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차량관리

현명한 절약! 자동차 관리 노하우!

똑같은 엔진오일이라 하더라도 어디서 어떻게 교환하느냐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자동차 정비/관리도 아는 만큼 보이고, 부지런한 만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잘 알지 못해서 아니면 귀찮아서 많은 돈을 낭비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내 자동차 정비/관리 노하우를 배워보시는건 어떠세요?

현명한 절약! 자동차 관리 노하우!


1. 자동차 정비는 아는 것이 힘이다!

요즘과 같이 자동차가 많지 않던 시절에는 일반인이 자동차 정비에 대한 지식을 가지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카센터 정비사들이 하는 이야기를 그대로 믿고 따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일부 악덕 업자들의 바가지 상술에 속아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지출을 감당해야 하는 경우도 많았는데요. 물론 지금도 많은 소비자들이 자동차에 대해 알려는 노력없이 그냥 맡겨버리고, 달라는 대로 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은 시대에는 인터넷을 통해, 동호회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면 현명하게 절약하며 정비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매뉴얼은 내 차에 대한 백과사전

자동차 동호회에 올라오는 대부분의 단순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은 이미 질문자가 가지고 있습니다. 그 해답은 바로 자동차 매뉴얼에 있는데요. 내 차에 대해 가장 중요한 내용들과 관리요령, 소모품 교환 주기표 등이 모두 매뉴얼에 적혀있습니다. 기본적인 매뉴얼조차 읽지 않아놓고 차량을 잘 관리하겠다는 것은 욕심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차종과 모델에 따라 소모품 교화 주기에도 차이가 있으므로, 막연히 알고 있는 지식을 믿기보다는 매뉴얼 뒤쪽에 있는 소모품 교환 주기표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구입하고 아직 한번도 읽어보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가볍게 매뉴얼을 읽어보세요. 그 동안 몰랐던 새로운 것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현명한 절약! 자동차 관리 노하우!


3. 정비 점검표를 작성하자.

모든 정비 관련 가이드에는 꼭 등장하는 것이 있습니다. 차계부를 사용하여 정비 내역을 작성하여 놓아야 소모품 교환주기 등을 적절히 지킬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차계부를 쓰는 사람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웬만큼 부지런하지 않고서는 힘든 일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차계부 대신 정비 점검표를 쓰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말이 거창해서 정비 점검표지 아주 단순한데요. 형식에 얽매일 필요없이 정비했던 내역을 포스트 잇 같은데 적어서 자동차 매뉴얼 등에 붙여 놓거나 글로브 박스 안에 넣어두면 됩니다. 정비내용, 운행거리, 날짜 이렇게 3가지 정도만 적으면 됩니다.
정 귀찮다면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패드교환, 미션오일, 타이어 위치 교환, 에어컨 필터 교환, 배터리 교환 등 교체 주기가 길고 중요한 목록만이라도 작성해보세요. 엔진 오일의 경우 자주 갈고 운전자들이 신경을 쓰는 품목이므로 굳이 작성하지 않아도 상관없지만, 교체주기가 긴 소모품인 경우에 이렇게 기록해두지 않으면 나중에 헷갈릴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간단한 메모 수준이라도 적어서 남겨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4. 인터넷 자동차 동호회 활용하기

자동차에 관해 가장 최신 정보가 빨리 올라오는 곳은 자동차 회사 홈페이지가 아닌 각 모델 별 인터넷 자동차 동호회입니다. 특히, 정비와 관련해서 동일한 증상에 대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저렴하고 믿을만한 정비없고 추천도 쉽게 받을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자동차 리콜 소식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구매 후 꼭 자동차 동호회에 가입하여 정보를 얻는 것이 차를 유지관리 하는데 가장 중요합니다.

현명한 절약! 자동차 관리 노하우!


5. 발품을 파는 만큼 싸진다.

똑같은 엔진오일이라도 어디에서 교환하느냐, 어떻게 교환하느냐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오일류를 가장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은 오일전문점에서 원하는 오일을 따로 구입해서 공임비만 지불하고 교환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인터넷 상에 많은 오일판매 전문 쇼핑몰이 있기 때문에 손쉽게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오일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오일 전문 판매점들은 협력 정비업체들을 가지고 있는데, 오일 구입 후 협력업체에서 교환하면 다른 정비소보다 저렴한 공임을 주고 교환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6. 조금만 부지런하자!

조금만 부지런하면, 내 차를 최고의 상태로 유지 관리 할 수 있고, 그 비용도 훨씬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단지 귀찮다는 이유로, 잘 모른다는 이유로 그냥 넘겨왔던 것들을 지금부터라도 한번 시작해보세요. 고유가 시대를 현명하게 헤쳐나가는 방법은 자동차를 고장나지 않도록 잘 관리하고 현명하게 그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이 최고입니다. 그 해결책은 바로 자기 자신의 부지런함에 있답니다.


어떠신가요? 조금만 노력하고 부지런해진다면 자동차 정비/관리가 그리 어려운 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지않으세요? 얼마나 아느냐, 얼마나 부지런하냐에 따라 달라지는 내 자동차의 상태. 나의 게으름때문에 내 자동차 유지 관리에 소흘해지면 안되겠죠? 최고의 상태로 유지 관리하기 위해 조금 만 더 신경쓰고 노력해보세요~


이상, 지엠대우 톡의 토비토커 나롱이었습니다.


지엠대우톡 blog.gmdaew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