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기타

스파크와 함께 알아보는 경차 주차장 크기

스파크 운전해 본 김에 알아보는 경차 주차장의 크기



스파크를 운전해 보면서 꼭 해보고 싶었던 일이 있었습니다. 바로 경차 주차장에 주차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가끔 주차장이 꽉 차 있는데 경차 주차장만 텅 비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차가 살짝 삐져나오더라도 주차를 하고 싶은 충동이 생기곤 합니다. 하지만 경차 전용 주차장이니 주차하지 않는 것이 기본 매너겠지요. 




저희 아파트 주차장입니다. 가장 인기가 있는 주차구역은 RV 전용 주차장입니다. 다른 차들보다 가로 폭이 좀 더 넓은 RV 차들을 위해 만든 보다 넓은 주차장입니다. 하지만 RV 차를 가진 사람만 이 곳에 주차를 한다는 것은 왠지 뭔가 불합리하게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 공간은 대부분 일찍 오는 분들이 사용합니다. 경차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이미지


하지만 경차 전용 주차 공간에 다른 차들은 보통 주차하지 않습니다. 이곳에 주차를 하면 차가 밖으로 튀어나오고 경차 전용 주차 공간에 경차가 아닌 차 두 대가 절대로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뭔가 ... RV 주차 공간에 RV가 아닌 차를 주차하는 것과는 다른 묘한 느낌이 듭니다. 

그렇다면 경차 전용 주차장의 경우 크기가 일반 주차장에 비해 얼마나 작은 걸까요? 궁금해서 검색해 봤습니다. 


<※ 출처 : 국가법령정보센터>



평행주차형식이 아니라면 너비는 2.0미터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경차 전용 주차 공간은 파란색 실선으로 표시해야 하네요. 저희 아파트의 실선 표시는 법을 지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차장 크기가 정말 2.0 미터 인지 직접 측정해 보겠습니다. 




가로 길이는 파란색의 주차 구획선까지 포함하면 약 2미터 10센치 미터입니다. 





세로 길이는 주차 구획선까지 포함하면 약 3미터 40센티가 되겠습니다. 법은 3.6미터 이상이니까 10센치 정도가 모자라네요!!




저희 아파트 주차장은 특이하게 RV 전용 주차장이 있습니다. 마침 트랙스가 주차되어 있어 반가운 마음에 길이를 재어 보았습니다.

 



긴 쪽의 길이는 약 5미터입니다. 경차 주차장보다 1.4미터 정도나 기네요. 




짧은 쪽 길이를 측정해 보겠습니다. 



약 2.35 미터. 주차 구획선 포함하면 약 2.45 미터. 경차 주차장보다 약 35센치가 더 깁니다. 궁금증 해결입니다. RV 주차장이 경차 주차장보다 얼마나 더 긴지 궁금했었습니다. 


다시 스파크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스파크를 운전하면서 경차 주차장을 발견하면 뭔가 나를 위해 주차장을 준비해 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주차장을 관리하는 측면에서도 끝에 자투리 공간에 일반 주차장 구역을 표기하기엔 작은 공간에 경차 주차장을 만들어 둔다면 공간 활용 측면에서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곳보다 경쟁이 덜 치열한 경차 주차공간! 이런 게 경차 운전하는 재미 중에 하나이지 않을까요? 어른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