 침니 스타터(Weber Chimney Starter-숯 점화장치)를 준비 합니다. 


2. 신문지를 반으로 잘라 둥글게 말고, 침니 스타터 밑부분에 넣어 줍니다.


3. 같은 방법으로 신문지 4 덩어리를 침니 스타터 밑부분에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과연 신문지 2장으로 숯이나 브리켓에 불을 붙일 수 있을까요?  나머지 순서대로 해 보겠습니다. 


4, 침니 스타터에 필요한 만큼 숯이나 브리켓을 부어 줍니다.   


5. 침니 스타터의 하단부를 살짝 들어 올려 불을 붙여 줍니다.


6. 침니 스타터의 하단부에 작은 돌맹이를 받쳐 바람이 조금더 들어갈 수 있도록 올려 놓습니다. 끝~


 

신문지 2장으로 이렇게 간단하게 불을 피웠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브리켓이 완전히 점화가 되려면 10~15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지금까지 사용한 침니 스타터는 웨버사의 제품으로 둥근 원통형 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팁 하나... 침니 스타터 옆구리에 세로로 구멍이 보이는데요. 이 구멍의 수에 따라 아래서 부터 20개, 30개, 40개, 50개 라는 표시입니다. 간단하게 브리켓의 수량을 확인 할 수 있답니다. 아래쪽에서 부터 불이 있었으니 침니 스타터를 흔들어서 골고루 섞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침니 스타터도 단점이 있는데요. 즉, 수납의 압박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휴대가 간편한 접이식 스타터도 있으니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당연 성능은 원통형 구조가 좋답니다. 


 

캠핑고수, 허밍버드님의 침니 스타터 사용 설명을 동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리라 생각합니다.

 

 

 

숯, 브리켓 착화시 주의사항 :


참 숯이나 브리켓은 점화되면서 유해가스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완전히 착화가 된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실내에서 착화는 안되고요... 통풍이 잘 되는 야외에서 착화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착화 시간을 기다리기 어려워 가연성 연료(휘발류 등...)를 부어 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캠핑장 안전사고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절대금지 입니다. 또한 토치를 사용할 때는 부탄가스 액이 흐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토치를 사용하면서 밑으로 불을 쏘기 위해 부탄 액이 흐를때까지 토치를 사용하면 화상의 염려가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캠핑장에서 가장 위험한 화력을 다루는 일이라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차량에 소화기가 있다면 하나쯤 옆에 준비하고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다음편에서는 맛있는 캠핑요리, 통삼겹 바베큐 비법을 배우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즐겁고, 행복한 캠핑장에서의 고기파티를 위한 숯과 브리켓에 불 붙이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한국지엠 캠핑의 법칙 팀에서는 앞으로도 캠핑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캠핑 팁(Tip)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막시무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