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의 경제속도는 얼마일까요?

같은 차종이라도 운전자의 주행 습관에 따라 연비가 달라지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아 경제속도로 주행하는 차에 비해 기름 값이 더 많이 나갈 수 있거든요.
과연 그 경제속도가 무엇이며, 연료의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경제속도 연비향상 연료소모 줄이기


우선 경제속도(economical speed)란 자동차가 연료를 가장 적게 소비하면서 가장 많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 경제속도를 지키지 않고 더 빨리 달리거나 천천히 달린다면 연료가 더 많이 소모됩니다. 그래서 말 그대로 경제적인 운전을 하고 싶다면 경제속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경제속도는 얼마나 될까요? 바로 시속 70~80km랍니다. 안타깝게도 고속도로에서는 100km/h 정도로 달려야 하는데요, 이런 식으로 계속해서 주행한다면 경제속도보다 연료 소비의 비율이 20% 더 많이 나오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 그렇다고 너무 천천히 달리는 것도 연료 소비를 높입니다. 시내에서 그런 경우가 자주 발생하죠.

경제속도 연비향상 연료소모 줄이기


이렇게 자신이 아무리 경제속도로 달리고 있더라도 가끔 도로 사정에 따라, 그리고 여러 가지 이유에 따라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럴 때는 계기판에 보시면 타코미터라고 자동차의 엔진 회전속도를 측정하는 기계가 있는데요, 그 타코미터를 확인하시면 주행 상태를 파악하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통 2,000~2,500 rpm(엔진회전수) 정도가 경제속도에 적당한 회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경제속도 연비향상 연료소모 줄이기 타코미터


게다가 다 아시겠지만, 급제동, 급출발 등 급(急)이 들어간 주행 습관은 연료 소모가 큽니다. 보통 주행하는 것에 비해 약 30% 이상의 연료 소비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이런 습관을 계속 유지한다면 차의 잔 고장을 일으키고, 수명도 단축시킬 수 있으니 브레이크와 액셀러레이터를 신경써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액셀러레이터와 브레이크를 너무 자주 번갈아 가며 주행하시게 되면 연료가 많이 소모된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일정한 속도로 계속 달리거나 액셀러레이터로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연료소비율을 더 줄일 수 있답니다.

경제속도 연비향상 연료소모 줄이기 브레이크


연료의 소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기존의 습관들을 버리고 위와 같은 규정에 따라 주행을 하신다면 연료 소모 감소는 물론 환경도 살릴 수 있어 일석이조의 아름다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갈수록 오르는 주유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바로 경제속도!라는 이 단어를 명심해 두세요.

이상, 지엠대우톡 토비토커 까칠한새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