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21 07:30

쉐보레 아베오(소닉), 미국 IIHS에서 '2015 가장 안전한 차'에 선정



안전을 최우선이라고 생각하는 지고릴라 인사드립니다.

쉐보레 아베오의 북미버전 소닉이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에서 발표한 2015 가장 안전한 차(Top Safety Pick-TSP)에 선정되었습니다. 짝짝짝~








2015년형 북미시장 신차를 대상으로 사고시 탑승자의 상해 예방정도를 평가해 발표하는 이번 IIHS의 차량 안전성 평가는 스몰오버랩, 정면, 측면, 루프강성, 머리지지대, 및 좌석 안전성 시험의 5개의 항목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IIHS의 평가는 총 4가지 단계로 나눠집니다. 평가 결과는 Good, Acceptable, Marginal, Poor의 4단계로 표현되는데요.

쉐보레 아베오(소닉)은 전체 평가 항목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우수 판정(Good)을 받았습니다. 


특히 이번 쉐보레 아베오는 최근 강화된 항목 중 하나인 스몰 오버랩 충돌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기록했습니다. 

스몰 오버랩 테스트는 전면 차폭 25%에 해당하는 부분을 시속 64Km로 충돌시켜 차량의 손상과 운전자의 부상 정도를 측정하는 테스트인데요. 

좋은 성적을 기록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 입니다.





지난 2013년형의 쉐보레 소닉은 스몰 오버랩 테스트에서 Marginal(M)을 기록하면서 아쉬움을 남겼는데요.

그 당시 평가결과를 보면 왼쪽 무릎과 오른쪽 다리 밑에 부분들이 다칠 수 있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GM의 별도 확인 결과 데이터 확인은 할 수 없었지만 더미의 머리와 목 부분의 데미지는 거의 없었습니다. 

당시 IIHS의 테스트에서는 커튼 에어백이 늦게 터졌는데 더미의 머리가 차량 측면의 구조 또는 외부의 물체에 의해 다칠 수 있다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출처: IIHS 유투브)


이에 한국지엠은 프론트 엔드 스트럭처, 도어 실 그리도 도어 힌지필러에 수정 및 보완을 하였고 커튼 에어백에 대한 리프로그래밍을 진행했습니다

(*아베오의 엔지니어링은 한국지엠에서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생산하는 차량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아베오는 한국지엠에서 엔지니어링 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3년 충돌테스트에서 6인치 정도가 운전석 안으로 들어갔던 것이 이번 보강 이후에는 4인치로 줄었습니다. 

이에 따라 왼쪽 무릎과 오른쪽 다리 부분에 대한 손상 위험도가 줄었으며 커튼 에어백과 프론트 에어백이 정확한 타이밍에 터짐으로써 더미를 잘 보호할 수 있었고 다른 스트럭처에 의해서 다치는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한편 쉐보레 아베오는 충돌 사고시 가장 적은 수리비가 들어가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보험개발원은 2010~2011년 국내 출시 신차 11개를 대상으로 RCAR기준 저속 충돌실험을 하고 수리비를 분석했습니다.

당시 아베오는 약 143만원으로 당시 최저 최저 수리비를 기록했습니다.





쉐보레 아베오의 안전성 소식을 전해드린 지고릴라는 이만 인사드립니다. 

다음에 좋은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신고
공유하기
  1. cevy 2015.05.24 18:07 신고
    주소 수정 댓글

    내수용에도 동일한 설계 적용인가요??

    • Favicon of http://blog.gm-korea.co.kr 지고릴라 2015.06.03 20:02 신고
      주소 수정

      소닉에 경우에는 미국에서 생산하는 모델입니다. 하지만 엔지니어링은 한국에서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동일한 설계 적용 맞습니다.

  2. 궁금 2015.05.29 16:35 신고
    주소 수정 댓글

    저도 윗분 질문이 궁금하네요. 미국 스몰오버랩 테스트에 대응해서 나온게 미국판매차량에 국한되는 것인지, 한국 판매차량에도 햐당되는 것인지 확실히 알면 좋겠네요.

    그나저나, 빨간색 정면사진 너무 예쁘게 나오네요.

    • Favicon of http://blog.gm-korea.co.kr 지고릴라 2015.06.03 20:05 신고
      주소 수정

      쉐보레 홈페이지을 보게 되면 아베오는 세계 최초 미국, 유럽, 호주 및, 한국에서 모두 안전 평가에서 별 5개를 기록하였습니다. 완전히 동일한 차량은 아니지만 한국, 미국 차량 모두 확실히 안전한 것이지요.

