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임팔라

쉐보레 임팔라 보스(Bose) 오디오 체험기, "프리미엄에 프리미엄 사운드를 더하다!"

하만카돈, 뱅앤올룹슨, 렉시콘, 마크레빈슨, 보스, JBL...

  

자동차 오디오에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듣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단어가 아닐까 합니다. 이제 오디오는 단순한 옵션이 아니라 차량 선택을 결정짓는 요소 중의 하나가 되었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국내 판매 차량에서도 고급 오디오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번 쉐보레 임팔라는 보스(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장착하고 나타납니다. 보스 오디오는 이미 트랙스에 적용되어 익숙하지만, 오늘은 11스피커가 들려주는 임팔라만의 단단한 사운드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말리부, 크루즈와 함께 서 있는 은색 임팔라입니다. 기존 두 녀석도 참 멋진 디자인이 이라고 생각했는데 임팔라의 포스는 정말 굉장하더군요. "어우...미국차네...미국차여..." 딱 이 느낌이었습니다. 하하. 간단한 주행테스트를 끝내고 저의 관심은 오직 보스 오디오뿐. 어서 그 사운드를 들어보고 싶더라고요!! 

  

 

  

보스(Bose)는 미국의 음향기기 제조 업체로 MIT 전자공학 교수이자 음향학 박사인 아마르 보스가 1964년에 설립했습니다. 1982년에 자동차 업체에 스피커를 공급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포르쉐, 아우디, 인피니티, 닛산, 캐딜락, 쉐보레 등의 브랜드에 카오디오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스 오디오는 모두 아시는 것처럼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부터 자동차 모델별로 맞춤형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보증된 사운드를 들려준다고 하겠습니다.



대표이미지


임팔라 보스 사운드 시스템은 총 11개의 서라운드 스피커와 1개의 10채널 디지털 앰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트랙스의 경우 6스피커 였었죠) 우선 IP 중앙에 3.5인치 센터 스피커(④)와 IP 좌/우에 2.5인치 트위터()가 배치되어 중/고음역대를 담당합니다. 그리고 6x9 프론트 도어 우퍼(②)가 운전석 양쪽 도어에 위치하고 뒷좌석 양쪽에 5.25인치 와이드 레인지 스피커(③)가 위치합니다. 마지막으로 뒷선반에 6x9 서브 우퍼(①)가 전체적인 저음을 잡아줍니다. 뒷선반 트위터 2개는 서브 우퍼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 세어보시면 2개가 모자랄 수 있습니다. 저도 촌스럽게 세어보았습니다. 하하.


  

  

또한, 임팔라의 보스 사운드 시스템은 서라운드 스테이지 시그널 프로세싱 회로 적용을 통해 앞뒤/좌우 어떤 좌석에 위치해도 한가운데에 있는 듯한 음장 효과를 실현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일반 홈오디오와 다르게 스테레오가 아닌 다채널이 필요한 이유가 되겠죠.(Centerpoint® signal processing circuitry을 통해 2채널 신호를 멀티채널로 변환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CD나 MP3 음원까지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로 즐길 수 있겠습니다) 

  

 

  

보스 오디오의 강점인 단단한 저음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떠오른 곡은 바로 'Nas - Nas is like'. 최근 차량 CD 플레이어가 없어지는 추세지만 임팔라에서는 다행이 살아남았습니다. 흑흑. 챙겨온 시디를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CD 플레이어에 넣습니다.(사실 죽이는 오디오 시스템에 128Kbps MP3 같은 저질 음원 소스를 플레이하고 사운드가 죽이네 어쩌지 하는 건 정말 오디오에 대한 모독이죠) 둔탁한 비트가 흘러나오자마자 절로 나오는 외마디 탄성...!

 

"오우...쉣...!"

 

 

 

차량 전체를 감싸는 베이스가 아주 그냥!! 아...소리를 글로 설명한다는 자체가 어불성설. 그 느낌을 직접 들려 드리고자 스마트 폰으로 짧게 녹음을 해봅니다. 변환 및 업로드 과정에서 Loss가 있고 스마트폰으로 녹음한 관계로 그 음질을 제대로 전해드릴 순 없지만 우퍼 사운드 맛보기로만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으로 들으면 더 좋겠습니다. 운전석에서 녹음하다 보니 프론트 도어 우퍼 사운드가 강해 센터 스피커에서 울려 퍼지는 중/고음역대를 잡아내진 못하는군요. 그만큼 단단한 베이스를 들려준다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떻게 프리미엄 사운드의 진동이 조금 느껴지시나요?!!! 

 

한때 보스 관련 홍보 쪽에서 일하셨던 오디오 전문가 선배님의 말처럼. "보스는 차 개발때무터 이미 사운드 퀄리티가 보장되어 있지 않나...이건 마치 맥주맛을 글로 설명하는 것과 같은?" 하하. 맞습니다. 소리란 절대적이면서도 상대적인 거니까요. 어서 그 풍성한 사운드를 직접 느껴보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럼 여기까지 쉐보레 임팔라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간략 보고한 라온제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