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번호판 '0'의 비밀

자동차 번호판 '0'의 비밀



안녕하세요, 더 넥스트 스파크 오너 토비토커 토식이 인사드립니다. 




영업사원에게 계약한 차의 번호판 등록을 요청한 뒤, 차를 받고 깜짝 놀랐습니다. 바로 자동차 번호판 네 자리 숫자의 첫 번째 숫자가 '0'으로 시작했기 때문이죠.




자동차 번호판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두 자리는 자동차 종류별 구분을, 번호판 가운데에 있는 글자는 자동차의 용도를 구별을 위해, 그리고 마지막 네 숫자는 자동차의 ‘등록번호’로 1000번부터 9999번까지 차량의 종류나 용도와 관계없이 모든 차량에 부여되는 일련번호입니다.



1. 자동차 종류별 구분


자동차 번호판에서 01번부터 99번까지의 지정된 번호로 승용차인지, 화물차인지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01부터 69번까지는 승용차, 70번부터 79번 승합차, 80번부터 97번은 화물차, 98번과 99번은 특수자동차를 나타냅니다.

01 ~ 69

승용자동차

70 ~ 79

승합자동차

80 ~ 97

화물자동차

98 ~ 99

특수자동차



2. 자동차 용도별 구분


자동차 번호판 가운데에는 자동차의 용도를 구별할 수 있는 한글이 적혀있는데요. 일반 사업용 차량에 해당하는 택시, 버스는 ‘아, 바, 사, 자’가, 렌트용 차량은 ‘허, 하, 호', 비사업용 자가용은 ‘가, 나, 다, 라, 마, 거, 너, 더, 러, 머, 버, 서, 어, 저, 고, 노, 도, 로, 모, 보, 소, 오, 조, 구, 누, 두, 루, 무, 부, 수, 우, 주’가 붙습니다.


비사업용(자가용)

,,,,,,,,,,,,,,,,,,,,,,,,,,,,,,,

사업용

일반용(택시,버스)

,,,

대여사업자(렌트)

허, 하, 호

외교용

외교관용

외교

영사용

영사

준영사용

준영

준외교관용

준외

국제기구용

국기

기타 외교용

협정/대표


3. 자동차 등록번호


자동차 번호판 마지막에 표시된 4개의 숫자는 자동차의 ‘등록번호’로 차량의 종류나 용도와 관계없이 모든 차량에 부여되는 일련번호입니다.



이렇게 이제껏 알고 있던 네자리 숫자가 사용되어야 하지만 앞번호가 '0'으로 시작하는 번호판을 보신 분이라면 특수차량이나 광고촬영용 차량일 것이 라 오해하기 쉽겠지만, 이제부터는 앞자리 '0' 번호판을 부착한 차량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바로 차량 등록지 기준으로 해당 지역에 배정된 가용한 번호가 다 소진된 경우 '0' 번호판을 부여받기 때문이죠.

한국지엠에서 최근에 출시한 차량인 더 넥스트 스파크와 임팔라, 트랙스 디젤의 경우에도 '0' 번호판 부착차량이 눈에 띄었었죠.



 


다양한 종류의 차들만큼이나 자동차 번호가 다릅니다. 2015년 6월 말, 우리나라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 2천 55만대를 넘어섰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시도별 자료) 국정통계정보시스템 자료 참조
(http://www.index.go.kr)



이 수치는 1945년에 불과 7천여 대에 불과했던 자동차 등록 대수가 70여 년 만에 무려 2,700배가 증가한 수치라 하는데 번호부족으로 '0' 으로 등록번호가 시작되는 자동차 번호판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지금, 안전운전에 더 힘써야겠죠?


오늘도 나와 내 가정을 지키기 위한 안전운전 하시기 바라며 다음에 더 좋은 소식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