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백미러? 핸들? 잘못된 표현인가요?

백미러, 핸들, 본네트 등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자동차 용어가 잘못된 표현이란거 아시나요?
흔히 사용되는 자동차 용어를 보면 우리말을 사용하지 않고, 일본식 영어를 사용한다거나 잘못된 외국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잘못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은 올바른 용어로 고쳐서 사용해주어야 하는데요. 정확한 용어를 알지못해서 잘못된 것을 알면서도 계속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잘못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 용어에 대해서 준비해봤습니다.

백미러? 핸들? 잘못된 표현인가요?


* 백미러

백미러란 단어를 모르는 사람은 없죠? 이제는 너무나도 익숙한 표현이 되어버렸는데요. 이렇게 익숙하게 사용되는 백미러란 단어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그렇다면 백미러의 올바른 표현은 무엇일까요?
흔히 백미러를 사이드 뷰 미러(side view mirror) 또는 리어 뷰 미러(rear view mirror)로 통칭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또 사이드 뷰 미러는 편하게 사이드 미러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사이드 뷰 미러, 리어 뷰 미러 모두 영어표현이다 보니 영어단어의 뜻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가 쉽겠죠^^
자동차를 운전할 때는 항상 앞을 주시하지 않으면 안되지만, 동시에 뒤에서 따라오는 차들도 주의해야 하는데요. 뒤쪽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 바로 사이드 뷰 미러인데요. 사이드 뷰 미러라 부르는 것은 차량 옆쪽에 붙어있기 때문에, 그리고 리어 뷰 미러라 부르는 것은 차량 내부에서 뒤쪽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의 자동차 보안기준은 '차 실내에 1개, 좌우  각 1개씩 총 3개의 미러를 비치하고, 뒤쪽 50m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모든 차량에 좌우 2개의 사이드 뷰 미러와 내부에 1개의 리어 뷰 미어가 장착되어 있는 것이지요. 뒤를 본다는 의미에서 백미러라는 잘못된 표현을 쓰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때문이겠죠. 하지만 이것은 한국식 영어표현이기 때문에 잘못된 표현입니다.

백미러? 핸들? 잘못된 표현인가요?

* 핸들

운전대를 부를 때 우리는 핸들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합니다. 하지만 핸들 역시 잘못된 표현입니다. 핸들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된 것은 운전시 손으로 잡기 때문에 한국식 영어표현으로 핸들이라 부르는 것이겠죠. 핸들 역시 의미상으로는 꼭 틀렸다고 말할수는 없지만 분명히 잘못된 표현입니다.
핸들의 올바른 표현은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인데요. 스티어링 핸들(steering handle), 드라이빙 휠(driving wheel) 따위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또 운전자가 손으로 잡는 부분은 림(rim)이라 부르며, 중앙부에는 경음기는 혼(horn)이라 부릅니다.

백미러? 핸들? 잘못된 표현인가요?

 * 본네트

본네트 역시 흔히 사용하는 표현이죠? 본네트는 완전히 틀린 표현은 아니지만, 영국식 표현인 보닛(bonnet)을 일본식으로 발음한 것입니다. 따라서 본네트 보다는 보닛이 올바른 표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는 미국식 표현으로 후드(hood) 또는 엔진후드(engine hood)라고도 부릅니다. 이렇게 부르게 된 것은 초기 자동차의 덮개 모양이 챙이 없는 모자와 비슷한 데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흔히 우리가 모자가 달린 티셔츠를 후드티 라고 부르잖아요. 후드티라고 부르는 것 역시 모자가 달려있기 때문에 붙은 이름인데요. 후드라는 이름이 생겨난 유래를 생각한다면 외우기 쉽겠죠~


이외에도 우리가 잘못사용하고 있는 자동차 용어는 너무 많습니다. 잘못된 영어 표현, 일본식 발음의 표현 등 그 유래도 참 다양한데요. 이제는 너무 익숙해져서 잘못된 표현이라는 것을 잘 모르는 사람도 많지만, 잘못된 표현은 바로잡아 올바른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번 기회에 저와 함께 자동차 용어의 올바른 표현을 익히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지엠대우톡의 토비토커 나롱이었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