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터널의 모든 것, 세계에서 3번째로 긴 터널이 우리나라에 있다!?

세계에서 3번째로 긴 터널이 우리나라에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안녕하세요? 순두부향기입니다. 연말이라 송년회가 다들 많을 텐데요. 저도 오랜만에 고향 친구들과 함께 송년회를 하고자 저의 애마인 붕붕D(크루즈 디젤)를 타고 고향에 내려갔습니다.

  



내려가다 보니 우리나라는 산이 많아서 그런지 터널이 엄청나게 많더라고요. 그래서 터널에 관한 궁금증이 마구마구 생기더군요. 가장 긴 터널은 얼마나 될까? 과연 터널은 몇 개나 될까? 왜 유독 터널은 어둡게 해둔 걸까? 등등 그래서 오늘은 터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터널은 몇 개인 지 알아볼까요?


우리나라 터널의 개수 2014년 기준 1,777개라고 합니다. 고속도로에만 무려 810개 작은 나라에 엄청나게 많은 수의 터널이 있죠? 이는 고속도로, 일반국도, 특별광역시도, 국가 지원 지방도, 지방도, 시군구도를 모두 합한 개수로 터널 연장까지 포함한다면 총 길이가 무려 1,300km 정도가 될 듯합니다.


(본 자료는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에서 참조하였습니다)

 

그럼 이쯤 되면 가장 긴 터널이 무엇인지 궁금해지겠죠?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터널은?



고속철도를 포함해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은 올해 6월 개통한 서울 수서역~경기 평택시 지제역을 있는 율현터널(50.3㎞) 입니다. 이는 세계에서 3번째로 긴 터널이라고 하더군요. 자그마치 50.3km. 5km도 길다고 생각했는데 50km라니~~중간에서 멈추기라도 한다면 걸어선 쉽게 나오지도 못할 거리군요. 이는 고속철도 포함한 가장 긴 터널이고요.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로 봤을 땐 인제터널(11.0km)로 가장 길답니다. 차로 가도 대략 7~8분은 가야 할 거리이군요. 그 외 일반 국도로는 배후령 터널이 가장 길다고 합니다. 그리고 11월 24일 완공한 산악터널 중 최장길이인 대관령 터널이 완공되었다고 하는군요. 이 터널은 너무 길어 터널 안에 대관령 역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터널 길이 순위

1. 고속철도 : 율현터널 50.3km 

2. 산악철도터널:대관령터널: 21.7km

3. 고속철도 : 금정터널 20.3km

4. 일반철도 : 솔안터널 16.2km

5. 고속철도 : 원효터널 13.0km

6. 고속도로 : 인제터널 11.0km

7. 고속철도 : 상촌터널 9.9km

8. 일반철도 : 슬치터널 6.1km

9. 국도 : 배후령터널 5.1km 



터널에서 추월하면 안 되는 이유?


터널을 들어가기 전 터널 구간 차선 변경 금지 표지판이 보이면서 차선이 점선이 아닌 흰색 실선으로 되어있는데요. 이는 차선을 변경할 수 없는 표시로 도로교통법상 추월이나 차선 변경을 해서는 안 된다는 표시입니다. 먼저 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하면 안 된다는 건 알겠는데 그럼 왜? 하면 안 되는지??? 터널이 길어지면서 차선을 변경 해야 할 이유가 많아졌을 텐데도 끝까지 차선을 실선으로 해놓은 이유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답을 드리자면 터널은 입구와 출구를 제외한 밀폐 공간이므로 화재 발생 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터널 내에선 거리감이나 공간감각 능력이 떨어지고 어두운 조명에 시야 확보가 어려워서 차선변경 및 추월을 금지하였습니다. 그리고 사고 발생 시 일반 도로처럼 피할 수 있는 어깨길(갓길)이 없으므로 2차 사고 발생 확률이 높으며, 한 번 사고 시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전에 예방하고자 추월 및 차선변경을 할 수 없도록 법으로 지정해놓은 것이지요.




터널에서 속도가 더 빨라지는 이유?


혹시 다들 터널에서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고 생각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저 또한 터널에서 일정 속도로 가다가 계기판을 보면 어느샌가 정속보다 높게 올라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바로 터널 내부와 외부의 기압 차이가 발생해서 그런데요. 혹시 기차를 타고 가다 터널에 들어가면 귀가 먹먹한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바로 이 부분 때문에 속도가 증가하는 영향이 있는 것이지요.



대표이미지


또한, 공기 흐름이 한쪽 방향으로 흐르다 보니 가속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공기저항을 최적화한 자동차라면 아마도 터널 내에선 엄청난 속도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각적인 착시 현상으로 느려지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터널 내에서는 똑같은 패턴이 연속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하여 페달을 좀 더 밟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터널에서 더 빠른 스피드를 낼 수 있지만 사고의 위험이 크고,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 보니 외부보다는 좀 더 느리게 가는 것이 정답이겠습니다.




 


터널 안이 어두운 이유?


자 그럼 터널 안이 유독 어두운 이유는 왜일까요? 선글라스를 쓰고 가다가 갑자기 터널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급하게 선글라스를 벗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물론 전기 절약을 위해 최소한의 등만 켜놓은 것도 맞지만, 또 다른 이유가 있는데요. 바로 눈의 적응을 위한 조치라고 합니다.



사람의 눈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암순응)으로 갈 때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명순응)으로 갈 때 눈의 적응 시간이 필요한데요. 밤일 경우, 어두운 곳에서 터널 안으로 들어갈 때 터널이 밝으면 눈이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겠죠? 이럴 때를 대비해서 낮과 밤의 중간 정도에 맞는 불의 밝기로 설치를 해둔 것이죠. 또한, 출입구와 가운데 밝기가 다른 걸 보셨을 텐데요(출입구 쪽이 안쪽보다 더 밝음) 이 또한 터널에 들어갈 때 나올 때 눈의 적응을 위해 밝기 간격을 둔 것입니다.


 


한 번 터널에서 나오는 동영상을 보실까요? 나오는 순간 갑자기 밝아지면서 순간이지만 아무것도 안 보이는 현상을 보셨을 텐데요. 이처럼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에 나올 때 빠른 눈의 적응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눈부심을 최대한 방지하고자 터널의 밝기를 조절해 둔 것이죠. 터널 내의 주황등 또한 빛의 산란을 최대한 막기 위한 하나의 대처 방법인 것이죠. 




또한 터널에서는 조명이 어둡기 때문에 항시 전조등을 켜시고 운전을 해주시고요. 이런 전조등 켜기는 상대방의 움직임을 빠르고 쉽게 알려주고 주변 식별력을 높여 사고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 오는 날도 시야 확보를 용이하기 위해 자동차 전조등은 꼭꼭 켜주시길 바랍니다.



쉐보레에서도 어두운 곳에 바로 적응을 위해 오토라이트 컨트롤을 장착해 놓았습니다. 터널과 같이 어둠을 인지하면 자동으로 헤드램프가 켜지는 시스템입니다. 굳이 라이트를 켜지 않아도 비가 오거나 어두운 곳으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켜지는 시스템.~쉐보레 오너라면 터널 내에서의 전조등은 걱정 안 해도 되겠군요.


 

터널은 도시와 도시 사이를 보다 가깝고 편리하게 해주는 시설인데요. 터널이 있음으로 인해서 많은 부분이 편리해졌지만 그만큼 터널 내에서의 사고 위험도 커졌습니다. 조금만 더 터널에서의 사고위험에 유의해주시고 안전운전하여 편리한 터널을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터널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본 감성두부 순두부 향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