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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스파크

2015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한국 경차는?!

호...혹시! 한국지엠 창원공장에서 만들어지는 쉐보레 스파크?!!


 

그렇습니다. 2015년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한국의 경차는 고민할 필요도 없이 쉐보레 스파크입니다! 하하.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수출되는 경차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내 자동차 메이커들이 미국 현지 공장에서 경차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에서 활약하는 국산 경차는 스파크뿐입니다. 2012년부터 수출된 스파크는 2013년과 2014년 2년 연속 3만 대 이상의 판매를 기록합니다. 과연 2015년에 미국 시장에서 어떤 성적을 거뒀을까요?! 두둥!!

 

 대표이미지

 

지금부터 작년 북미에서의 자세한 성적을 알아보겠습니다. BGM은 Tori Amos의 Spark가 좋겠습니다!

  

<자료출처 : 굿카배드카>

<자료출처: 본인이 기분좋아 직접 그림>

 

자동차 판매실적 데이터 웹사이트인 굿카배드카(GoodCarBadCar)에서 자료를 검색해 봅니다. 쉐보레 스파크는 2015년 총 32,853대가 판매되어 City Car 세그먼트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160여 개 승용차 중에서는 56위를 기록했더군요. 미국은 별도의 경차 구분이 없지만 City Car가 경차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유럽 기준 A 세그먼트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죠. 세그먼트 규모 자체는 작지만, 스파크가 압도적인 판매 포션에 눈시울을 잠깐 붉힙니다. 흐규흐규. 아...그럼 여기서 각 나라의 세그먼트 구분을 잠깐 살펴보고 갈까요?!

 

<출처 : 위키피디아>

 

한국의 경우 엔진 배기량으로 차량의 등급을 구분하고 유럽의 경우 전장(차체 길이)으로 구분하지만 미국의 경우는 보통 자동차의 내부 용량으로 구분합니다. 물론 최근 차체가 커지면서 이 구분도 애매해지고 있지만요. 통상적으로 스파크는 A 세그먼트, 미니카, 시티카, 마이크로카 등에 속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료출처 : 자동차 판매 분석 블로그 Left-Lane>

 

유럽 기준으로 같은 급으로 구분되는 미니쿠퍼와 Fiat 500을 포함하면 4만여 대가 팔린 미니쿠퍼가 2015년 미국 경차급 세그먼트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 되겠습니다. (부...분하다!) 2014년에는 스파크가 3만9천여 대로 A 세그먼트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었지만 2015년에는 다양한 라인업으로 승부한 미니쿠퍼에 밀려 아쉽게도 2위로 내려왔습니다. 흑흑. 이는 스파크가 2015년 3분기까지는 월 3천 대 가량이 팔리다 4분기에 판매량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바로 2015Y 모델에서 2016Y 신형 스파크 모델로 바뀌면서 다소 떨어진 것으로 분석하더군요. 1.2L 엔진에서 1.4L 엔진으로 심장을 교체한 더 넥스트 스파크가 본격적으로 판매되는 2016년 상반기가 되면 다시 회복하리라 조심스럽게 전망해 봅니다. 작년 11월부터 마산 가포신항에서는 미국과 유럽 등지로 수출되는 스파크가 선적되고 있는데요. 내년 이맘때쯤엔 스파크가 북미 경차 세그먼트에서 1를 차지했다는 소식을 꼭 전하고 싶습니다!! 으라차잣차찻!!! 

 

  

 

그럼 2015년 미국 자동차 시장 전체 판매현황도 조금 살펴볼까요?! 

 

 

 

 

<자료출처 : 굿카배드카>

 

2015년 미국 내 총 자동차 판매량은 1,747만여 대입니다. 그중 GM은 17.6%로 전체 1를 차지합니다. 쉐보레 브랜드는 212만여 대로 전체 3위지만 캐딜락과 GMC 등을 합해 총 308만여 대로 260만여 대의 포드를 제치고 판매 1위를 기록합니다. 일본 브랜드는 여전히 상위권을 차지했고 유럽차는 고전합니다. 

 

유럽의 경우 약 1,420만 대가 판매되었는데요. 올해도 폭스바겐이 가장 높은 마켓셰어를 기록합니다.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4% 증가한 약 2,427만 대를 기록합니다. 어마어마하죠. 판매 1위는 350만대의 GM이었습니다. 한국시장의 2015년 판매량이 182만대니까 얼마나 큰 규모인지 느낌 오시죠?! 

 

<자료출처 : 월스트리트저널>

 

미국의 세그먼트별 판매량은 어떨까요?! 승용차가 774만여 대가 판매되었는데요. 저유가의 영향으로 확실히 승용차보단 픽업트럭/SUV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픽업이 254만여 대 SUV/크로스오버 차량이 625만여 대로 거의 900만대에 육박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쉐보레 스파크가 포함된 스몰카 세그먼트의 비율은 2014년에 비해 약 1.7%의 하락세를 보입니다. 판매 대수는 늘어났지만 픽업트럭/SUV의 증가세로 인해 소폭 줄어든 마켓셰어가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충격적이었던 건 쉐보레 콜벳이 스파크보다 500여 대가 많은 33,329대가 팔렸다는 사실이었습니다. 하핫. 쌀국의 위엄이란..ㅠㅡㅠb)

 

 

여기까지 쉐보레 스파크의 2015년 판매실적과 더불어 전반적인 북미 판매현황을 짚어보았습니다. 핵가족화와 저금리 등으로 경차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저유가가 지속된 2015년 미국 시장의 동향을 보면 꼭 그렇지만도 않아 보입니다. 결과는 뚜껑을 열어봐야겠습니다!

 

작년 유럽에 진출한 형제 모델 오펠 칼의 경우 2015년 하반기 실적부터 상승곡선을 그리며 2016년 A 세그먼트 판매 상위권 진입을 기대하고 있는데요. 더욱 뛰어난 주행성능과 편의장비로 업그레이드된 더 넥스트 스파크도 북미 시장에서 2016년 올해 대박을 한 번 냈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해 주실꺼죠?!! 

 

이상! 음악살롱에서 판만 돌리다가 간만에 공부하느라 몹시 지친 토비토커 라온제나였습니다. 쿨럭.(피...피가!)