  3. 궁굼한게있는데 2015.09.07 12:29 신고
    주소 수정 댓글

    2016 아베오 왜 그대로 나왔는지 정말 궁금하구요 앞으로 어떻게 나올건지도 궁금합니다 들은바로는 전기차를 만든다고하던데 전기차로 만들면 가격이 높아져서 많이 팔릴지도 의문이고.. 그리고 2016에 디스크 브레이크 기본적용 ,데이라이트,젠3라도 적용해주실 알았는데 크게 변한게 없어서 아쉽습니다.. 그리고 변했으면 하는바램은 아베오만의 외관 멋을 살리되 고급스럽게 만들었으면 좋겠고 예를들면 헤드램프 모양은 그대로인데 hid와 데이라이트 조화롭게 만들어서 헤드램프커버?씌우면 어떨가라는 생각이듭니다 제일 부족한점이 실내인테리어와 실용적인점인데 센터페시아는 스파크정도급이상만이라도 만들어주셨음하고 계기판 싹바꿨으면하구요 그냥 오펠 아스트라 보시고 좀더 실용적으로 실내 반영해주셨으면합니다. 여기서 바라는점을 말해도 반영되기는 힘들겠지만 그냥 묵묵히 바라본다는점이 힘들어서 이렇게 글을 올려봅니다.. 정말 기본기는 차다운 회사인데 나중에 쉐보레 성공하길바랬으면 합니다..

    •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2015.09.08 14:17 신고
      주소 수정

      안녕하세요 고객님,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운영진입니다. 말씀주신 의견은 유관부서에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님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추후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는 쉐보레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이상하네요 2015.09.09 19:46 신고
    주소 수정 댓글

    한국에는 무릎 에어백 미적용 아닌가요??

    • 쉐보레코리아 톡 블로그 2015.09.10 11:43 신고
      주소 수정

      안녕하세요 고객님, 해당 문의는 보다 자세한 답변을 위해 쉐보레 고객센터 (080-3000-5000)로 문의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5. 정확한 사실만 2015.11.07 23:27 신고
    주소 수정 댓글

    해당 홈페이지에가서 보면 무릎에어백이 있지만 국내 생산차는 없는데 허위사실을 사실인듯 이야기하면 안되죠. 공식블로그잖아요.

  6. 유수현 2015.11.23 23:58 신고
    주소 수정 댓글

    소나타 끌 다 폐차 되어서 차 살라고 차 보고 있었는데
    아베오 사야 겠네요^^
    그런데 아베오 무슨 색이 예쁜가요?

  7. 쉐보레 2016.03.29 13:28 신고
    주소 수정 댓글

    쉐보레 브랜드를 좋아하는 1인으로써 진심을 담아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부족한 점을 적어 보았습니다.


    뒷좌석: 등받이가 좀 더 뒤로 기울어져 있어야 장시간 앉아있어도 불편하지 않을 것입니다.

    미션 : 언급이 많은 젠미션보다는 아이신 미션으로 전 차종 교체가 시급하다고 봅니다.

    선루프 (아베오) : 선루프 닫을 때 자동 선루프가 아닌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동으로 바꿔야 된다고 봅니다.

    2단 열선시트 (아베오, 트랙스) : 1단 열선시트는 굉장히 애매한 열 온도입니다. 조절할 수 있게 2단으로 맞춰야 된다고 봅니다.

    조수석 창문 원터치버튼 자동 여닫이 : 뒷좌석까지 자동이 아니더라도 조수석 만큼은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뒷바퀴 디스크 브레이크(아베오) : 드럼 브레이크 보다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구매자 인식도 그렇고 여러가지 면에서 더 낫다고 봅니다.

    hud (아베오) : 센터페시아에서 화면이 에어컨 보다 밑으로 포지션이 되어있는데요. 이럴 경우 hud 적용함으로써 안전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들어감과 동시에 아베오만의 스포티한 주행감과 hud 적용 조합은 잘 맞는다고 봅니다.

    콘솔박스(아베오, 트랙스) : 이건 당연히 적용해야 된다고 봅니다.

    버튼 표시 led등(아베오, 트랙스) : 운전석 창문 버튼만 led가 들어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부 들어와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신형 오펠 1.4 터보 엔진 : 기존 1.4터보 엔진에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신형 차종 나옴과 동시에 같이 적용해야 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