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실연비를 항상 궁금해 하는 지고릴라 인사드립니다.
그간 여러 차종의 연비를 측정해봤는데요. 아베오 해치백 스포츠패키지도 연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방법은 이전 방법과 동일하게 일정속도에서의 평균연비를 측정하기 위해서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을 이용하였습니다. 그런데 말리부 디젤의 평균연비를 측정한 글에 트립 컴퓨터의 연비가 정확하지 않다는 댓글이 있었습니다.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트림컴퓨터의 연비가 실제 연비와 오차가 많이 나지 않습니다. 시각적으로 가장 쉽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동일한 방법을 채택하였습니다. 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테스트한 결과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베오 해치백 스포츠패키지의 최고 연비는 어느 평균속도에서 나올까요?
구분 |
평균연비 |
이동거리 |
70km/h |
16.6km/L |
36Km |
80km/h |
17.9km/L |
15Km |
90km/h |
16.7km/L |
18Km |
100km/h |
17.9km/L |
10Km |
2015 쉐보레 아베오 해치백 스포츠패키지의 최고 평균 연비는 17.9Km/L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연비는 80km/h 와 100km/h 에서 나왔습니다.
테스트 코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테스트 경로는 청라 톨게이트를 시작으로 통일로 톨게이트까지로 결정하였습니다.
청라 IC에 도착하였습니다. 밤 늦은 시간의 청라 IC는 무섭게 조용했습니다.
트립컴퓨터를 리셋하였습니다. 주행거리계는 4,678 Km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70Km/h 로 크루즈 컨트톨를 이용해서 주행하였습니다.
한번의 우여곡절 끝에 겨우 김포 IC에 겨우 도착했습니다. 과연 연비는 얼마나 나왔을까요?
결과는 16.6 Km/l 입니다. 주행거리는 총 36Km 입니다.
다시 리셋을 하고 서둘러 출발하였습니다. 밤이 너무나 추웠지만 동일한 조건에서의 테스트를 위해서 버텼습니다.
이번에는 80Km/h 입니다.
통일로 IC에 도착했습니다. 사진은 생략하겠습니다. 말리부 디젤 포스팅에서 디고릴라 라는 분의 댓글이 생각나네요. 밤의 사진찍기는 너무나 어렵습니다.
결과는 17.9 Km/l 입니다 총 주행거리는 15Km 입니다.
다시 리셋을 하고 서둘러서 출발~
이번에는 90Km/h 차례입니다. 역시나 동일한 조건입니다.
연비는 16.7 Km입니다. 80Km/h 일때보다 더 적게 나왔네요.
두번째, 김포 톨게이트 입니다. 약 두시간 정도가 흘렀습니다. 스트레칭 하고 다시 출발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마지막 100Km/h 입니다.
마지막인 인천 톨게이트에 도착했습니다. 새벽 3시쯤의 인천 톨게이트의 모습입니다.
놀랍게도 연비는 17.9 km/L 입니다. 모든 구간에서 생각보다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베오 헤치백 스포츠팩의 공인 연비를 확인해 볼까요.
<아베오 헤치백 스포츠팩의 Spec>
구분 |
복합 연비 (km/ℓ) |
도심 연비 (km/ℓ) |
고속도로 연비(km/ℓ) |
복합 CO2 |
배기량(cc) |
공차중량 (kg) |
변속기 |
등급 |
1.4 |
14.6(MT) 12.9(AT) |
13.5(MT) 11.7(AT) |
16.2(MT) 14.8(AT) |
116(MT) 134(AT) |
1362(MT/AT) |
1,175(MT) 1,195(AT) |
수동 6단(MT) 자동 6단(AT) |
2(MT) 3(AT) |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리면 평균시속 80Km/h,100Km/h에서 최고 연비인 17.9Km/L이 나왔습니다. 최저 연비는 16,6Km/L 입니다. Spec에서 소개된 16.2 Km/l 보다는 모두 좋게 나왔습니다.
실연비가 생각보다 좋은 아베오 헤치백 스포츠 패키지였습니다. 지고릴라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