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스마트폰 사용의 신지평, 무선충전이 다가온다

스마트폰 충전, 편안하신가요?



안녕하세요, 토비토커 지고릴라 인사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무선 충전 입니다. 차량의 탑승후에 제가 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먼저 보세요.



스마트폰을 정위치 시킵니다. 여러분들도 차안에서 자기만의 스마트폰 수납 공간들이 있으시죠.




마이링크와 연결하고




신나는 음악 플레이~




가끔은 전화를 받기도 하고




걸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을 포함한 휴대용 IT기기들의 사용 횟수의 증가에 따라서 우리가 만약 먼 거리를 이동할 경우 걱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배터리 문제입니다. 스마트폰은 최신 기술들이 집약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성능이 좋아지고 화면이 커지면서 배터리가 버틸 수 있는 시간이 점점 짧아진 것이죠. 배터리의 기술 발전도 있었지만 소비전력이 높아지는 스마트폰의 성장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점점 슬림해진 스마트폰에서의 배터리가 차지할 수 있는 공간 또한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여분의 백프로 충전이 된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닙니다. 스마트폰 마다 틀리겠지만 이 핸드폰은 하루하고도 여섯시간 십이분을 버틸수 있겠네요. 유심칩을 바꿔 넣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정위치~




가끔은 시계 대신에 스마트워치를 착용합니다. 스마트폰이 마스터이고 마이링크와 스마트워치는 모두 슬레이브가 된 상태입니다. 모두 블루투스로 연결되어 있죠.



스마트 워치로 음악을 틀기도 하고 걸려오는 전화 및 문자 메세지를 확인합니다.



만약 장시간 누구를 기다려야 하는 경우에는 태블릿을 이용해서 드라마를 봅니다(마이링크와 태블릿을 연결시켜서 입체감 있는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이링크에서는 화면이 페어링 되지 않습니다). 이제 우리는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고, 주변 사람들과 교류하면 얼굴을 보면 통화할 수도 있습니다. 길거리나 차안에서는 게임을 즐길 수 있고 바빠서 놓친 예능 프로그램을 찾아볼 수 있죠. 이러한 스마트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필히 스마트 기기들을 미리 충전해야 합니다. 그럼 스마트한 세상에 맞춘 스마트한 충전은 없을까요?




새롭게 출시된 ATS 쿠페의 인테리어 입니다.




센터페시아를 가볍게 터치하면 내부의 시크릿 박스가 나오게 됩니다. 시크릿 박스에 설치된 파워매트사의 무선 충전 패드에 스마트폰을 올려 놓는 것만으로도 폰 충전이 가능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우리는 스마트폰을 점점 자주 충전하게 되었습니다. 충전 케이블을 연결했다가 다시 쓸 때에는 케이블을 빼고 하는 것이 너무나 귀찮았던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스마트한 충전 방식 그건 무선 충전입니다.


지금 현재 상용화되는 무선 충전 방식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무선 충전 방식

자기 유도 방식 

자기 공명 방식

 충전 방식

 충전패드의 자기장을 통해 충전하는 방식

 송신부 코일에서 자기장을 생성해 같은 주파수를 갖는 수신부 코일에만 전력해 충전하는 방식

 장점

 우수한 충전 효율, 국제 기술 표준(Qi, PMA)

 원거리 충전 가능, 여러개의 기기를 동시에 충전 가능

 단점

 위치에 따른 제약, 반드시 근접해 있어야 함

 부족한 충전 효율, 기술 표준이 없음


자기 유도 방식은 WPC(Wireless Power Consortium)의 치(Qi) 방식이 삼성,LG, 소니, HTC, 에이수스, 화웨이, 모토로라, 노키아 등이 참여해서 가장 많은 제품과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자기 유도 방식의 다른 국제 기술 표준인 PMA에 경우에도 GM,퀄컴과 삼성을 포함한 100여 회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본 원리는 같지만 주파수를 달리해 충전 효율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충전 효율은 PMA 방식이 좋다라는 평입니다.


파워매트사의 무선 충전 방식은 간단합니다.


<사진 출전 : 파워매트의 홈페이지중의 일부>


무선 충전도구인 링을 스마트폰에 끼우고 파워매트위에 올려 놓으면 충전이 됩니다. 파워매트 방식으로 충전이 가능한 폰과 충전 재킷이 필요한 폰에 대해서 나열해 보았습니다. 캐딜락 ATS 쿠페에서 충전하실 때 참고해 주세요.


파워매트사의 충전이 가능한 폰들~ (별도의 충전 재킷 X)

에이수스 패드폰 X, 교세라 스마트폰 E6560, C6730, C6725


별도의 충전 재킷이 필요한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S4, 삼성 갤럭시 S5, LG G3, 아이폰 5, 5S, 노키아 루미아 1520, 모토롤라 X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기 공명 방식의 무선 충전기가 상용화 된다면 차안에 탔을 때나 사무실 안에서도 주머니 속에 스마트폰이 저절로 충전이 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최강의 스마트한 충전 방식이 되겠죠. ATS에서 무선 충전 기능을 실험하고 자동차도 한번 타고 푼 지고릴라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