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차량 경량화와 운전자 다이어트 - 1편

안녕하세요. 차량 경량화(Vehicle Weight Reduction)를 실천한 다파라입니다.



자동차 경량화(Weight Reduction)는 매우 중요합니다. 고유가 시대, 다양한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활동이고 많은 메이커들이 사활을 걸고 있죠. 그리고 동일한 엔진성능의 차가 있다면 경량화 된 자동차가 가속력과 제동력이 더 좋아집니다. 그리고 연비도 훨씬 좋아지죠. 경량화를 위해서 도어를 없애고, 트렁크를 없애고, 후드를 없애고 운전석만 있는 상태로 주행을 하면 되겠지만.. 많이 위험하겠죠? 




차량 경량화 쉽게 생각합시다. 10kg가방을 메고 등산 하는 게 편한가요? 맨몸으로 등산하는 게 좋은가요? 당연히 맨몸입니다.





(말리부 자체 : 차체의 65% 이상 초고장력과 고장력 강판을 적용해 강한 충돌 시에도 쉽게 찌그러지지 않는 기본부터 충실한 튼튼한 설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차량의 모듈러 빌드 방식에서 벗어나, 쉐보레만의 레이어드 빌드(Layered build) 방식으로 뼈대를 차곡차곡 쌓는 자체제작 기술로 만들어져 견고함을 더했으며, 이를 통해 강한 차체 강성은 탑승자의 안전성은 물론 주행 안정성 및 핸들링까지 고려한 설계로 더욱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을 즐기실 수 있는 최고의 차량으로 거듭났습니다)


자동차 경량화는 크게 구조, 재료, 제조공법등의 방향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차의 뼈대라고 할 수 있는 차체를  뼈대를 얇게 하거나 가벼운 소재로 만들거나... 자동차에 들어가는 전반적인 재료를 알류미늄, 마그네슘, 플라스틱등의 가벼운 것으로 대체하거나...  핫프레스 제조공법으로 강성은 높이면서 무게를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체에 사용되는 금속을 비금속인 플라스틱으로 변경할 경우에 기존 소재와 동등한 강도를 가져야 하고, 경량화 소재를 이용할 경우에는 비용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없어야 하고, 제조공법을 변경할 경우 동등한 내구성, 접합성 등을 가져야 하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많이 복잡하죠. 우리에게는 현실적인 경량화 방법이 있습니다.

1. 트렁크를 출고 상태처럼 깨끗하게 비우고, 필요한 짐만 가지고 다닙니다.

2. 연료는 필요한 만큼 넣습니다.

3. 경량휠 그리고 연비 좋은 타이어를 사용합니다.

4. 끝으로... 운전자의 체중을 감량합니다.



다파라의 차량 경량화는 운전자 본인에 중심이 맞춰져 있습니다. 본인이 과체중이라면 운전자의 체중감량은 생각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과체중 다파라가 3개월의 운동으로 74.8Kg에서 65.6Kg로 무려 9.2kg를 감량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도 3개월만 하시면 체중감량과 더불어 자연스럽게 본인 차량의 연비가 좋아지는 마법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운동... 그냥 시간이 없어서 못합니다...그랬었죠. 예.. 제가 그랬었습니다. 점심시간에 운동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어서 따라하기로 했습니다. 근데, 이왕하는 거 좀 더 체계적으로 운동을 하고 싶은 생각이 있어서 구글링을 좀 했습니다. 30분 운동하면 홀쭉해진다는 프로그램을 찾았죠. 바로 숀티의 FOCUS T25입니다.


숀티의 FOCUS T25는 알파, 베타, 감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파보다는 베타가 힘들고, 베타보다는 감마가 훨씬 힘들죠. 알파는 운동의 기초를 잡아주고, 베타는 Core 중심이고, 감마는 Strength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대가 되시죠? 다음 편에서는 T25의 첫 관문인 알파의 운동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홀쭉한 다파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